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같이 놀고 싶단 말이야>,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 - 2020년 개정판, 그리며 배우는 한국지리 손으로 그려 봐야 잘 알지
구혜경.정은주 지음, 김효진 그림, 류재명 추천 / 토토북 / 2020년 9월
장바구니담기


지도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바로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가 아닐까? 나 자신도 김정호가 될 수 있는 좋은 책이 한 권 나왔다. 지도에 대해 기본적인 것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설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어 어린이들이 직접 지도를 그려보게 기획되었다.
예전에 내가 국민학생일 때와는 달리 요즘 교육과정에서는 지도를 직접 그리거나 우리나라의 주요 산맥, 강, 평야, 주요산물 등을 외울 시간들이 부족하여 그 부분에 있어서 어린이들이 너무 모르는 경향이 많은데 이 책은 그런 맹점을 해소시켜 주는 것 같아 반가웠다.

지도를 그리거나 볼 때 가장 중요한 방위를 공부하고, 직접 그려 볼 수 있게 하였다. 현재 4학년인 우리 딸이 그린 것이다. 3학년 사회에 우리 마을을 그리는 공부가 나오고, 4학년에는 지역화 교과서로 자기가 사는 시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내 경험상 학생들이 사회라는 과목을 굉장히 따분하고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면에서 이 책은 3,4 학년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다.

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축척. 축척에 대해 공부해 보고, 직접 그려 본 것이다.
내 기억에도 축척이라는 것이 얼른 개념이 잡히지 않아 어려워했던 경험이 있다. 축척에 대해 알게 되면 지도 보기가 한결 수월해지는 것은 물어보나 마나다.

그 다음 등고선, 이렇게 고구마를 가지고 등고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니. 아이들과 직접 해 봐야지 하는 생각을 갖게 만든 대목이었다. 설명으로 하는 공부보다 직접 체험하는 것이 정말 오래간다는 것인 누구나 아는 진실. 이렇게 고구마로 등고선을 표현해 보면 그 아이는 평생 등고선에 대해서는 잊어버리지 않을 거다.

지도 중에서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그림지도를 그릴 때 필요한 기호를 배우고 익히는 장면이다.

위치에 맞게 기호를 넣어 지도를 완성한 장면이다. 이렇게 쉬운 것부터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직접 그려 보게 하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이 부분은 내가 국민학생일 때 기억이 나서 찍었다. 그때는 이런 지도를 수십 번 더 그렸던 것 같다. 그리고 산맥, 강, 평야 이름 외우고.... 그때는 정말 힘들고 싫었는데 그래도 그때 외웠던 것이 평생 가고 있는 걸 보면 어느 정도 주입식으로 할 필요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 요즘에는 이런 활동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리에 대해 문외한인 경우가 많다. 아마 백두산, 한라산이 어디 있는 지도 모르는 친구들이 허다할 거다. 우리 딸만 해도 모를 거다.
이렇게 여러 번 그려보고 함으로써 외워지고, 그럼으로 우리 땅에 대한 소중함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제는 한반도의 모습이 늠름한 호랑이의 모습이라고 가르치지만 얼마전 까지만 해도 토끼라고 했었다. 중국 대륙에 붙어 있는 작은 나라 대한민국. 내 손으로 직접 그려봄으로써 우리 땅에 대해서 애착심이 커지지 않을까?

혹시라도 어린이들이 어려워할까봐 왼쪽을 보고, 오른쪽에 직접 그려 보게 만들었다. 서울의 모습이다. 서울을 시작으로 해서 팔도를 모두 둘러 보고 그려 보게 만들었다. 거기다 북한까지...
각 도를 돌아 보면서 그 도의 중요한 문화재나 역사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고 있다.

부록편에 있는 것으로써 이 부분은 누나 대신 아들이 나와 함께 완성한 것이다. 붙임딱지를 붙여 보라고 하자 아주 신이 나서 활동을 하였다. 누나가 보는 책인데 자기 보러 하라고 하니 얼마나 좋겠는가? 이 정도는 유치원, 저학년도 충분히 할 수 있겠다 싶다.
요즘 초등교과서에 붙임딱지가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그걸 보고 정말 세상 좋아졌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전엔 일일이 손으로 다 그렸는데 말이다.

이것 또한 붙임딱지를 붙인 것이다. 참 많이 외웠던 기억이 난다. 강화도의 화문석, 대구의 사과, 완도의 김 등등.....

붙임딱지가 이렇게 많이 있으니 아이들이 정말 즐거워할 것이다.
직접 그려 보고, 붙여 보는 동안 우리 땅에 대해서 속속들이 알게 될 것이다.

책을 다 보고 나니 우리 나라 곳곳에 안 가 본 곳이 무척 많다는 게 아쉬웠다. 더불어 가 보고 싶은 곳이 정말 많다는 걸 다시 느낀다. 기회가 될 때마다 아이들과 함께 직접 가 보고, 느끼고, 걸어 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