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는 인물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읽다보면 중요 인물들은 서로의 이야기에 걸쳐 두 번 이상 출연한다. 사마천의 사기를 만화로 정리한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사기>는 시간 순서로 풀면서 열기편에서 제후 장상들을 우정 출연 시키(며 복습하)는 방식을 취한다. 


예전에 고우영 삼국지를 보면서 잔인하고 선정적인 표현에 거부감이 들었는데 요코야마 미츠테루는 더 묵묵한, 혹은 무뚝뚝한 그림인 편이다. 유방의 침소 장면도 운동경기 같기도, 그저 덩어리로만 보인다. 수많은 참형, 살해, 복수 장면도 (흑백 만화라) 그저 검은 먹물로 (하지만 그 참담함은 담아서) 보여준다. 더해서 여러 고사성어의 유래를 설명하고 전쟁터의 풍광 묘사 (특히 함곡관과 대협곡, 잔도)는 더할 수 없이 훌륭하다. 나는 역사서라기 보다는 '이야기 책'으로 사기를 대하고 있는데 요코야마 미츠테루는 '인간'에 더 집중하고 있다. 인간은 같은 실수를, 범죄를, 기교를 부리고 엎어지고 ... 다시 일어선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인물들이 서로 너무 닮았다. 그 사람이 그 사람 같아서 <사기>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박시백 작가의 <조선왕조실록>의 다채로운 인물 묘사가 얼마나 대단한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당나라 까지 읽고 덮어둔 <십팔사략>을 다시 이어가야겠다. 언젠가 완성될 이중톈 중국사도 기다리고 있다. 그 전에 막내의 이번 학기 역사 시험 범위를 함께 읽기로 했다. 가능하면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또다른 걸작 <요술공주 샐리>를 찾아보고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0-10-25 1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 정말 괜찮은데요. 저희집에서도 만화 삼국지가 그렇게나 인기가 많았다고 하지요.
사기 책 좌르르 놓으니 용그림 너무 근사하네요. 문학동네 배경도 멋지구요!!!

유부만두 2020-10-26 10:14   좋아요 0 | URL
책 정렬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용 등뼈가 부러졌....

이 책 괜찮았어요. 사기 완역본도 많고 만화책으로도 나와있지만 복잡하지 않게 역사 이야기를 짚어주거든요. 특히 후반부의 초한지 이야기가 흥미진진하지요.

만화 삼국지. 저희집에서도 인기죠. 책정리할 때 버리려 했지만 막내가 반대해서 갖고 있어요. 그런데 전 삼국지 보다 초한지가 더 재미있는것 같아요.

비연 2020-10-25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기>를 읽고 사기꾼을 생각한 저는... 멘탈이 이상한 걸까요. 이 책 읽고 싶네요 ㅎㅎ

유부만두 2020-10-26 10:15   좋아요 0 | URL
ㅋㅋㅋ 비연님 코드가 제 코드랑 맞습니다.
검색에도 사기, 넣으면 ‘사기꾼‘ 관련 소설이 많이 떠요.
요코야마 미츠테루 ‘사기‘ 괜찮습니다. 그 어렵고 복잡한 역사서를 이리 정리해 놓은 작가야말로 ‘사기캐‘ 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