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생애>와 <내 젊은날의 숲>까지 녹음과 일차 편집을 완료했다. 
이번주부터 시작할 낭독도서는 아래 찜해둔 것들이다.
어서 읽고 싶다.

1.                                         
굳이 그들이 누군지 알려고 하지 않으시면 더 좋겠다.
다만 거기서 사람들이 스스로를 사랑하고 느긋하게 그러나 부지런히 살고 있다는 것,
그래서 서울에 사는 나 같은 이들이 도시의 자욱한 치졸과 무례와 혐오에 그만
스스로를 미워하게 되려고 하는 그때, 형제봉 주막집에 누군가가 써놓은 시구절처럼,
'바람도 아닌 것에 흔들리고 뒤척이는' 도시의 삶이 역겨워질 때,
든든한 어깨로 선 지리산과 버선코처럼 고운 섬진강 물줄기를 떠올렸으면 싶다.

- 공지영

 

   

 

2.   

<졸라체>와 <고산자> 그리고 이 소설 <은교>를, 나는 혼잣말로
'갈망의 삼부작이라 부른다. 
...... 그리고 <은교>에 이르러, 비로소 실존의 현실로 돌아와 존재의
내밀한 욕망과 그 근원을 감히 탐험하고 기록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밤에만' 쓴 소설이니 독자들도 '밤에만' 읽기를 바라고 있다.

- 박범신

(하지만 나는 낮에 녹음해야하니..ㅎㅎ 작가의 당부는 못 지키겠네)                                                              

 

 

3.  

 
서경식의 서양근대미술 기행.
전쟁과 폭력의 시대를 응시한 화가들을 찾아서(부제)

이 책처럼 미술관련한 책이나 사진이나 화보가 있는 책,
재미있는 삽화나 만화가 곁들여있는
책을 녹음할 때 가장 안타깝다.
듣기만 하셔야하니...
과연 미술작품을 보지 않고도 내용에 감화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도표가 나오는 경우는 간단한 경우 내용을 읽는다.
하지만 그것도 아주 복잡한 경우는 넘어간다.
 

 

 

집에선 여행에세이를 하나씩 읽을 예정이다.
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갈망이거나 대리만족이겠지만 언젠가는 이루어질 것을 꿈꾼다. 
수많은 여행관련글이 있지만 매력있게 쓰기는 쉽지 않을 듯. 
문체탐구 시간도 되길... 다양한 문체와 시선을 느낄 수 있다. 
단점이라면 집중이 간혹 안 될 때가 있다. 자신의 경험이 조금 개입된 경우는 훨씬 다를 것이지만.
우선은 아래...
 


 

 

 

 

 

 

 

 

 반쯤 읽은 <먼 북소리>의 머리말에서 하루키는

   
  내가 이런 글을 쓰기 시작한 본래의 목적은, 한편으로는 외국에 있으면서 자기도 모르게 둔화될 것 같은 내 의식을
일정한 문장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붙잡아 놓는 데 있었다.
자기 눈으로 본 것을 자기 눈으로 본 것처럼 쓴다, 이것이 기본적인 자세이다.

안이한 감동이나 일반화된 논점에서 벗어나, 되도록 간단하고 사실적으로 쓸 것. 
다양하게 변해 가는 정경(情景)속에서 자신을 어떻게든 계속 상대화할 것
.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마음먹은 대로 잘 써질 수도 있고 잘 안 써질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글을 쓰는 작업을 자기 존재의 수준기(水準器)로 사용하는 것이며
또한 계속 그렇게 사용해 나가는 것이다. 
 
   

유재현의 쿠바기행도 하루키의 그리스 것과 같이 읽고 있다.
목적도 시각도 문체도 다른 맛에 지구의 극과극을 왔다갔다...
알라딘 벗에게 선물받은 책들의 갈피에 꽂아둔 빨간색 편지가 반가운 책 중의 하나.^^  

 

덧) 얼마 전 선물받은 책 
 밑줄 그인 책을 받아 더욱 기뻤다. 
주신 분은 읽는 내내 상당히 혼란스러웠다고 하시며
내가 읽고 싶다면 흔쾌히 보내주겠다 하셨다.
나도 읽어 보면 괴리감이 다소 느껴질 거 같은데
큰딸에게도 읽혀볼 생각이다.
그 벗이 큰딸 생각하고 주셨으니 더 기쁘다.
감상적인 글을 싫어하고 냉철하고 쿨한 걸 좋아하는 딸이
어떻게 반응할지 잘 모르겠다.
 
다락방님 고마워요.^^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1-02-14 1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키의 저 마지막 두 줄!

프레이야 2011-02-14 10:19   좋아요 0 | URL
앗, 보충해 쓰고 있는 중에 다녀가셨어요.^^
하루키의 저 대목은 새겨두고 글을 써야할 것 같아요.
안이한 감동이나 일반회된 논점 조심하고 나를 상대화할 것.

hnine 2011-02-14 10:27   좋아요 0 | URL
마지막 파란 두줄 역시!! ^^

안이한 감동, 순간적인 감흥, 기분 풀이의 수단으로 하는 글쓰기. 내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글쓰기. 남의 논점을 그냥 따라가는 글쓰기. ---> 요즘 저도 이런 것들에 대해 생각을 하던 참이거든요. 한마디로 축약이 되네요. 나를 상대화 하라는 것이요.

프레이야 2011-02-14 10:38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정말이지 경계해야하는 점이에요.
연습과 내공이 필요하겠죠. 어려워요.
나인님, 여기 남쪽나라에 지금 눈이 와요.
이게 웬 횡재랍니까? ㅎㅎ
이거라도 어디에요? ^^
행복한 한 주 시작하세요~~

하늘바람 2011-02-14 1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낭독하신다니, 음 혹시 목소리 기부 형식인건가요?

프레이야 2011-02-14 10:19   좋아요 0 | URL
하늘바람님, 잘 지내시나요?
그렇네요 일종의 목소리 기부.^^

양철나무꾼 2011-02-14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리산 학교를 님 목소리로 들으면 어떨까 하다가,
은교나 고뇌의 원근법은 어떻고...
그러다가 '굴라쉬 브런치'를 떠올립니다.
님의 목소리, 왠지 제겐 굴라쉬 브런치의 문체로 다가옵니다~^^

프레이야 2011-02-14 11:12   좋아요 0 | URL
굴라쉬, 저도 오히려 기대되네요, 양철님 말씀에요.^^
마이크앞에서 가다듬은 목소리와 그냥 나오는 목소리가 같지 않으니..ㅋ
지리산학교에는 전라도 사투리가 질펀하게 나오니까 어찌 해야 할지 재미있을 거 같아요.
<내 젊은날의 숲>에서 그 상추쌈 먹고 싶다는 병사의 누나로 나온 70노인의 대사
기억나시나요? 경북 말씨로 한다꼬 우껴죽는 줄 알았다 아임니꺼..ㅎㅎ

순오기 2011-02-14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리산 행복학교와 박범심의 갈망의 3부작을 다 소장했으면서 하나도 안 읽었어요. 어쩌다 그리 됐는지...ㅠㅠ
다음에 만나면 프레이야님이 책 읽어주는 호사를 누리고 싶어요.^^

프레이야 2011-02-14 19:31   좋아요 0 | URL
우와~ 정말 오기언니네는 도서관이에요.
우잉~ 고거이 우찌 될랑가 ^^
오기언니 여긴 오늘 눈이 내렸어요. 남쪽나라에선 제법 온 거에요.
이 정도에 폭설이라고 사고도 여기저기 나고 그렇네요.ㅠ
가로등 아래 눈꽃이 환하게 눈부셨어요.

세실 2011-02-14 2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산에 눈 왔다는 소식에 님 생각 났어요.
"가로등 아래 눈꽃이 환하게 눈부셨다"는 표현이 참 고와요.
굴라쉬 브런치 잊고 있었는데 님 덕분에 생각났어요. 도서관 출근하면 꼭 빌려야지~~~

프레이야 2011-02-15 00:16   좋아요 0 | URL
작은 바람이 이뤄졌네요.^^
굴라쉬, 전 어느 좋은분의 선물로 받고 아직 아껴두고 있어요.

blanca 2011-02-14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진짜 미술 관련 책은 난감하시겠어요. 그래도 프레이야님의 그 고운 배려가 느낌으로 읽으시는 분들에게 가 닿지 않을까요? 하루키의 <먼 북소리> 참 좋았는데 프레이야님도 읽게 되셨다니 반갑네요^^

프레이야 2011-02-15 00:17   좋아요 0 | URL
네, 훌륭한 삽화나 사진의 경우도 그래요.
그 유명한 책을 전 아직 안 읽고 있었어요.^^
유머가 배어있는 문장인데 공간적 거리가 너무 아득한가 싶기도 해요.

꿈꾸는섬 2011-02-15 1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범신님의 갈망의 3부작, 궁금해요. 저도 찾아서 읽어봐야겠어요. 여행에세이 저도 요새 여행에세이 뒤적거리며 살고 있어요. <먼북소리>도 궁금하네요.^^

프레이야 2011-02-16 20:01   좋아요 0 | URL
여행에세이는 쓰기 쉽지 않은 글 같아요.
아주 다양하기도 한데, 성공적인 여행에세이는 어떤 색깔과 모양과 맛을 갖춰야할지
두루 읽으며 탐험해보는 것도 좋을 듯해요.
근데 실제로 다녀온 것과 읽는 것에는 괴리감이 크니 우선 가서 보고 느끼고 쓰고
그런 날까지는 대리만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