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가 좋다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31
고대영 글, 한상언 그림 / 길벗어린이 / 2012년 5월
장바구니담기


<지원이 병관이>시리즈에 이은 또 하나의 남매 그림책이 나왔다. <지원이 병관이>의 글작가이신 고대영 님이 이번에도 글을 쓰셨다. 남매 이야기를 세세히 잘 아신다 했더니 역시나 남매의 아빠셨다. 누나와 남동생 이야기라면 나 또한 다른 이야기보다 더 귀가 솔깃해진다. 바로 나에게도 남매가 있기 때문이다.

책은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옛스러움이 느껴지는 크레프트지로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윤기가 나면서 코팅이 된 종이보다 이런 종이를 선호한다. 왠지 추억에 젖게 만들어서 말이다.

아들은 여기에 나온 남동생처럼 <누나가 좋다>라고 말할까? 지난 번 누나 없을 때 슬쩍 물어보니 엄마가 첫째, 아빠가 둘째, 누나가 셋째로 좋다고 하던데... 누나 알면 큰일이다. 내친 김에 아들에게 다시 물어 본다. 누나가 언제 좋냐고. 아들은 놀아줄 때라고 짤막하게 대답한다. 초반에 잘 놀다가 중반 이후가 되면 항상 안 좋게 끝나는 게 다반사인 수퍼남매. 그래도 그림 그릴 때 보면 자신 다음에 둘째 번으로 누나를 그리는 걸로 봐서 부모보다 누나를 더 좋아하는 게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본다.

누나와 남동생이 태어나기까지의 과정을 두 면에 걸쳐서 파노라마처럼 보여주고 있는 장면은 내 경험을 떠올리게 해 준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만나 사랑을 하여 가정을 이루고, 두 자녀가 태어나고, 성장하는 과정을 보면서 그래도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 있으니 얼마나 다행인가 하는 생각을 가져 본다. 11년 동안 힘든 고비도 물론 있었지만 그걸 계기로 단단해진 가정을 보면서 흐뭇하고, 무럭무럭 커가는 아이들을 보니 이제 저 귀여운 재롱 볼 날도 머지 않겠지 하는 생각에 조금 아쉬운 마음도 든다.

그렇게 누나와 남동생이 되었다. 남동생은 누나를 강아지처럼 졸졸 따라다닌다.
그러나 둘 사이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부부도 그런데 뭘.
아주 사소한 일로 다시는 안 볼 것처럼 싸우다가도

금세 화해해서 누나가 책도 읽어주고, 블록 놀이도 함께 하고, 그림도 함께 그리는 것을 보면 부모 입장에서 하나가 아니라 둘 낳길 얼마나 잘했나 싶다.

언젠가는 남동생이 누나를 이길 날도 오겠지.
키가 누나키를 훌쩍 넘는 날도 올 것이다.
힘도 누나보다 엄청 세질 것이다. 지금은 상상도 못하겠지만.
그러면 남동생은 누나를 이겼다면서 환호를 지르며 좋아하겠지.

하지만 누나는 남동생에게 졌다며 마치 세상이 무너진 것처럼 분해할 거다.

남매이지만 어떤 때 보면 남남보다 더한 경쟁자이기도한 남매.
둘은 그렇게 싸우다가, 화해하다가,서로 엎치락뒤치락 하며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누나가 언젠가는 한 남자와 결혼한다고 생각만 해도 "으윽~~" 악몽에 시달리는 남동생은 누가 뭐래도 "누나바라기"이다.

매일 티격태격 싸우다가도-지금 리뷰 쓰는 동안에도 둘이 한바탕 신경전을 벌임-집에 오면 가장 먼저 누나를, 동생을 찾는 아이들을 보면서 누가 뭐래도 우리 부부가 남매에게 준 가장 큰 선물은 누나와 동생임에 틀림 없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12-05-19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그림풍 낯익네요.

수퍼남매맘 2012-05-21 06:46   좋아요 0 | URL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어요.

순오기 2012-05-20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궁금했는데, 덕분에 잘 봤습니다!
아버지와 아들, 그림이랑 같으네요~~~ ^^
둘보다 셋은 더 좋아요, 우리 애들은 엄마가 잘한 일 중에 첫째는 저희들 '삼남매'를 낳을거애요.ㅋㅋㅋ

수퍼남매맘 2012-05-21 06:45   좋아요 0 | URL
셋보다 아들 둘, 딸 둘은 환상이라고 하더군요. 기를 땐 힘들지만 많을수록 좋은 게 자식인가 봅니다.

순오기 2012-05-22 00:02   좋아요 0 | URL
딸 둘 아들 둘이면 이모, 고모, 삼촌, 외삼촌, 이종, 고종, 사촌, 외사촌~~ 모두 얻을 수 있지요.
실은 나도 넷을 꿈꿨지만~~~~~~ 그러기엔 너무 나이가 많았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