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활동> 교과서에 이 그림책이 아주 살짝 나와 있다.
맛보기만 나와 있어서 정말 아쉽다.
그림책을 보여 주고 읽어주는 게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데....
교과서에 나온 책들은 도서실에서 찾아오라는 미션을 주곤 한다.
고@@만 미션에 성공하여 찾아 왔다. 상표 하나를 줬다.
요즘 우리 반 아이들은 상표 모으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50개 다 모으면 선물을 준다고 했기 때문이다.
선물은 비~~밀!!!
고@@이는 미션을 성공하고도 일찍 교실에 왔는데
도서실 간 다른 아이들은 시작종이 친 지 5분이 지났는데도 안 왔다.
" 얘들아, 이렇게 늦으면 도서실 못 보내준다. " 했더니
" 줄이 길어서 그랬어요." 행운권 응모하느라 아이들이 몰렸나 보다.
음~ 그럼 용서를 해 줘야겠군!
오랜만에 꾀꼬리(?) 같은 목소리가 나와
아이들을 책자리로 불러 이 그림책을 읽어줬다.
아이들이
"와! 진짜 오랜만이다" 한다.
2주 정도 목이 아파 책 읽어주기를 쉬었다.
책 읽어주기 시간을 은근 기다렸나 보다. ㅋㅋㅋ
이 그림책은 이억배 작가가 한글을 모르고 초등학생이 된 본인의 아들을 위해 쓰고 그린 책이다.
아마 이 책에 등장하는 개구쟁이 두 남자 아이가 작가의 아들인 듯 싶다.
요즘에는 한글을 못 깨치고 입학을 하는 아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한글을 모르고 입학을 하면 아이도 엄마도, 교사도 꽤 당황스럽고 부담이 된다.
아이들은 한글 때문에 본인 스스로 공부를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아이들은 다 한글을 줄줄 읽는데 왜 나만 못하지? 하며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다.
지금 우리 반 아이들도 몇 명이 한글이 능숙하지 못한데
이런 그림책을 통해서 한글을 줄줄 읽기를 바란다.
벌써 국어 교과서에서는 읽기가 나오기 때문에 여유 부릴 시간이 별로 없다.
그림책은 자음을 보여주고, 그 자음과 연관된 낱말로 이야기를 진행한다.
그와 더불어 그림 속에도 그 자음이 들어간 그림이 그려져 있다.
마치 숨은그림 찾기를 하는 듯하다.
하나 예를 들자면
<ㄱ>
기웃기웃, 고양이가 구멍 속에 들어갔는데?
글은 이렇게 써져 있고
두 쪽 가득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가방도 보이고, 거미도 보이고, 개미도 보이고, 구멍도 보인다.
그림을 보면서 낱말을 연상해 보는 식이다.
국어활동 시간에 서로 발표하겠다고 난리가 났다.
낱말에서 <ㄱ>찾기는 그런대로 쉬운데
다음 단계는
그림 속에서 <ㄱ>을 찾아보는 것이라서 전보다 조금 어렵다.
낱말에서 찾을 때보다 집중력과 관찰력이 필요하다.
확실히 낱말 찾기보다는 거수 하는 어린이 수가 줄어들었다.
관찰력이 유난히 좋은 아이 몇 명이 보인다.
나도 못 찾은 것들을 찾아내는 아이가 있다.
이런 활동을 하다보면 역시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이 어휘력이 좋은 것은 확실하다.
남들 여러 번 발표할 동안 한 번도 손을 못 드는 아이가 내 눈에 들어온다.
몰라서 손을 못 드는 걸까! 귀찮아서 안 드는 걸까! 딴 생각을 하는 걸까!
다 읽어주고나니 한 번 더 읽어달라고 앵콜이 들어왔다.
아니 된다오.
같은 작가의 그림책을 찾아 읽어보면 좋겠다.
이억배 작가의 그림은 정겹고 따뜻해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