일본의 애니매이션, 특촬영화 및 어린이 대상 위인전에 존재하는 여성 인물 활용방식을 분석하(고 분노하)는 책이다. 


원제목에서 언급하는 "홍일점"은 소년 주인공의 (모험) 애니매이션에 주로 한명씩 끼어 있는 여성 인물들을 이른다. 이들 (십대초반) 여성은 남성들에 비해 능력은 열등하며 잔심부름이나 통신 등을 맡은 주변인 역할을 하면서 온갖 성차별과 성추행을 (흔하게는 속옷 노출, 연애의 표적) 당한다. 하지만 박사나 고위능력자의 딸이기에 그 조직에 들어갔으니 공주의 신분이기도 하다. 반면 이들이 대항하는 악의 무리에는 성인 여성이 나오기도 하는데 강렬하고 남자 부하를 거느리기도 하는등 현대사회의 비혼 전문직 여성을 연상시킨다. 동화 속의 익숙한 마녀 코드가 활용된다. 


소년 모험 애니매이션에서 갈라져 나온 소녀들만의 주인공 애니매이션은 1960년대 '요술공주 샐리'가 시초라고 한다. 소년들이 우주와 역사에서 외부 침략자들을 무찌를 때 소녀는 요술봉과 컴팩트로 자신의 몸을 '변신'시켜서 일상생활의 리듬을 조정하는 무해한 활동을 한다. 이 변신의 과정에 속옷과 나신의 전시가 필수적이다. 소녀들도 소년들 처럼 팀을 (주로 5-7인) 이루기도 하고 성공을 이루기도 하지만 (세일러 문) 그들은 귀엽고 사랑스러운 십대초반이며 그들에게 요술을 제공하는 여성은 멀리 자비로운 어머니처럼 존재한다. 이들이 현실에선 아이돌 여가수들이 된 건 너무 자연스럽다. 


흥미롭게도 저자는 '잔 다르크'를 이 여자 주인공들의 선례로 보고있다. 잔 다르크는 요술 소녀처럼 신의 계시를 받고 갑옷을 입는 '변신'을 거쳐 남성들만의 세계인 전쟁터에서 '홍일점'이 되었지만 후에 마녀 취급을 받아 처형당하고 몇백 년이 지나서야 성녀의 자리에 오른다. 여성은 만화 조연이나 주인공, 위인전에서도 쉽게 대상화되고 틀에 갇히게 된다. 여성은 능력보다도 외모나 '덕성'이 먼저 검증되어야 한다. 


책은 많은 자료들을 언급하고 있지만 매 챕터마다 반복해서 정리를 하는데다 여성 캐릭터 분석도 그리 새롭지 않아서 지루한 느낌이 든다. 


체스 세계에서 분투하는 여자 주인공을 보여주는 '퀸스 갬빗'이나 1890년대 뉴욕 경찰청의 첫 여성 직원을 주인공으로 한 '에일리어니스트'를 보면서 계속 이 책의 홍일점 공식이 떠올랐다. 요즘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그 공식이 변주되고 반격하는 인물들도 적지 않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그러니까 이제 공주님 소녀는 더 강해져야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20-12-07 0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일리어니스트‘ 재미있어?

유부만두 2020-12-07 06:42   좋아요 1 | URL
쎈 장면이 많고 여성 캐릭터의 활약이 있어도 ... 흠.... 그냥 그냥이에요.

일단 어린 여주랑 아자씨들의 썸 타는 게 싫고요
아무래도 홈즈 미국판에 CSI 섞은 느낌이 들어요. 시즌 2도 있던데 그건 1화 보다 껐어요. 시즌 1도 몰아서 며칠에 보니까 범인 프로파일이 엉키고 수사도 엉성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