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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타는 기분이 좋아요 ㅣ 알맹이 그림책 23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일론 비클란드 그림, 김서정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11년 6월
절판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의 저자, 스웨덴이 낳은 거장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유일한 그림책이 이번에 2권 발간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들었다. 그 중에 한 권을 먼저 만나 보았다.
기대감이 크면 실망도 크다 그랬지? 이 책이 나에게 그렇다. 무지 기대를 한 턱에 조금 실망하였다. 그건 린드그렌의 명성에 비해 실망을 했다는 것이지 이 작품이 질이 떨어지거나 수준 이하의 작품이란 것은 아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글씨체가 너무 전형적인 명조체라서 그림책과 어울리지 않고 딱딱한 인상만 강하게 남긴다. 그렇지 않아도 그림책임에도 불구하고 글씨가 너무 많아 아이들이 지루해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한데 글씨 마저 딱딱해서 호감을 떨어뜨리는 것 같다.
이 이야기는 부활절을 준비하고 기대하는 아이의 마음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특히 유럽이나 미국 쪽은 부활절 행사를 크게 하는 것 같다. 가장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부활절 토끼가 가져다 주는 달걀인데 주인공 로타도 마찬가지로 부활절 토끼가 가져다 줄 달걀을 기다리고 있다.
마녀 복장을 하기로 언니, 오빠와 약속을 했는데 보기 좋게 바람을 맞은 로타.
항상 기분이 좋은 로타이지만 이번만큼은 급우울 모드로 가게 된다.
이 그림책의 그림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두 가지 눈높이에서 표현하고 있는데 하나의 방법은 멀리 하늘에서 내려다 보는 시점으로 그림을 그리고, 다른 하나는 눈과 평행한 높이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을 번갈아서 하고 있다.
지금과 같이 전체 풍경을 잡을 때는 이렇게 하늘에서 내려다 보듯이 그림을 그렸다.
이번엔 그림이 눈높이와 일치한 시점에서 그림을 그렸다.
이렇게 그림 작가는 두 가지 눈높이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
기분이 별로 안 좋은 로타.
언니, 오빠는 마녀 복장을 하기로 해놓고 친구 생일 파티에 가버린 것이다.
혼자 쓸쓸히 걸어가고 있을 때 로타는 부활절 토끼가 달걀을 숨기기에 딱인 장소를 발견한다.
이웃집 아주머니 집에 놀러 간 로타. 아주머니는 청소가 한창이시다.
로타는 아주머니 집 창고에서 아주머니의 안경을 찾아드린다. 로타는 항상 이렇게 아주머니를 도와주곤 한다. 늘 기분 좋은 아이니깐. 이 창고를 기억해 둬야 한다. 이유는 나중에 알게 된다.
모두들 부활절 준비를 하느라 분주하건만 로타는 기분이 별로인 채로 시내에 있는 사탕 가게로 향한다.
여기 로타보다 더 기분이 별로인 사탕 가게 주인 아저씨가 상자를 깔고 앉아 계신다. 아저씨는 사탕 가게를 다른 사람에게 넘기고 그리스로 돌아가신단다. 이 소식을 들은 로타는 더 기분이 안 좋아진다.
기분이 안 좋은 로타에게 아저씨가 깔고 앉아 있던 상자를 꺼내 보여 주시며 크리스마스를 14번은 지낼 수 있을 만큼 많은 사탕, 초콜릿을 가져가라고 하신다.
이게 무슨 행운일까?
로타는 냉큼 그러겠다고 하며 아저씨와 작별을 하고 종이 가방에 몽땅 넣어 질질 끌다시피 하여 들고 온다.
로타의 기뻐하는 표정이 보이는가?
절대 이 비밀을 누가 알면 안 되는데 이걸 어디다 숨기지?
설마 그 많은 초콜릿을 혼자 먹으려는 것은 아니겠지?
부활절 토끼가 가져다 주는 달걀과 마녀 복장등, 우리에겐 다소 생소한 문화를 로타를 통해 아는 재미도 솔솔하고, 자신이 남을 기분 좋게 해 주는 그 부활절 토끼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더 기분 좋은 비밀을 미리 엿보는 재미 또한 솔솔하다. 마지막 2개의 눈높이에서 그려진 그림을 비교해 보는 재미도 솔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