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사용법 - 제16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작 신나는 책읽기 33
김성진 지음, 김중석 그림 / 창비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라딘 지인들이 좋다고 하셔서 구매를 하여서 읽어 보았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하던가! 나의 첫 느낌은 기대만 못하다는 거였다.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이 책이 동화책인 이상 어린이 독자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그들의 마음을 대변해 줄 수 있어야 하는데  먼저 올라온 리뷰들을 대충 읽어 보면 어린이 독자들보다 엄마 독자들의 마음을 더 움직인 듯 하여 보인다. 대부분 엄마로서의 초심을 잃은 것에 대한 미안함이 가득한 리뷰들이었다. 물론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 엄마 " 로서의 역할을 되돌아 보며 많은 반성을 하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어린이 독자 또한 엄마들처럼 엄마의 역할을 되짚어 보고, 자녀들의 역할 또한 반성해 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아직 수퍼남매와 반 아이들에게 읽어 주지 않은 상황이라 어린이 독자들의 반응을 잘 모른다. 그냥 내 주관적인 느낌이 이 책은 어른 독자들에게 더 인기가 있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든다.

 

현수는 왜 엄마가 없을까? 하는 설명이 없이 초반부터 엄마 장난감을 갖고 싶어한다는 설정부터 나오기 때문에 현수가 왜 엄마를 갖고 싶어 하는지  현수 마음이 되어 보는 게 쉽지 않았다. 나 같은 독자는 왜 현수는 아빠하고만 사는 지 궁금하다. 그런데 그 답을 알 수 있는 장치가 없다.  현수는 왜 생명장난감인 엄마를 사고 싶어했을까? 같이 놀아 주고, 집에서 기다려 주고, 비 오면 우산 갖다 주는 그런 사람이 필요해서일까? 아님 할아버지에게 말한 대로 안아 주고, 책 읽어 주고, 사랑한다고 말해 주는 그런 엄마가 필요했던 걸까?  현수가 초반에 엄마를 갖고 싶어하던 이유와 중반부에 나오는 이유는 내가 보기엔 같아 보이지 않아현수의 입장 되어 보는 게 더 어려웠다.  현수의 상황이 좀 더 세밀하게 설명되어졌다면 현수가 엄마를 갖고 싶어하는 마음에 더 몰입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현수가 조립하면서 손가락을 찔러 피가 나는데 피 한 방울이 엄마의 심장 언저리에 떨어져 닦기도 전에 번지는 장면이 나온다. 난 이 부분을 읽으면서 복선이라고 생각했다. 피를 나눈다는 그 설정으로 인하여 이 생명장난감 엄마는 그냥 장난감이 아니라 현수와 피를 나눈, 따듯한 심장을 지닌 진짜사람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해주는 장면이라고 생각했다. 어린이 독자들이 이 장면을 암시라고 기억하고, 나중에 엄마가 마음을 가지고, 미소를 갖게 되는 것을 이것과 자연스럽게 연결지을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생기기도 하였다.

 

가족이 함께 읽으면서 엄마, 아빠의 역할, 자녀의 역할에 대해서 함께 자신의 생각들을 나눠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책이라는 생각은 드나, 과연 엄마들에게 반성하는 마음을 주는 것처럼 자녀들에게도 똑같이 자신을 되돌아 보는 실마리를 제공할 지는 잘 모르겠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별이 되는 소년>이란 책을 함께 읽어서인지 감동이 반감되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별이 되는 소년>또한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벌어지는 일을 쓴 책인데 디테일이 살아 있고, 주인공 네프탈리에 몰입되는 느낌이 강한데 거기에 반해 <엄마 사용법>은 뭔가 약하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아마 이 책만 따로 읽었다면 나 또한 분명 지금보다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을텐데... 그러니까 어떤 타이밍에 읽느냐도 중요한 것 같다.

 

그래도 대충 딸아이게 스토리를 말해 주니 읽고 싶다고 하는 걸 봐서 아이들도 좋아할 여지가 충분히 있는 책인 듯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12-04-24 0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느낌이 다르다니까요. 우리 가족은 아빠빼고 읽었는데, 셋다 모두 열광했어요. 찬이도 너무 잘 읽었고요. 저는 최근에 읽은 책 중 으뜸으로 친답니다. 사람마다 다른 느낌 한 번 더 접수합니다. <<별이 되는 소년>> 한 번 살펴봐야겠어요.

수퍼남매맘 2012-04-24 07:15   좋아요 0 | URL
남에게 최고인 책도 나에게는 별로일 때가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은 있는 것 같아요. 리뷰에도 썼지만 이 책만 읽었으면 아마 더 좋아했을 것 같아요. 같이 읽은 책이 너무 훌륭해서.... 이러다 희망찬샘도 <별이 된 소년>에 실망할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