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코스에게 어머니의 재혼은 재산의 분할을 의미한다. 그의 아버지 오뒷세우스가 돌아와 자신의 정당한 위치, 상속권을 확인해줄 때 까지는 어머니의 재혼 가능성, 불청객들의 구애는 위협일 뿐이다. 외가/어머니의 친정 아버지와 오라버니들은 페넬로페의 재혼을 종용하고 텔레마코스는 재물을 내놓아야하는 상황. 어머니라도 여성은 철저하게 재산의 구성요소일 뿐 가족 간의 애정이나 신뢰는 보이지 않는다. 어쩔줄 모르고 슬픔에 젖어 (이미 베틀 짜고 풀기는 들켜버렸고) 두문불출 방에서 울기만 하는 페넬로페는 나약하고 투명한 소품같다.


반면 '고귀한' 돼지치기 에우마이오스는 선량하고 지혜롭다. 의지할 만하고 부지런하며 철학가적 면모도 보인다. 그는 쉬리에 섬의 왕자였으나 (어쩐지) 보모로 일하는 노예 (그녀 자신도 어느 나라 부자의 딸이었지만 납치 당해 노예로 팔려옴)의 간계로 당시의 신분이 되어버렸다. 보모는 자신의 고향땅 포이니케에서 온 '사기꾼' 장사치와 몸을 섞은 후 '홀려서' 주인 왕궁에서 재물을 훔치고, 어린 왕자까지 납치하는 범죄를 저지른다. 그리고 도망가는 배 위에서 보모는 신의 처벌을 받는다. 아르테미스의 활을 맞아 쓰러진 후 물고기 밥으로 던져진다. 어린이/청소년 납치와 노예 매매는 호메로스의 '영웅'들도 숱하게 저지르는 범죄인데 기원전 몇 세기에도 가해자가 여성이고 피해자가 남성일 때에는 이렇게 벌을 받기도 하는군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20-03-25 19: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여성이 가해자일 땐 어김없이 내려지는 심판-_-;;;;;

유부만두 2020-03-26 21:36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아, 여기 또 납치와 노예 매매가 있구나, 했더니 바로 즉결심판이더라고요.

전 지금 오뒷세우스의 복수 직전까지 읽었어요. 흥미진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