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독서 5분을 하였다.
처음부터 10분을 집중하기에는 어려울 듯하여 5분부터 차근차근 시간을 늘려가려고 한다.
아이들은 집에서 가져 온 책을 소리 없이 잘 읽었다. 제대로 읽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서도.
오늘 처음으로 전교에 <아침독서로고송>이 울려퍼지니 감개무량하였다.
비록 한 달 동안만 전교 아침독서를 실시하지만
그래도 모든 학년이 동일하게 아침독서를 하는 것만 해도 많이 발전한 것이다.
우리 아들만 해도 꼭 읽을 책을 가방에 챙겨 넣어가니 그것만 해도 절반의 성공이다.
처음으로 선 긋기 활동을 하였다.
8칸 공책에다 크레파스로 선을 긋는 활동을 한다.
예전에는 종합장에다 주로 했었는데
몇 년 전부터 8칸 공책으로 하는데 선이 그어져 있어 훨씬 편하고 좋다
매일 아이들 하교시키고 부장 교실에 모여 다음 날 할 선 긋기 활동을 알려주고 있다.
처음 해 보니 틀린 아이들이 몇 보였다.
어제도 자유 그림을 그려보니 눈에 띄게 그림을 잘 그리는 아이와 그림에 약한 아이가 확연히 드러났다.
24명의 아이가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잘하며 무엇에 약한지
그걸 찾아내어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는 게 내 일이므로
이런 학습 활동을 할 때마다 아이들을 세세히 관찰한다.
오늘은 이름 쓰기와 가로선 긋기를 했고 집에서 숙제를 해오라고 내줬다.
크레파스가 어느 정도 잘 되면, 색연필로, 그 다음 연필로 한다고 알려줬다.
이렇게 단계적으로 손에 힘이 길러져야 제대로 글씨 쓰기를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처음 해 본 선 긋기 활동이 신기하고 재미있었던가보다.
<학교 생활 적응>교재가 올해부터 배부되지 않아
본교에서는 일일이 칼라 프린터로 출력하여 아이들에게 지도하고 있는 중이다.
다른 예산 줄여서라도 이 교재는 아이들에게 배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무슨 연고로
교재를 파일로만 주고 아이들에게 배부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4교시에는 책자리에 모아 놓고
<여우누이>그림책을 읽어줬다.
어제 한 번 배웠다고 겉표지, 뒷표지, 책등 이란 말을 기억하는 아이들이 있었다.
오늘 아침독서시간에 아이들에게 읽어주려고 한 번 더 봤는데
새롭게 발견한 그림이 있다.
바로 셋째 아들이 아버지로부터 쫓겨날 때
기와집 위로 커다란 여우가 오라비를 보고 있는 장면이다.
이래서 그림책은 여러 번 봐야 하는 것이다.
또 하나 그림책을 읽어주려고 하는데
어떤 아이가
" 선생님! 뒷표지가 앞표지랑 연결된 것 같아요!" 한다.
그러고 보니 정말이다. 나도 처음 안 사실이다.
그 아이를 엄청 칭찬해 줬다.
" 어제<콩쥐팥쥐>처럼 앞표지 겉표지가 서로 다른 그림일 수도 있고, 오늘처럼 연결되어 있는 그림책도 있어요.
여러분이 가져온 그림책도 내일 잘 살펴보면서 읽어보세요.
면지도 마찬가지야. 그냥 색깔만 들어 있는 면지가 있고, 그림이나 설명이 들어있는 면지도 있어요." 라고 설명해 줬다.
아이들은 어제보다 한결 더 집중해서 잘 들었다.
4교시 내내 공부하면 지루하고 힘들까 봐 중간중간 무용도 하고, 노래도 배우고, 책도 읽어주는 등
천천히 하고 있는 중이다.
하교지도를 하는데
"학교가 너~~무 좋고 선생님이 정말 좋아 계속 학교에 있고 싶어요"라고 고백을 해오는 아이가 3명 있었다.
다행이네!!!
내일은 무슨 책을 읽어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