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그림책은 읽을 때마다 깊은 울림을 주고,

전에는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하나씩 발견하는 기쁨을 맛보게 해 준다.

이제 우리 꼬맹이들과 헤어질 날이 7일 남았다.

남은 기간 동안에는 내가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그림책을 읽어줄 작정이다.

 

이번에 고른 책은 바로 나에게 정말 신선한 충격을 안겨 주었던 <곰 인형 오토>이다.

그림책을 처음 알게 되고 많은 독서 전문가들이 이 책을 추천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토미 웅거러 라는 작가는 딸이 어릴 때 자주 읽어주던 <꼬마 구름 파랑이>덕분에

이름을 이미 알고 있었다.

그 작품을 통해 이 작가가 묵직한 내용이 담긴 그림책을 쓴다는 것을 대충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보고나서 더 좋아하게 되었다.

오늘 아이들애게 읽어주니 더더 좋다.

 

읽어주다 보니 요즘 인기 있는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과 유사한 점이 눈에 들어왔다.

오토도 에드워드도 둘 다 인형이라는 점과

뜻하지 않은 여행을 하게 되면서 시련을 겪게 된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에 다시 오래된 벗을 만나게 된다는 점이 두 작품의 유사점이었다.

그 유사점을 찾은 나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 ㅎㅎㅎ

 

읽어주기 앞서

독일과 유태인의 관계부터 설명을 해 줬다.

이런 설명 없이 그냥 읽는 것과

배경 지식을 안 상태에서 읽는 것과는 아주 다르다.

그래서 그림책도 어른이 먼저 읽어보고, 아이들에게 권해 주고, 읽어줄 때도 부연 설명을 해 주는 게 좋을 듯하다.

역사적 사실을 알고 읽는 것과 모른 채로 그냥 읽는 것은 많이 다르지 않을까 싶다.

 

우리 반 아이들도 이 책을 전에 읽어본 아이들이 꽤 여러 명 있었지만 그 때는 아무 것도 모르고 읽었을 것이다.

읽기 전에 히틀러, 독재, 나치, 2차 세계 대전, 노란 별,  유태인 학살 등 여러 가지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주었다.

사전 설명이 끝나고 그림책을 읽어주니

더 진지하게 잘 들었고, 아이들은 전에 혼자 봤을 때는 그냥 지나쳤던 것을 오늘은 새롭게 보게 되었을 것이다.

읽을 때마다 감동을 주니 이 책은 정말 좋은 책임에 틀림 없다.

 

토미 웅거러 의 다른 작품을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읽어보면 더 좋겠다. 

이 정도의 책만 읽어도 토미 웅거러의 팬이 되기에 충분할 듯하다.

그 중에서 난 <세 강도>와 <크릭터>를 좋아한다. <꼬마 구름 파랑이>는 추억의 책이니 당연히 좋아하고....

 

 


댓글(5)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4-02-06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인형> 오토 찜해두어야겠어요.^^
설은 잘 보내셨죠?
개학해서 많이 바쁘시겠어요.^^

수퍼남매맘 2014-02-06 13:32   좋아요 0 | URL
이 책은 남자 아이들도 좋아하는 책이에요. 주인공들이 모두 남자라서?

순오기 2014-02-07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고 부지런히 페이퍼를 쓰시니 대단해요! 짝짝짝~
<곰인형 오토>는
패트리샤 폴라코의 <크리스마스 벽걸이> 만큼 감동과 여운이 오래 남았어요.
다른 건 있는데 제랄다와 거인과 플릭스는 없어요.

수퍼남매맘 2014-02-07 17:54   좋아요 0 | URL
가능한 읽은 책은 짧게라도 기록을 해두려고 노력 중이에요. ^^
<크리스마스 벽걸이> 는 제목도 생소하고 안 읽어봤어요. 도서실에서 찾아봐야겠어요.

순오기 2014-02-07 22:44   좋아요 0 | URL
내가 추천하는 최고의 크리스마스 책이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