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책, 이게 뭐라고"는 가끔씩만 들어서 유툽으로 옮겨갔다는 것도 장강명 작가가 시즌 2로 그만 두었다는 것도 이 책을 읽고야 알았다. 책 팟캐스트는 많은 것 같지만 편안하게 들을만한 것은 별로 없다. 진행자들끼리만 너무 친하거나 목소리가 엇비슷하거나 소란스레 왁왁거리거나. 


장강명 작가의 소설을 두 편, 엣세이 하나, 르포성 책 하나를 읽었다. 비소설 책에서 풍기는 느낌은 야무지고 얄밉....지만 꼼꼼하게 일하려 애쓰는 사람이다. 소설은 그에 비해 몰입해서 읽지는 못했다. '그믐'이 아련하게 남는 편이다. 


이번 책은 팟캐스트 '책, 이게 뭐라고'를 시작해서 진행하고 마무리 하는 동안의 팟캐스트 안팎의 이야기, 자신의 안팎에서 생기고 스러지고 다시 기어나오는 것들, 좋거나 나쁜 것들을 모두 이야기 한다. 초반부터 꽤 솔직하게 다른이들이 '자신에게' 한 말과 행동을 써놓아서 놀라기도 또 감탄하기도 했다. 트윗도 아니고 페북도 아닌 종이책에 이렇게. 박제. 기록. 책임. 혹은 자신감. 


어깨에 힘을 빼고 억지로 웃기려들거나 너무 끈적거리게 감상적이지 않아서 마음에 들었다. 책 이야기라 추천 도서를 주섬주섬 나도 장바구니에 담았다. 챕터가 많은 경우 말 줄임표로 끝난다. 참았다는 걸까, 아낀다는 걸까. 다 얘기하는 것 같아도 자기가 작가니까 자신의 몫이 있다는 걸까. 


마지막 챕터를 읽다 놀라서 웃음이 나왔다. 작가는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불러낸다. 책, 문자를 비판했던 그의 의견이 책에 대한 이번 책에서 아주 예외의 등장은 아니겠으나, 직접 대놓고 등장시키니 (한국어 잘함) 추석 특집 나훈아 콘서트가 바로 떠올랐다. 콘서트나 책 피날레에 이렇게 이루어지는 소크라테스 소환은 어떤 습관, 혹은 변명 같다. 장강명은 소크라테스를 테스 형 대신 '소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이버 2020-10-09 10: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장강명 작가가 팟캐를 그만두었다는걸 유부만두님 글을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팟캐스트를 진행한 시간을 책 한권으로 남기다니 참 부지런히 기록하시는 분인가 봅니다. 작가를 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역시 다른가봐요… 마지막 ‘소 선생님‘에서 저도 웃고 갑니다ㅋㅋㅋ 행복한 한글날 되세요~

유부만두 2020-10-10 19:27   좋아요 1 | URL
파이버님, 한글날 잘 보내셨나요? ^^ 장강명 작가는 정말 바지런한 사람이라는 걸 다시 확인했어요. 그리고 계속 글의 세계와 말의 세계에 대해 그 흥망의 시류를 고민하더라고요. 작가 자신이 글의 세계에 있으면서 다른쪽을 마냥 경계만 하는 게 아니라 그 의미를 곱씹는달까...하는 인상이었어요.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어요.

단발머리 2020-10-09 11: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장강명 작가 책 몇권 읽었는데 전 <표백>이 젤 좋았어요. 이 책도 읽어보려는데 ‘소 선생님’에 먼저 한 번 웃습니다!

유부만두 2020-10-10 19:28   좋아요 0 | URL
이번 엣세이가 다른 책들보다는 더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어요. 단순히 팟캐스트 방송 뒷이야기나 내용 정리가 아니라 책의 미래, 글의 의미, 더하기 ‘글로 먹고 살기‘ 라는 중요한 이야기를 피하지 않고, 답을 내놓지는 못하더라도, 고민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