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을 여러 번 담임하다 보니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교육적으로 일기 지도를 할까 자연스레 고민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국어 교과서에 일기 쓰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다 지난 금요일, 여 선생님이 이 책을 추천하여 주셨다.
집에 와서 당장 읽어 봤다.
일단 그 동안 내가 해 온 일기 지도가 주먹구구식이었다는 것에 죄책감을 느꼈다.
지난 시간 내가 가르쳤던 아이들 (울 수퍼남매 포함)에게 진심으로 미안했다.
모르면 용감해진다고...
일기 지도에 대한 어떤 철학이 없이
무조건 지도를 한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뼈저리게 느꼈다.
일기도 독서만큼이나 평생의 친구가 될 만한 것인데
잘못된 일기 지도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 이후에는 일기장을 거들떠 보지 않게 되었다.
이런 현실이 잘못되었다는 것에서부터
이 책은 시작된다.
스스로 일기를 쓰는 사람이 많은 사회가 된다면
지금보다 한결 더 아름다운 사회가 되지 않을까 저자는 말한다.
그럴 것 같다.
저자는 나와 같은 초등학교 교사이다.
일기 지도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겠다.
그 분이 여러 해 동안
아이들과 함께 일기 지도를 한 노하우가 이 책에 고스란히 적혀 있다.
올해에는
이 책을 보고 이 책의 내용대로 한 번 따라해 보려고 한다.
특히 12가지 걸림돌을 명심하면서 말이다.
책에 대한 리뷰를 조만간 올릴 것이다.
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잘못된 일기 지도에서 벗어나라는 간절한 바람 때문에
먼저 페이퍼를 쓴다.
현재 울반도 그렇고
1학년 일기 쓰기가 사작되어서 마음이 조급해진다.
교사와 학부모라면
반드시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강추한다.
그 동안 모르고 했던 일기 지도에 대한 편견과 교육 방식에 대해 후회하게 될 것이고
앞으로 학생을 자녀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더 이상 잘못된 일기 지도를 해서는 안 되겠다.
스스로 일기가 쓰고 싶어지게 만드는 것
그게 바로 일기 쓰기 지도의 목표가 아닐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