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전, 그러니까 둘째가 여섯 살 때 가족여행으로 제주도에 갔었는데 통 기억을 못 했다.

이래서 너무 어릴 때 여행하면 남는 게 하나도 없는 듯하다.

금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여행 기간이었다.

가기 전 일기예보에서 4일 내내 제주도에 비가 온다고 해서

얼마나 고민을 했는지 모른다.

다행히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계획한 대로 다 해봤다.

우도도 가고 말이다. 마라도를 못 가서 좀 아쉽다. 


이번 여행은 각자의 뚜렷한 목적이 있었다.

남편은 싱싱한 회를 먹기 위해

난 수요미식회에서 극찬한 " 풍림 다방"의 융 드립 커피를 마시기 위해

딸은 영어 학원을 공식적으로 빠지기 위해

아들은 낚시 체험을 하기 위해.


각자 목적을 다 이루었을까!

결과부터 말하자면 부부는 목표 달성을 못 했고

수퍼남매는 성공했다.

부부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한 번 더 제주도를 방문해야 할 듯하다. ㅎㅎㅎ


셋째날 아침, 오픈 시간보다 일찍 풍림 다방에 당도했다.

전파를 타고부터 오랜 시간 대기를 한다는 소문이 있어서 말이다.

인척이 없길래

다방 앞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주인장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 당분간 개인 사정으로 쉰다"는 안내멘트가 나왔다.

그것 하나 보고 비행기 타고 왔는데.....

도대체 무슨 개인사정이 있을까.

다른 제주도 맛집은 유명세 타도 열심히 장사하더구만.

한창 휴가철이라 손님이 엄청 찾아올 시기인데

이런 때 임시휴업이라니?

주인장  목표가 " 돈 " 아니라 " 내 인생" 인 듯하다.

돈에 구애받지 않아 멋져 보이기도 하였지만

전국 각지에서 주인장의 커피 맛 보러 온 사람이 많은데 

메모 한 장, 멘트 하나로 먼 길 온 손님을 이리 돌려보내도 되나 싶어 내심 속상하기도 했다.

유명해지기 전에 왔더라면 주인장이 정성스레 내린 커피와 함께 이야기 한 자락 나눌 수 있지 않았을까!

4일째 되는 날도 숙소와 가까와 한번 들러봤는데 역시나 문이 굳게 닫혀 있었고 "임시 휴업 중"이었다. 

하여튼 다방 앞 경치는 참 아름다웠다. 마을도 아기자기하고 말이다. 

모모(개 이름)와 눈인사 나누고 간판 배경으로 사진 찍고 아쉽게 돌아서야했다.

나처럼 수요미식회 보고, 커피 맛 보러 왔다가 허탕친 사람이 꽤 많은 듯하다.

근래 들어 풍림 다방 커피 맛을 본 사람은 거의 없어 보인다. 

무슨 사정인지는 모르겠지만서도

당분간 풍림 다방의 커피는 맛보기 힘들 듯하다. 

꼭 전화로 영업 하는지 확인해 보고 가시길...


풍림 다방 커피 맛을 못 봐 내내 아쉬웠는데

"협재 해수욕장" 근처에서 딸의 뛰어난 눈썰미 덕분에 맛있고 색다른 핸드 드립 카페를 발견하였다.

커피 맛도 일품이었다.

이 곳을 적극 추천한다.

"최마담네 빵다방"이란 곳인데

주인장이 키크고 예쁜 여자분이다.

앞집은 카페고 뒷집은 안채가 있는 구조이다.

제주도 집을 개조하여 만든 카페인데 아담하고 주인장이 직접 빵을 구워 판매한다.

일회용품은 절대 사용하지 않아 테이크 아웃이 안 되고,

대신 텀블러를 가져오면 할인을 해 준다고 한다.

화장실도 일회용 티슈 대신 1인용 핸드 타월을 준비해 놓고 있었다.

화장실 휴지도 재생 화장지였다.

여러 모로 주인장이 환경을 꽤 생각하는 분 같았다.

조금만 친절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커피 잘 내리시는 사람은 어쩐지 도도함이 느껴진다. 예전 강릉에 갔을 때도 그랬다.

커피를 좋아하는 것만큼 사람도 좋아했으면 하는 것은 너무 큰 기대일까.

<커피 비경>이란 책에 나온 카페 주인장들은 커피를 좋아하는 것은 결국 사람을 좋아하는 것과 같다고 하더구만. 

이 책을 갖고 갔어야 하는 건데( 집에 와서 들춰보니 제주도 카페 2군데가 나와 있었다. )

풍림 다방만 생각하고 안 가져갔다가 맛있는 커피 한 잔 못 먹을 뻔 했다. 

하여튼 최마담이

핸드 드립하는 것을 유심히 봤는데

커피잔에 뜨거운 물을 부어 예열하는 것부터 시작하는게 예사롭지 않았다.

커피 맛도 아주 좋았다.

남편과 내가 공동으로 가장 맛있던 커피로 꼽는 게 강릉의 "히피커피"인데 그것과 견줄 만한 맛이었다.

핸드 드립 솜씨가 아주 훌륭했다. 

남편은 인도네시아 만델링, 난 케냐 AA를 마셨는데 피곤이 쫙 풀리는 기분이 들었다.

딸이 최마담이 직접 구운 시나몬 빵을 먹고 싶어해서 먹었는데 이것도 아주 맛있었다고 한다.

커피와 함께 나온 후추 쿠키도 색다르고 맛있었다.


3박 4일간 제주도를 둘러봤어도 절반도 못 돌아본 듯하다.

제주도가 그렇게 넓은지 몰랐다.

1년만 살아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겨울 제주도를 보지 못 했는데 겨울도 나름 괜찮다고 하니 이번 겨울에 한 번 더 와볼까 하는 생각도 해 본다. 

제주도에서 아직도 가 보지 못한 곳이 여럿 있다.

송악산도 좋다는데 못 가 봤다. 

수퍼 남매 데리고

산굼부리도 못 가봤고, 한라산 백록담도 못 갔다. 

갈 때마다 새로와져서 둘러볼 때가 많아지는 듯하다.

이번에는 수퍼남매 체험 위주로 계획을 짰다.

다음에 또 제주도 갈 기회가 생긴다면

올레길도 한번 걸어보고 싶다.


15년 전 남편과 결혼 1주년으로 갔던 우도의 모습이

많이 훼손된 듯하여 너무 안타까웠다.

일단 사람이 너무 많고

여러 가지 생겨난 이동 수단 때문에 정신 없었다.

사고도 많이 난다고 한다.

"서빈백사"도 예전의 그 바다가 아니었다.

두 번 가서도 이렇게 실망하는데

유홍준 교수가 매년 간다는 " 선암사"는 과연 어떤 멋을 간직하고 있길래 매년 가도 질리지 않는 것일까! 정말 궁금하다.

하여튼 이번 제주도 여행을 가서 느낀 건데

두 번 가면 실망하게 되는 게 현실인 듯하다.

두 번 가서 실망하기 보다

한 번의 좋은 추억으로 남겨 놓는 게 더 나은 것일 수도 있겠다 싶다.

우도가 나에게 그렇다.


그래도 여행은 언제나  설레고, 즐겁다.

게다가 솥뚜껑 운전에서 해방되어 맛있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 즐거움도 크다. 

먹방이 대세이니 먹는 이야기를 다음 편에 해보기로 하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5-07-24 21: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떡해요~~융 드립 커피맛에 대한 후기문을 못들어서 저도 아쉽네요ㅜ
그래도 멋진 제주도^^
저흰 제주도 댕겨온지가 7년이 지났는데 지금 간다면 그시절 아득하게 담았던 풍경들이 많이 변해있겠지요?
제주도 뿐만 아니라 다른곳도 예전의 멋진 기억을 좇아 다시 갔더니 많이 변한모습에 응??하고 어리둥절하더라구요.
님의 말씀처럼 두 번 가면 실망한다에 공감되네요~~그래도 여행은 즐거워요^^

수퍼남매맘 2015-07-25 11:39   좋아요 0 | URL
융 드립 하는 집이 거의 없어서 기대 엄청 했는데 실망했죠. ㅠㅠ
제주도는 사계절이 모두 느낌이 다르다고 해서 겨울도 한번 보고 싶어요.
7년 전과 비교하면 정말 많이 달라졌을 거예요.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이니까요.
두 번 가서도 여전히 좋은 곳은 보기 드문 듯합니다.
여행은 언제나 즐겁다는 말씀에 완전 공감합니다.

2015-07-25 2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6 13: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