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작년까지는 아이들 일기장에 코멘트를 달아 주질 않았다.

별 도장만 세 개, 두 개, 한 개 이런식으로 찍어 줬었다.

글씨도 엉망이면 다시 쓰라고 하였다.(일기가 국어 지도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했었다. )

 

하지만 금년, 한 권의 책이 나를 변화시켰다.

바로 이 책이다.

 

책은 어마어마한 마력을 가지고 있어서 이렇게 사람을 변화시킨다.

이번 아이들과는 그 책에 나온 대로 일기 지도를 해 보자고 결심하였다.

 

그래서 내 나름대로 원칙을 정했다.

첫째 맞춤법과 띄어쓰기 안 보기(그건 예전에도 그랬다.)

둘째 생각과 느낌을 쓰라고 강요 안 하기

셋째 글씨를 좀 못 쓰더라도 용납하기( 이 부분이 좀 어렵다. 적어도 읽을 수 있게는 써와야 되지 않나? 나중에 자신이 쓴   일기를  읽을 수 있을까 싶은 아이가 두서너명 있다.)

다섯째 아이들 일기 밑에 코멘트 달아 주기

나름대로 작년과 비교해서 참 헐렁해졌고 열심히 코멘트를 달아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이들이 책 읽기까지는 즐겁게 하는데 일기 쓰기는 수퍼남매도 즐겨 하지 않는다.

교육경력 19년에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는 여럿 봤어도 일기 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는 아직 못 봤다.

그래서 이번 아이들과 한 번 책에서 가르쳐준대로 해 보고 아이들의 변화를 관찰하고 싶었다.

 

그런데 나의 결심과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얄미운 아이들이 몇 있다. 그나마 수가 많지는 않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개발새발 글씨를 써와서 알아 보지 못하게 하는 아이와

무지 간단하게 써서 써 줄 코멘트가 없게 만드는 아이이다.

진짜 마음 같아선 그냥 사인만 해 주고 싶은 마음이 몽실몽실 피어난다.

윤태규 작가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긴다.

 

예전에 내가 했던 일기 지도와 비교해 보면 참 허용적이고, 나름대로 열심히 코멘트도 달아주고 있는데

1-2명의 아이의 일기글에는 도대체 해 줄 말이 없다. 너무 짧아서 말이다.

글씨도 도대체 알아 볼 수가 없다. 나보고 안경 위에다 또 안경을 쓰라는 건가?

선생님이 노력하시는만큼그 아이들도 노력을 좀 해 줬음 좋겠다.

 

물론 내가 달아주는 코멘트와 일기 지도가 긍정적인 효과를 끼친 아이도 몇 명 있다.

그 아이들 때문에 웃는다. 보람도 느낀다.

자기네들끼리 내가 써 준 말들을 서로 읽어 주기도 하고, 무슨 말이 써져 있는지 몰래 보는 아이들도 있다.

 

오늘 코멘트를 달아 주다 보니 어떤 아이가 지난 주말에 매일매일 일기를 쓴 것이  발견되었다.

엄마가 시켜서 썼는지 자기 스스로 쓴 건지 확인할 길 없고,

진짜 일기가 쓰고 싶어서인지 일기장 2로 넘어가면 받는 쿠폰이 탐나서인지 알 길 없지만

어떤 이유인들 어떠랴!

일기를 자주 쓰는 아이들이 생겨 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지.

2명의 아이들은 벌써 일기장을 한 권 다 쓰고 2권으로 넘어갔다.

 

교사가 똑같은 걸 지도해도

잘 쫒아오는 아이들과 못 쫒아오는 아이들이 항상 존재한다.

교사는 후자 아이들에게 더 마음을 써야 한다는 그 기본을 또 한 번 실감하는 요즘이다.

의원은 건강한 자에게가 아니라 아픈 자에게 필요하다는 진리 말이다.

 

아주 간단히, 그리고  글씨를 엉망으로 써 온 일기장을 다시 들여다 봤다.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머리를 쥐어 짜서 댓글을 달아 줬다.

윽~ 예전의 나라면 상상도 못할 아량이다.

걔들은 선생님이 이렇게 고생하고 있단 걸 알기는 할런지.....

생각해 보니 할 말이 없는 자신들이 더 답답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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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나무 2012-07-17 0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선생님이 써주시는 일기장 댓글은 정말 동기부여를 해주는데 큰몫을 합니다.
특히 저학년인 경우에는 더 그러한 것같아요.^^
아이들 일기 쓰는 것, 정말 싫어하더라구요.
헌데 선생님의 댓글 한 줄에 처음엔 신기해하다가,나중엔 선생님과 대화를 하고 있다라는 착각을 하고 선생님의 댓글을 받으려 일기를 쓰는 것같더라구요.ㅋㅋ
물론 엄마인 저도 그것이 신기하여 몰래 몰래 아이의 일기를 훔쳐보기도 하구요.ㅎㅎ
아들같은 경우엔 1학년때 선생님은 댓글을 달지 않으시고 그냥 도장만 찍어주셨어요.
아이는 그런가보다~ 했지만 저는 좀 섭섭하더라구요.
그러다 2학년때는 한,두 달에 한 번 정도 '재밌었겠구나!'란 짧은 댓글이 달렸을땐 아이와 전 신기하더라구요.
작년 3학년땐 일주일에 세 번 써가면 마지막 날에 선생님이 항상 글을 꼼꼼하게 써주셨는데
아이보다 제가 더 감동이었어요.연세가 있으셔서인지 삶의 관록이 묻어나는 글들이 많아 선생님의 인격과 관심이 느껴져 새삼 선생님을 다시 보게 되고,저 또한 존경심이 일더라구요.^^
아들녀석도 그런 감동을 느꼈는지 이젠 선생님과 대화를 한다고 생각하고,은근 선생님의 댓글을 기대하고 있어요.
올해는 일주일에 네 번 일기를 써야 하는데 선생님은 그 중 두 세개의 일기란에 짧은 댓글을 남겨 주시는데 그것도 다 정성이라고 생각하니 감동이더라구요.

선생님들은 참 귀찮으시겠지만,일기 쓰기 싫은 아이들에겐 일기를 쓰고픈 의욕이 생기게 하는 힘의 원천이 되는 것은 맞아요.우리 아이만 봐도 말이지요.^^

수퍼남매맘 2012-07-17 15:26   좋아요 0 | URL
예. 저도 초임때는 고학년 아이들과 대화하는 형식으로 일기에 댓글을 주고받았는데 시간이 서서히 흐르면서 귀찮아지더라고요. 그러다 딸 아이 일기장에 담임 선생님께서 댓글을 달아 주시는 걸 볼 때면 저도 감동을 먹곤 했었죠. 역시 짧은 댓글 하나에도 아이와 학부모는 이렇게 감동을 하는구나! 그런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올해는 결심한 대로 아무리 간단한 일기글에라도 댓글을 달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 중에서도 자녀의 일기장에 댓글을 적는 분도 계세요. 그분들 역시 그 책을 읽으신 거죠. 부모와 교사가 함께 하면 교육적 효과는 가속도가 붙습니다. 나무님도 자녀 일기장에 댓글을 달아줘 보세요.
아무튼 나무님 말씀 들어 보니 담임 샘의 댓글 달기가 아이들의 일기 쓰는데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건 맞나 봅니다.

2012-07-18 06: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7-18 15: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7-19 06:2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