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 행복지수 1위 덴마크에서 새로운 길을 찾다 행복사회 시리즈
오연호 지음 / 오마이북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구 560만명, 국토는 한반도 5분의 1. 1년에 해가 온전히 뜨는 날은 50여일 정도. 천연자원도 없고 딱히 볼거리도 없는 나라. 그럼에도 매년 행복지수 1위를 차지하는 덴마크의 비결은 뭘까?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가 직접 덴마크를 찾아갔다.

 

덴마크의 역사.

 

그러고보니 북유럽 국가의 역사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게 없다. 학교 다닐 때 배웠던가? 아프리카는 더 더욱 모르고, 동남아도 모르고, 중동도 모르고. 허걱, 세계사 공부를 다시 해야겠다. (매일 만나는 나의 무지)

 

덴마크도 바이킹의 후예였음? 하긴 노르웨이가 덴마크 땅이었으니. 1814년 덴마크는 스웨덴에 노르웨이를 뺏겼다. 1864년엔 독일과의 전쟁에서 패하면서 영토의 3분의 1을 독일에게 뺏긴다. 독일 눈치를 보며, 황무지 밖에 없었던 덴마크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재건을 이룩한다. 그룬트비가 주도한 깨어 있는 농민 되기운동, 협동조합 운동, 달가스가 주도한 국토개간운동을 통해 덴마크는 오늘날 행복지수 1위 국가의 초석을 다진다. 농민이 주도하는 농민학교에서 덴마크 농부들은 덴마크 역사와 문학 등을 공부했다고 한다. 농민들이 문학과 역사라니!

 

행복한 일터

 

오연호는 세 차례에 걸친 덴마크 취재에서 택시기사, 식당종업원, 주부, 학생, 교사, 공무원, 언론인, 목사, 의사, 변호사, 국회의원 등 여러부류의 사람들을 만났다.

 

그래서 당신은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까?” 라는 물음에 덴마크의 모든 사람들이 머뭇거림없이 고개를 끄덕였다고. 어떻게 그럴수가!

 

오연호는 덴마크가 행복지수 세계 1위의 나라라는 데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을 단 한명도 만나지 못했다고 말한다. 냉철한 언론인들에게 다른 대답이 나올거란 기대마저 무너졌다. 신문사 <폴리티켄> 기자들은 1년에 7주의 휴가, 6년마다 3주씩 추가된다. 경력 6년 이상이면 한 해 휴가만 10주다.

 

덴마크의 언론은 기본적으로 비판적입니다. 권력 집단인 정치권과 대기업, 주요 기관을 매우 강하게 감시하고 있어요. 덴마크의 언론은 어떤 제약도 받지 않고 비판의 자유를 누립니다. 언론이 그런 역할을 했기 때문에 덴마크에는 부정부패가 거의 없어요.”

 

, ‘기레기의 나라에 사는 후진국 국민으로서 이렇게 부러울 수가.

 

덴마크에선 실직자가 2년간 받은 실업보조금은 기존 월급의 최대 90%에 달한다. 5일 기준으로 한 달에 최소 1860크로네(200만원), 최대 16300크로네(300만원)를 받을 수 있다.

 

덴마크가 행복지수 조사에서 세계 1위인 이유 중 하나는 어떤 일이 있어도 일정한 기본소득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덴마크인들은 밥벌이를 위해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지 않아요.”

 

덴마크 노조 조직률은 68.5%. 한국은 2011년 기준 9.9%. 덴마크의 조세부담율은 약 50%, 한국은 약25% 두 배에 가깝다. 덴마크 사람들은 월급의 절반 가량을 세금으로 내면서 불만이 없을까. 오연호의 취재에 의하면 역시나 단 한명도 없었다. 덴마크에선 실업을 하면 실업보조금이 나오고 대학까지 공짜로 다니고 병원비가 평생 무료다. 부패지수에서도 가장 깨끗한 나라답게 덴마크인들은 자신의 세금이 제대로 쓰이는 것을 몸으로 체험했다. 만일 덴마크처럼 세금이 제대로만 쓰인다면 우리도 월급의 반을 내놓을 수 있지 않을까.

 

행복한 사회

 

독일 역시 복제 제도가 잘돼 있는데도 왜 덴마크인들이 더 행복하다고 할까요? 그것은 제도 이전에 태도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모두 똑같다는 정신적인 태도, 가치관이 중요하죠. 덴마크에서는 남이 큰 집을 갖고 있어도, 친구가 좋은 대학을 다녀도 부러워하는 문화가 없습니다. 어찌 보면 덴마크 사회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려고 하기보다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을 먼저 제거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인 알브렛슨은 덴마크인들의 이런 태도가 얀테의 법칙(Law of Jante)’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일부는 다음과 같다.

 

자신이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 말라.

4.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잘났다고 착각하지 말라.

8. 다른 사람을 비웃지 말라.

9. 누가 혹시라도 네게 관심을 갖는다고 생각 말라.

10. 자신이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 말라.

 

미래 예측 보고서 <드림 소사이어티>의 전자인 롤프 옌센 역시 덴마크가 가장 행복한 나라라는데 동의한다. 행복한 교수인 그레베 역시 마찬가지다. 그는 사회민주주의보다 다른 용어를 제안한다.

 

나는 사회시장경제라고 부르고 싶어요. 혹은 사회투자국가라고도 할 수 있죠. 덴마크 사회는 시장의 힘을 이용하지만 사회정의라는 관점을 놓치지 않아요. 높은 수준의 자본과 높은 수준의 신뢰가 결합돼 있습니다.”

 

덴마크에선 월급의 80%를 공동체에 내는 마을 공동체도 있다. 구성원끼리의 소득격차는 거의 제로다. 덴마크는 OECD기준으로 불평등지수가 가장 낮은 나라기도 하다.

 

덴마크인들은 80%가 기독교인이라고 한다. 매주 일요일 교회에 나가는 비율은 어느정도일까? 3%.

 

덴마크 사람들은 대부분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적어도 생활고 때문에, 경제적 생존 문제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지는 않죠. 그런 문제로 고통을 느끼는 사람들은 하느님께 더 의지하게 됩니다. 교회에 사람이 몰린다는 것은 불행한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방증일 수 있어요. 그런 면에서 덴마크의 낮은 예배 출석률과 높은 행복지수는 일정하게 연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교회에 예배가 난무하는 이유! 수요예배, 목요예배, 금요예배, 주간예배, 야간예배, 새벽예배, 기타등등. , 정말 부럽다. 덴마크 교회는 한국 교회처럼 헌금도 구걸하지 않는다. 매달 월급에서 자동적으로 이체된다. 덴마크 인들이 교회에 나가지 않는 것은 믿음이 약해서가 아니라 믿음이 문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기독교 정신은 덴마크를 가장 행복한 나라로 만드는데 일조한다.

 

덴마크는 가난한 사람이나 아픈 사람을 도와야 한다는 책임감이 분명한 사회입니다. 그런 연대 정신의 핵심은 기독교의 사랑에서 왔다고 봅니다. 서로 사랑하라. 이 기독교 정신이 덴마크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사회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의 관점에 매우 깊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사회의 분열을 일삼는 한국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의 핵심적 가치가 무엇인지 숙고해봐야 할 것이다.

 

행복한 학교

 

시험도 없고 왕따도 없는 학교라니!! 덴마크에선 한 선생님이 9년간 학생을 가리킨다고 한다. 한국 부모라면 지레 걱정을 할지도 모르지만 덴마크 부모들의 담임 선생님에 대한 만족도는 굉장히 높다.

 

우리 헌법에 반드시 학교에 가야 한다고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되어 있죠. 그런 점에서 본다면 학생들은 꼭 국가가 운영하는 공립학교에 다니면서 의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자유로운 교육철학과 방법에 의해 배워도 됩니다. 이러한 정신은 그룬트비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덴마크엔 에프터스콜레라는 학교가 있다. 고등학교 가기 전 10학년을 보내는 곳이 에프터스콜레다. 이른바 인생 설계 학교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무엇이 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를 배운다. 덴마크 대학은 등록금이 없을뿐더러 서열도 없다.

 

 

책을 읽는 동안 이런 나라가 있다는 게 꿈만 같았다. 거짓말 아냐!? 덴마크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할까. 덴마크 국민 중 10%에 해당하는 깨어있는 농부들이 오늘날의 덴마크를 만들었다. 결국 깨어있는 시민이 관건이다. 한 사람이 했다면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 한 국가가 했다면 다른 국가도 할 수 있다. 우리도 행복해질 수 있다.

 

좌우파 프레임으로는 사악함으로 똘똘 뭉친 기득권 세력들을 몰아낼 수 없다.

좌파라는 말에 기겁하는 6. 25세대가 사라지지 않는 한.

 

행복지수에서 스위스,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 북유럽 국가들은 언제나 상위권을 차지한다. 흔히 말하는 사회민주주의 국가다. 나는 나를 좌파라고 생각지 않는다. ‘네 정체가 뭐냐?’하고 물으면 딱히 뭐라고 답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토니 주트 덕분에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나는 보편적 사민주의자.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ora 2016-04-25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림소사이어티 저자가 덴마크인이었군요 하도 오래전에 읽어서 ㅠ

시이소오 2016-04-25 14:02   좋아요 0 | URL
저는 아직 못 읽어봤는데, 재스민님, 역쉬 ^^

david27 2018-01-30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이소오님
제가 책을 등록할 때마다 잊지않고 ˝좋아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책을 어마어마하게 읽으시네요
생업도 있으신대두~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봅니다
어떻게 해야 ˝매니아˝가 되는거죠
700개이상의 매니아이시던데
그어디에도 매니아 되는방법은 나오지 않던데요
시간되실때 답변주시면 큰 기쁨으로 여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이소오 2018-01-30 22:55   좋아요 0 | URL
리뷰나 페이퍼나 글을 자주 올리시면 될거에요^^

david27 2018-01-31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승리하세요

시이소오 2018-01-31 08:13   좋아요 0 | URL
ㅎㅎ 다비드 혹은 데이빗님도 승리하소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