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년도는 1-2학년이 교육과정이 개정되었다.
종업식 하루 전에서야 교과서가 도착하여
아이들에게 교과서 배부하느라 난리가 났다.
교과서는 왜 이리 크고, 사이즈도 제각각이고, 권수도 많아지고....
누굴 위한 교육과정인지 모르겠다.
그리고 왜 이리 자주 교육과정이 바뀌는 지도....
교과서를 보니 기가 막혔다.
이걸 1-2학년 아이들 보고 공부하라고 만들었다니?
제대로 된 정신 갖고 만들었는지...
저학년 아이들이 편리하게 펼치고 접고 할 수 있도록 해야지.
이건 완전히 백과사전 같이 두껍게 만들어서리...
선생님 모두 구시렁구시렁 거렸다.
옛날 교과서와 개정 교과서 사이즈를 비교해서 사진을 올려야지.
보시는 분들 놀라실 거다.
아이들이 손도 작은데 이 두꺼운 교과서를 가지고 어떻게 공부를 하라고?
1학년 교과서는 아직 못 봤는데
2학년 교과서 보니 한숨이 푹푹 난다.
아무튼 죽으나 사나 교실에서 공부해야지
이걸 가방에 넣고 학교로 집으로 왔다갔다 하는 건 상상도 못하겠다.

왼쪽이 개정되기 전 교과서, 오른쪽이 개정된 교과서 사이즈다. 크기도 크고 두께도 두껍다.

포개어 보면 확실하게 차이가 난다. 뒤에 있는 것이 개정교과서이다.

들쭉날쭉 제각각인 교과서들. " 3" 이라 써져 있어서 3학년 교과서인 줄 알고 헤맸다. 국어활동이라 서진 교과서는 위크지 같은데 두께가 장난이 아니다. 가운데 알록달록 교과서들이 이른바 통합교과 이다.<가족><나><봄><여름> 주제로 배우는가 보다. 딸 교과서랑 비교해보니 진짜 "화가 난다. " (앵그리 버전으로)
이번 개정 교과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 통합교과" 라고 하던데
눈으로 확인되는 것은 교과서의 두께와 큰 사이즈다.
분명 시범 운영을 하였을 텐데 이렇게 만들었을까?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하여튼 딸은 바야흐로 6학년이 되니 이번 봄방학 때 수학 문제집을 조금 풀려야겠다.
5학년 때 보니 마지막날까지 수학 진도가 나가지 못해 고생을 하는 걸 봤다.
5-6학년도 저학년처럼 7단원으로 끝내야 하는 건데.... 학습량이 너무 많다.
아들 교과서를 훑어보니 국어와 수학이 스토리 텔링 위주로 많이 변화하였다.
그래서 사이즈가 커진 것 같지만... 그래도 아이들이 어린데 이렇게 크고, 두꺼운 교과서를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다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