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를 학점은행제로 이수 중이다. 매주 토요일마다 가는 수업이지만 어제의 한 수업은 도서관의 날을 기념하여 영화를 좀 보았다. 너무 긴 다큐멘터리라 미처 다 보진 못했지만 영화는 무척 인상깊었다. 초반엔 졸음을 이기지 못한 구간도 있었으나 어느 시점부터는 몰입하며 메모까지 하게 되었으며, 문득 도서관이 나오는 영화를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에까지 이르렀다. 그 생각의 결과물 중 하나가 이 페이퍼이다. 


1. <뉴욕 라이브러리에서>















 

  3시간 반에 가까운 다큐멘터리 영화 <뉴욕 라이브러리에서>는 과연 문헌정보학과 관련이 없는 사람도 흥미로울까 싶을 정도로 뉴욕라이브러리의 모든 것을 담았다. 그래 바로, <도서관에 간 사자>에 등장하는 사자가 등장하는 도서관 말이다!

 영화는 리처드 도킨스의 강연에서부터 시작하여 우리의 도서관과 비슷하구나 여기다가도 분관에서 진행되는 아이들의 기초 학습 교육, 정보 서비스, 일반 시민의 강연과 자작시 낭송, 취업 박람회 등을 꽤 긴 호흡으로 보자니 우리의 도서관 다른 점이 많이 보였다. 저자 강연이나 공연, 독서 모임 등은 우리나라 도서관에서도 흔히 보는 프로그램들이지만 취업 알선부터 이민자 교육 등 불평등을 없애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은 낯설었다. 우리나라 도서관들보다 훨씬 많은 기능들을 담당하고 있어 놀랐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도서관이 뉴욕시의 많은 정책의 중심에 있다는 점이었다. 시는 공공 사업을 진행하면서 도서관 관계자들과 회의를 하고 그들의 의견과 협조를 구한다. 이런 장면이 여러 번 등장해서 미국에서 도서관의 위상에 대해 낯설고도 부러운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들이 저소득층을 위해 생활 지원 정보를 하고 장애인 및 이민자 교육을 담당하는 것을 보면서는 그들의 위상이 거저 얻어진 것은 아니라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들었다. 저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고 생각하니 겁이 난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나 유럽과 달리 미국의 도서관은 공적 자금 외에 민간 자금으로도 운영되기에 더 능동적일 수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우리의 모습이 틀렸다기 보다는 언젠가 우리도 저런 모습으로 변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수업 시간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 시간이었다. 뉴욕 도서관에 관한 책을 한 권 읽어도 좋을 것 같아 <뉴욕 도서관으로 온 엉뚱한 질문들>을 추가했다. 영화에서도 특정 가문에 대한 질문을 도서관에서 하고 그것에 대해 최선을 다해 정보를 서비스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과연 저 질문이 우리나라 도서관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여질까 궁금했다.


2. <러브레터>

  나에게 도서관 영화는 곧 <러브레터>였다. 20대 초반의 감성을 제대로 건드렸던 이 영화는 대출기록카드의 낭만적 기능을 보여준다. 얼마 전 이 영화의 주인공이었던 나카야마 미호가 갑작스럽게 죽었다는 소식에 좀더 애틋한 마음으로 이 영화를 다시 보았다. 40대에 본 영화는 그때의 감정과는 다른(몰입 보단 흐뭇함?) 감정으로 보게 되었지만 도서관에 대해서만큼은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보았다. 개인정보가 낭만보다 중요한 시대이다보니 더이상 이런 류의 로맨틱 서사는 사라질 터이니 더더욱 귀한 영화가 되었다. 도서대출카드 안녕, 손편지 안녕~ 미래의 도서관 로맨스는 어떻게 그려질까? 정보봉사봇과의 로맨스는 아니길....도서관 버전의 <Her>.... 근데 이 영화 보고 깊이 몰입한 1인....


3. <장미의 이름>


  사 놓은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읽지 못한 움베르트 에코의 <장미의 이름>은 수도원이 도서관의 기능을 하던 때, 수도원을 배경으로 한 살인 사건을 다룬 추리 소설이다. 읽지 않은 책에 대하여 나는 말할 능력이 없으니 보지 못한 영화에 대해서도 말할 수가 없다. 다만, 숀 코너리라는 대단한 배우가 등장하니 더욱 기대된다고 할 수 밖에. 올해는 이 책을 꼭 읽고 이 영화를 꼭 봐야겠다는 목표가 생겼다. 그나저나 알라딘에 한글 자막 버전은 이미지가 없어서 삽입하지 못했다. 


4. <베를린 천사의 시>


 빔 벤더스 감독의 <베를린 천사의 시>는 많은 사람들이 인생 영화로 꼽는 영화이다. 나는 비교적 최근에야 이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보고 나서는 그 마음을 잘 알 것 같았다. 흑백으로 진행되는 이 영화의 한 장면 중에 천사들이 베를린 주립 도서관에서 인간들의 내면을 곁에서 듣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아 분량 면에서 도서관 등장이 많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영화를 이 페이퍼에 꼭 넣고 싶었다. 인간이라는 존재를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공간이 도서관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너무 문헌정보학스러운 편협함일까? 아무튼 나는 그렇다고! 빔 벤더스 감독의 에세이가 있다고 하니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문헌정보학을 배우며 도서관에 대해서 사서에 대해서 이용객에 대해서 좀더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 된다. 이전에도 나는 도서관을 많이 이용했고 사랑했으나 지금은 도서관의 미래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달까? 단순히 직업으로서의 사서가 아니라, 지식의 보관소였던 수도원, 천사들이 사랑하는 장소, 낭만이 숨쉬던 장소, 지역의 허브로서의 도서관을 지키는 사람으로서의 모습이 뭔가 묵직하게 다가온다. 미래에 내가 이 사랑스러운 공간을 지키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우치다 다쓰루처럼 <도서관에는 사람이 없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도 싶지만 그건 차라리 이용객의 입장에서 더 그럴 것 같다. 사서의 입장에서는 <날마다, 도서관>으로 오세요! 라고 해야 하겠지? 도서관을 생각하니 데이비드 스몰의 그림책을 읽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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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 고서들의 반란 - 한 인문학자의 섭치 정탐기
장유승 지음 / 글항아리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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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키는 사람이 없는 책은 금세 사라집니다. 분실, 도난, 파손, 매매를 피하기 어려운 것이 주인 잃은 책들의 운명입니다. - P77

시를 읽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언어를 좀 더 깊이 이해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P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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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25-03-02 16: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흠,저는 쓰레기 고서들인 한문책은 읽지못해 별반 관시이 없지만 50~70년대 책들은 흥미기 았어 헌책방에서 볼떄마다 한두권씩 구매하는데 이 시기 책들도 이젠 별로 없는것 같아요.

그렇게혜윰 2025-03-08 23:35   좋아요 0 | URL
가끔 어릴 때 집에 꽂혀있던 세로글씨책들이 그리워요. 친구집에서 읽던 세로 글씨 해님달님도여....아 내 나이가 ㅋㅋㅋ
 

책을 읽을 때 꼭 기억해 주세요. 책을 사면 텍스트만 오는게 아니에요. 그 책을 쓴 저자의 영혼이 따라오고, 일생이 따라옵니다. - P29

정리하면 소설은 일종의 인간 탐구 보고서입니다. - P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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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별하지 않는다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장편소설
한강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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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살의 역사를 돌아보는 것은 뜨겁고 동시에 차가운 일이다.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었는지, 그런 일을 겪고도 어떻게 살아갈 수 있었는지 나는 그저 멀리에서 읽기만 했는데도 견디기가 힘들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하지 말고 실재를 알아야 하며, 지금 여기와 분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각성했다


누군가가 절멸하려 해도 결코 모든 것이 사라지지는 않음을, 그 순간과 누군가는 결코 작별하지 않음을, 사랑은 그렇게 쉽게 사라지지 않음을 느낀다


처음엔 어렴풋하게 펼쳐주었기에 방심하며 읽다가, 본격적인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여러 번 도망가려 했다. <소년이 온다>를 읽을 때에도 그랬다. 어렴풋하게 방심하다가 오열해야 했다. <작별하지 않는다>는 오열하진 않았지만 정심을 생각하면 눈물이 차오른다. 아직도 다 이해하지 못하지만, 쉼 없이 다 읽어낸 것 만으로 우선은 만족한다. 다시금 들춰보며 이 소설을 계속 사랑하겠다. 정심의 뻐근한 사랑이 마음 아프다. 내 사랑은 내 삶을 어떤 모습으로 이끌어가고 있는지도 자주 생각하겠다. 그것이 설령 고통일지라도 온몸으로 살아가겠다. 온 마음으로 사랑하겠다. 


이 소설을 통해 가장 귀하게 얻은 단어가 '임계점'이다. 삶과 죽음의, 전조와 발작 사이의, 견딜만한 일과 견딜 수 없는 일의 임계점을 지혜롭게 잘 넘겨보겠다. 그리하여 행복을 자주 찾도록 하겠다.


그나저나 소설을 읽고 너무 결연하구나. 



작별인사만 하지 않는 거야, 정말 작별하지 않는 거야?
아직 주전자의 부리에서 김이 솟지 않았다. 비등점을 넘어서려면 더 기다려야 한다.
완성되지 않는 거야, 작별이?
흰 실타래 같은 증기가 주전자 부리로 새어나오기 시작했다. 맞물렸던 뚜껑이 달그락거리며 반쯤 열렸다 닫히길 반복했다
미루는 거야, 작별을? 기한 없이? - P192

어디서부터 모든 게 부스러지기 시작했는지.
언제가 갈림길이었는지.
어느 틈과 마디가 임계점이었는지. -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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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2
마쓰이에 마사시 지음, 김춘미 옮김 / 비채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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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묘사가 가득한 책이다. 창작자라면 배울 점이 너무 많을 것이다.

좋은 정서가 가득한 책이다. 숲, 장인정신. 나는 숲에 좋은 경험이 없어 이 책에 가득한 숲의 정서를 거의 느끼지 못해 아쉽다. 하지만 장인정신만큼은 인상깊게 느꼈다.

이 소설을 읽으며 좋은 묘사와 정서에 감탄을 많이 했다. 하지만 감동은 엉뚱한 곳에서 했고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신난 부분은 그곳이 되었다. 스테들러 루모그래프 연필. 거기에서 시작되어 오피넬 나이프나 몽당연필을 담는 유리병까지 설렘이 시작되었다.

<9 시가 되자, 전원이 자기 자리에 앉아서 나 이프를 손에 들고 연필을 깎기 시작한다. 연 필은 스테들러 루모그래프의 2 H. H 나 3 H 를 쓰는 사람도 있다.>

새소리 보다 진하게 느껴지는 연필의 향기와 사각거리는 소리들. ‘연필은 오래 그곳에 남아‘가 되어버린 독서 여정이다. 연필을 사고, 몽당연필을 담을 유리병을 찾는 독후활동을 실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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