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민 해결사 콧구멍 11호 - 귀뚜라미 방송 사고
박현숙 지음, 김기린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3월
평점 :
2022-034 오늘 읽은 책
<고민 해결사 콧구멍 11호 >
박현숙 글/김기린 그림/ 북멘토
<수상한 ~~~> 시리즈로 유명하신 박현숙 작가가 이번에 새로운 책을 내셨다 . 주인공은 아이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콧구멍11호다.
박현숙 작가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쓰다보니 더 많은 이야기가 더 샘 솟는다고 하셨다. 완전 부럽다. 이야기는 일단 재미있어야 한다고도 하셨다. 완전 공감한다. 도식적인 교훈을 주는 이야기는 지양하고 싶다고도 하셨다. 완전 동의한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등단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장르로 다작하시는 작가님이다. 새책이 궁금해지는 작가중의 한 분이다.
재수는 형돈의 충고대로 고민을 해결해준다는 콧구멍해결사 11호를 찾아가 상담한다. 재수의 고민은 이러하다. 자신이 운영하는 곤충 흉내 라이브방송 중에 깔끔쟁이 어머니가 허름한 옷차림으로 뒷모습이 나오는 돌발사고가 발생한다. 이걸 반친구들이 시청하는 바람에 어머니가 그동안 쌓아올린 깔끔한 이미지가 실추될 위기에 처했다. 어머니가 알기 전에 이걸 해결해야 하는데 방법을 몰라 콧구멍해결사 11호를 찾아온 것이다.
하지만 해결사는 전혀 뜻밖의 미션을 제시한다. 아빠의 잠옷을 훔치라는 거다. 해결사는 미션을 성공하지 못하면 고민을 해결할 수 없으며 그건 미션을 수행하지 못한 재수의 책임임을 은근 강조한다. 한 번도 훔쳐본 적이 없는 재수는 또 고민한다. 이게 그날 방송사고와 무슨 관련이 있는지 모르지만 재수는 아빠 잠옷을 훔치기로 결심한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역시 박현숙 작가답게 이야기는 재미있다. 일단 고민 해결사 콧구멍 11호라는 캐릭터 자체가 흥미진진하다. 그가 제시하는 해결책이 다소 생뚱맞아 보이는데 나중에 보면 아하 그래서 그랬구나 하며 고개를 주억거리게 한다. 둘째 요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방송 크리에이터 재수를 주인공으로 하여 아이들의 관심사를 건들였다. 장래희망에 "유투버" 라고 적는 아이가 꽤 있다. 인기직업이다.
얼마 전 국어 시간에 "고민을 말하고 고민을 해결해보는 고민상담소 활동" 시간이 있었다. 고학년이 담임이 고민 말하라고 순순히 말하겠냐 싶은데 무기명으로 하니 아이들이 편안하게 자신의 고민을 쓰고 그 고민을 듣고 나름 해결책을 제시했다. 세상에 고민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냐 ? 어린이들도 나름 다 크고 작은 고민이 있고 그렇게 고민하면서 성장하는 거지. 재수처럼 말이다.
재수는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러 콧구멍 해결사를 찾아갔지만 우리 어린이들은 실제로 고민이 생길 때 누구를 찾을까 궁금했다. 옆반 보결 갔을 때 설문해보니 친구, 가족, 선생님 순으로 나왔다. 소수 의견으로 혼자 해결도 있었다.
고민 없는 사람은 없다. 고민이 나쁜 건 아니다. 하지만 고민으로 고민을 해결할 순 없다. 경험상 고민은 계속 부정적인 생각을 키운다. 믿을만한 누구에게라도 털어놓고 도움을 구하기 바란다. 그걸로도 안 되면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도 방법이다. 털어놓다보면 스스로 해결책을 얻기도 한다. 어쩐지 2권이 나올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