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일부분이 실린 <초정리 편지>를 가지고 온작품 읽기를 하였다.

작년 6학년 담임할 때도 이 책을 읽은 아이가 별로 없었는데

4학년 아이들하고 무리가 아닐까 싶었지만

결과적으로 잘한 일이었다.

혼자서 읽기는 어려울 지 몰라도

교실에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읽으니 4학년이라고 해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다.

이게 바로 온작품 읽기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교과서에는 2꼭지만 실려 있다.

그것만으로도 이 작품을 다 이해하지도 공감하지도 못하는 게 당연하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동화책 베스트 3 안에 든다고 하니

아이들이 더 집중해서 잘 읽었다.

 

10월 한 달 동안 <초정리 편지>의 주인공 장운이와 울고 웃었다.

매일 한 꼭지 또는 어떤 날은 두 꼭지씩 읽고 함께 이해하고 공감하였다.

교과서에 주제 찾기, 어려운 낱말 국어사전으로 찾기 등과 연결지어

공부하기도 하였다.

워크북을 만들어 매일 좋은 문장과 공감 가는 문장을 써보는 활동을 하였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얼마나 성장했을 지는 모르겠다.

여전히 수업 시간에는 발표하기가 두려워 하는 모습을 보면 조금 실망스럽기도 하다.

가슴에서 손발로 가는 여행이 가장 멀고 길다고 하니

기다려줘야지.

 

" 작은 돌 하나에도 다 제 기운이 있다.

돌을 깨려고만 하지 말고

기운을 불러내는 것처럼 두드려야 한다."

는  장운 아버지의 말씀처럼 말이다.

 

아이들은 지금 독후감을 써서 한글 문서로 작업을 하고 있다.

(교과서에 컴퓨터로 글을 써요 라는 단원이 있어 연계함)

이 작업이 완료되면 아이들이 쓴 독후감을 올려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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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09 02:0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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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13 14: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1-27 10:1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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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9 11:5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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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곰 2017-11-30 2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온작품읽기. 라고 하는군요. 울집 첫째가 책을 전혀 안 봐서 잘 때마다 조금씩 읽어주고 있어요. 요 책도 읽어줬었는데. 울집아이들이 3,5학년이라 수퍼남매님 온작품읽기. 리스트도 참고해야겠습니다~!^^

수퍼남매맘 2018-03-12 10:58   좋아요 0 | URL
북극곰님! 반갑습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온작품읽기는 온책읽기, 온영화 읽기 등을 포함하거든요. 더 포괄적인 의미로 온작품 읽기라고 쓰더라구요.

김정호 2018-03-09 0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4학년 교사입니다. 온작품읽기를 어떤식으로 진행하는지 궁금하군요 책을 몇번을 준비해야하는지 각자 읽는지 읽어주는지 등등 궁금하네요

수퍼남매맘 2018-03-12 11:02   좋아요 0 | URL
네~ 안녕하세요? 전 작년에 3회를 진행했어요. <지우개 따먹기 법칙>< 건방진 도도군>< 초정리 편지> 이렇게요. 쉬운 책에서 출발하여 점점 어려운 책으로 넘어갔어요.진행 방식은 국어 교육과정을 훑어서 관련 항목을 뽑아서 국어 시간과 창체 시간을 이용해 읽었습니다. 초반과 끝부분은 교사가 읽어주는 게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가운데 부분들은 한 명씩 (1쪽씩 읽혔어요) 돌아가며 읽거나 짝끼리 읽게 했어요. 책은 개인이 모두 준비했어요. 도움이 되셨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