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맨 학교로 출동/한권으로 보는 그림문화재 백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문화재 백과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이광표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문화재 하면 가장 먼저 얼마 전에 타버린 숭례문이  생각 난다. 

왜 우리 나라는 국보인 문화재를 그리 어이없이 불타게 해 버렸는지.. . 

그리고 해외에 있는 문화 유산은 언제 되찾와 올런지  요원하기만 하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내가 알고 있는 문화재가 얼마나 적었는지 새삼 깨달았다.  

나의 문화재에 대한 지식은 고등학교 지식에서 진일보 하지 않은 상태 .

아니 오히려 세월이 흘렀으니 퇴보한 상태이기에 

여기에 나온 문화재들이 새롭게 다가왔다. 

물론 알고 있는 문화재들이 나오면 오래된 친구를 만난 것처럼 반가웠다. 

또 여행을 통해 직접 본 문화재들은 그때의 감흥이 되살아나는 듯 하였다.  

(특히 부석사 무량수전과 6학년 담임 할 때 아이들과 함께 보았던 경주 일대의 문화재들)

이 책은 말그대로 백과이다. 

우리 나라 전 역사를 통해 중요한 문화재를 총망라하여 보여 주고 있다. 

물론 그 시대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과 함께 말이다. 

그 중에서 가슴 깊이 와닿았던 부분은 

우리가 통일신라시대라 구분하던 것을 이제는 남북국시대라 칭한다는 것. 

나또한 아무 의심 없이 통일 신라 시대로 부르는 누를 범했는데  

엄연히 북쪽에 발해가 있었기에

이제 아이들에게 남북국 시대라 가르쳐야겠다. 

그런데 통일 신라의 문화재는 정말 많은데 

발해의 문화재는 고작 2쪽 밖에 없는 게 정말 아쉽다. 

 

문화재는 결국 그 시대의 역사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역사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나의 학창 시절에는 국사가 대입 시험 필수여서 열심히 외웠건만  

그래도 아는 것이 참 적다라는 생각이 이 책을 보고 제일 먼저 들었다.  

그런데 이제 국사 과목이 비인기 과목으로 밀리고  

필수도 아닌 선택으로 되어 버린 작금의 상황에서  

과연 우리 청소년들이 우리의 역사와 문화재에 대해 얼마나 알 수 있을까 심히 염려가 된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 사회에서 국사 파트가 나오는데  

그 부분을 공부할 때 대부분의 역사 배경 지식이 없는 아이들은 참 지루해하고 힘들어한다.   

극히 일부분의 아이들만 흥미 있어 하는 모습에 우리의 미래가 걱정이 되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국사 부분이 5학년으로 내려온다고 한다. 

6학년 아이들도 버거워 하는 국사 파트를 5학년으로 내려 보내는 게 무리가 아닐까 싶다.   

이건 어쩌면 학년의 문제가 아니라 국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는 우리 나라 교육 현실의 문제가 아닌가 싶다. 

국사는 그런 대접을 받으면 안 된다. 

국사를 제대로 인식해야 우리의 현재와 미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자신의 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도대체 

어떻게 문화재를 보존할 것이며 

해외에 퍼져 있는 문화유산을 되찾아 올 것인가? 

당장 국사 과목부터 대입 필수 시험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을 사는 우리들이 국사와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것은 아무 것도 남아 있지 않게 된다. 

 

그래서 난 이 책이 고맙다. 

우리 어린이들에게 직접 박물관을 간 것 처럼 

세세하게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는 이 책이 정말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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