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내 마음을 읽어주는 그림책 - 지금 이대로의 나를 사랑하게 되는 그림책 치유 카페
김영아 지음 / 사우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거의 매일을 학생과 학부모를 상담하고, 아들 녀석의 고민과 친정엄마의 푸념과 남편의 징징거림을 담당해야 하는 줄로만 알았지 내가 내담자가 된다는 생각은 미처 못했었다. 이렇게 비전문적으로 매일을 상담 아닌 상담으로 보낼 바에야 제대로 배워서 상담을 해 보자 싶어 내가 좋아하는 '책'을 매개로 하는 독서치료를 공부해볼까 해서 저자의 강연을 들은 적도 있었지만 저자의 강연을 한 번 듣고나서 그만 포기하고 말았다. 이 책의 저자이자 그때의 강사는 너무나도 타인의 삶에 깊이 공감하고 같이 아파하는 상담자였고, 난 차마 그에 비해 너무나 냉정한 사람이었으므로 과감히 그 길을 포기했다. 그래 그냥 비전문적 상담가로 그냥저냥 지내보자.

그로부터 몇 년후인 며칠 전 도서관에서 우연히 이 책에서 저자의 이름을 발견하고, 그림책으로도 치료하시는구나 싶은 딱히 별스런 감정을 가지지 않고 그저 신뢰감 하나로 읽기 시작했다. 그때의 목적 역시 이 책을 통해 그림책테라피의 팁이나 얻어볼까 싶은 비전문적 상담가의 마음가짐이었을 뿐이었다. 그렇게 [알사탕] 제재까지 읽는 중에 어느덧 나는 의도하지 않게 내 마음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아! 적지 않게 그림책 관련 책을 읽었지만 이번엔 교육자나 상담가, 부모의 자리가 아닌 내담자의 자리에 위치한 나를 만나게 되었다.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를 '타인의 시선'에 대한 주제에 사용했다는 점만 빼고는 모두 공감이 갈만한 책 선택이었기에 아직 읽지 못한 책들에 대한 구매 욕구도 활활 불타올랐다. 간단하지만 각 주제마다 질문거리를 제시해 준 점은 내담자에게도 상담자에게도 모두 유용한 내용이다. 저자가 자신의 이야기와 상담 경험 등을 주제에 녹여낸 부분에 내담자로서 마음이 편해지고 생각의 변화도 생긴다. 제시해준 자료들은 상담자로서 유용하게 쓰고 싶은 마음에 살짝 조급증이 나기도 한다. 워워....천천히 하자. 책은 어디 도망가지 않으며 내겐 매일 매일이 상담의 시간이다. 충분하다.

나만 알고 싶은데, 그러면 안될 것 같아서 두루 알려주고 싶어 이렇게 몇자 적어본다. 이 책 괜찮아요^^라고 찾는 이 별로 없는 블로그에 말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월의 말 3 - 6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6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월의 말1]리뷰는 http://blog.aladin.co.kr/tiel93/9970801

[시월의 말2]리뷰는 http://blog.aladin.co.kr/tiel93/10031021

 

애시당초 로마공화정이 끝나면 끝이 날 계획었던 '마스터스오브로마'의 6부 [시월의 말]은 그냥 끝내기엔 나부터도 아쉬운 마음이 든다. 카이사르 생전엔 그저 말썽꾸러기로만 보여 도대체 안토니우스랑 클레오파트라는 어떻게 만나게 되는 건가 납득이 되지 않았는데 삼두연합으로 옥타비아누스와 함께 실갱이 하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차가운 옥타비아누스의 모습에 안토니우스가 상대적으로 인간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카이사르에겐 대들기나 했지 옥타비아누스에겐 손톱 하나 들어가지 않는다니! 왠지 클레오파트라와 만나는 것이 영 납득이 가지 않아 보이지도 않는다.

 

싸움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싫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는, 진정한 적과 마주하기 위해 가진 힘을 모두 아껴둘 줄 아는 치밀하고 냉정한 옥타비아누스가 아우구스투스가 되는 과정과 이후가 무척 궁금하다. 로마 공화정이 끝나고 제정로마시대는 어떻게 달라지는 지도 궁금하다. 전생에 중국 사람인 줄 알았더니 요즘 봐선 전생에 로마인이었나 왜 이렇게 궁금한지 모르겠다. 작가의 말 조차도 흥미롭게 읽힌다. 궁금증이 빚어낸 이해력일까? 빨리 7부가 출간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나이 또래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 TV에서 방영해주던 시리즈물 [말괄량이 삐삐]를 기억할 것이다. 그때도 지금도 얌전하지는 않은 터라 가족들은 삐삐 속에서 나를 발견하곤 나를 '말괄량이'라고 부르곤 했다. 그때의 기억은 자라면서 거의 지워진 듯 했다가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고(남자아이이다.) 아이에게 긴 책을 읽어주자 싶어 선택한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이하 '삐삐')을 소리내어 읽어주며 마흔이 넘어서야 다시 그때의 기억을 소환했다. 하지만 역시 그때 보았던 시리즈물은 삐삐의 외양만 어렴풋이 생각이 날 뿐 내용은 최근에 읽은 아스트린드 린드그렌의 책을 통해서 아는 것이 전부다. 그런데, 삐삐 너무 멋지다!

올해 첫 함께읽기책으로 선정한 책은 [찰리와 초콜릿 공장]이었다. 아는 사람은 다 알지만 읽은 사람은 별로 없다는 그 책이지만 우리반 아이들의 경우 예상보다도 더 안읽었다. 함께읽기론 최상의 환경이지만 이렇게 씁쓸할 수가. 함께 읽으며 아이들은 너무나 재밌어했고, 로알드 달의 상상력에 놀라는 듯 했다. 어른인 나로 말하자면 그 안에 숨어 있는 '착한 아이'에 대한 권선징악이 워낙 강해서 꺼려지기도 하지만 때론 요즘 아이들이 너무나 옳고 그름을 몰라 어쩌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든다. 2년 연속 해 보니, 5학년 보다는 4학년이 더 적절할 것 같다는 판단도 해 본다.

두번째로 선정한 책이 왜 '삐삐'인가 하면, '삐삐'는 1945년에 탄생한 캐릭터이긴 하지만 지금 만나도 전혀 전형적이지 않은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여전히 학교에서 여자 아이들은 얌전하거나 귀엽거나 연약할 것을 사회로부터 강요받는데, 삐삐의 행동을 만나다 보면 그런 여학생들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 이 책이 현재 사회에 이제야 조금씩 변화를 주려고 하는 이때에 아이들이 만날 캐릭터로 적절하지 않느냐 하는 이유였다. 현재 우리 반 여자 아이들은 그런 면에서 매우 발랄하고 목소리도 크고 적극적인 편이라 삐삐의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곤 하여 주독서목적대상자는 일명 '강남'이라 불리는 우리반 남자아이들이라고 할 수 있다. '무슨 여자애가...'라던가 '여자답다'라는 말을 은근히 쓰는 우리 반 남자 아이들을 보면 가슴이 답답할 때가 있는데 이참에 삐삐 좀 만나보고 생각을 바꿔보자 싶은 의도가 들어 있다.

물론 '삐삐'는 그런 의도를 가지고 읽지 않아도 정말 재밌다. 오늘까지 총 3장을 읽었는데 매 장마다 삐삐의 매력에 우리는 함께 빠지고 있다. 기운 센 삐삐, 거짓말도 잘하는 삐삐, 친구들을 위해 작은 재미를 마련하는 삐삐 등 삐삐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그리고 드디어 다음엔 4장, 학교 이야기가 등장한다. 얼마나 재밌어할지 내가 다 두근두근 설렌다. 선생님의 이 마음을 니들이 알려나 모르겠다. 난 이미 알고 있지롱!

지난 번 책은 독서활동을 중간중간에 했지만 활동북을 나중에 줘서 막 덕지덕지 붙였는데 이번엔 활동북도 미리 준비했다만, 난 왠지 즉흥적인게 더 잘 맞긴 하다. 뭔가 부족하지만 그래도 필요하신분들을 위해 공유한다. http://blog.naver.com/93tiel/221275504918 독서퍼즐의 경우 특정 책을 참고하여 편집한 것이므로 혹시 문제가 생길지 몰라 활동북에 출처를 밝히고 활동북 자체도 PDF파일로 공유하는 것을 양해해주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특별한 계획을 하고 읽어주는 편은 아니다. 작년에 읽어준 책들을 읽어주는 경우가 제일 많고 그 외엔 그냥 마음 가는대로 읽어준다. 다행히 내겐 그림책 리스트가 많이 있어 그점에선 유리하다. 오늘 행복한 아침 독서에서 발행하는 '월간 그림책 117호'에 '세상의 온갖 멋진 그림책을 안다는 것은 근사한 일입니다. 한 장면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금세 벅찬 기분이 되니까요.'(<닫힌 문으로 펼쳐낸 육아 소동, 이상희)라는 글이 있던데 그말에 백배 공감한다.

 

1.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사회 시간에 비무장지대에 대하여 공부하는 시간이 있는데 배우기 전에 이 책을 먼저 읽어줬다.  자원으로서의 비무장지대를 배우는 것보단 그 지역의 의미를 이해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서인데 그것엔 교과서보단 그림책이 더 좋다. 이억배의 그림이 이 책에서 유난히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2. 강아지똥

  경의선책거리 제2회 트렁크책축제에도 학급 단위로 서평화 그리기 대회에 참가했다. 작년엔 [어린 왕자]라 긴 호흡으로 읽어야 해서 겨우겨우 참가했다지만 올핸 그림책인데 내가 정신이 없어 역시나 급하게 겨우겨우 참가했다. 심사는 내몫이 아니기에 모든 아이들의 작품을 택배로 부쳤다. 설레하는 아이들 모습이 예쁘다.

 

 

 

 

3. 세월호 그후

   잊지 않아야 한다는 결론을 지었던 시간이었다.  이 책을 읽어주기 전부터 아침에 오자마자 추모곡을 틀어달라는 아이, 칠판에 노란 리본을 그려넣어둔 아이들, 그 아이들이 세월호의 아이들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그 사건을 잊지 않고 함께 분노하고 슬퍼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했다.

 

 

 

4. 바람이 휙, 바람이 쏴

 

 공개 수업을 앞두고 읽었던 [그림책에게 배웠어]에서 알게 된 책인데, '말의 영향'을 가르치기에 좋아 구입했다. 아직 읽어주기 전인데 아무래도 '말'을 다루다보니 글이 좀 많다. 그림의 섬세함이 더 멋진 책이라 실물화상기로 보여주다보면 아이들이 '말'보다 '그림'에 압도될 것 같아 본래의 의미가 사라질까 걱정이지만 그래도 읽어줄 예정인 그림책이다.

 

 

 

 

 

 

5. 찰리와 초콜릿 공장

 

  두달간 조금씩 서로 돌아가며 소리내어 읽었다. 읽는 중에 '내가 상상한 웡카의 공장'을 그려보기도 하고, 책 속 문장으로 책갈피를 만들어보기도 했다. 캘리그라피를 배우며 자신의 소원을 담은 황금초대장을 만들어보기도 했고 인물들을 탐색하기도 했다. 다 읽고 난 지금은 독서 퍼즐을 풀었고 영화와 비교를 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엔 바빠서 워크북을 늦게 줬지만 다음 책은 미리 만들어서 읽기전부터 읽는 중, 읽은 후까지 함께 만들어가면 좋겠다.

 

 

 

6. 그리고 짬짬이 옛이야기를 읽어준다. 

 

 

 

 

 

 

 

 

 

 

 

 

 

몇 권 더 있는데 기억이 나질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여름 방학이 길었던 탓에 유난히 길어진 2학기.

보통 11월 중순이 넘으면 올해를 마무리 하는 느낌이지만 여전히 한창인 2학기.

10월에 학예회를 끝내고 나니 이제야 조금씩 정상화 되는 교과 시간. 그 짬짬이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수 있어서 다행이다. 정말 학예회는 몰개성적이다.

 

지금은 아이들과 역사 공부를 하는 중이라 역사 동화 [마법의 두루마리]를 읽어주고 있지만 그래도 짬짬이 읽어주거나 교과에 활용하기엔 그림책만한 것이 없다.

 

1. 국어시간 우리말 표기법을 가르치면서 읽어준 책들.

 

  단원 도입을 위해 시작하며 읽어주고는 예고 없이 2인1조로 받아쓰기 시험을 보게 했더니 다 맞은 팀이 한 팀도 없더라는......덕분에 맞춤법 교육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되었지만 요즘 아이들 참 맞춤법 많이 틀린다는 생각에 씁쓸하기도 했다.

 

  그와는 별도로 이 책에 등장하는 '엄마'가 우리 옛이야기속의 엄마의 모습과 많이 달라 신선하면서도 아이들의 공분을 샀다. 엄마는 왜 그랬을까????

 

 

  표지가 노래서 금방이 금은방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라 '잠시'의 뜻이었다는^^;;

  이 책은 '안/ 않', '되/돼'를 배운 정리 단계에서 그 부분을 플래그잇으로 가리고 맞혀보게 하며 읽어줬는데, 여유가 생긴 토끼의 모습에 아이들도 잠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나 역시도. 너무 바쁜 일상이다.

 

 

2. 말 그대로 짬이 나서 읽어 준 그림책

 

 경상도 출신의 리얼 사투리를 백분 활용하여 읽어준 그림책 메리. 아이들은 동네 개들의 이름이 모두 '메리'라는 것에 자기 할머니댁 개 이름까지 그렇다며 공감을 했다. 메리 아니면 해피지....

 

 새끼 개 세 마리를 모두 주고 났을 때 아이들은 너무 속상해했다. 특히 동물을 유난히 좋아하는 아이들이 할머니를 원망하기도 하였다. 메리든 사람이든 대상에게 공감하는 것, 그게 내가 올해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이라 그 모습이 참 예뻤다.

 

 

3. 현장학습후에 읽어준 그림책들

현장학습 코스에 서울역사박물관이 있다보니 역사 지식 그림책 몇 권을 읽어줬다. 아이들에게 읽어주기엔 [서울 이야기]가 좋았고 구체적 자료로 보기엔 [한양1770년]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