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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코끼리였다 ㅣ 힘찬문고 57
이용포 지음, 이윤희 그림 / 우리교육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학교에 있다보니 왕따 문제의 심각성이 피부로 느껴진다.
아이들의 머리가 클수록 교사의 힘으로는 어찌 해 볼 수 없는 그 어떤 것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도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면 피부로 와 닿는 위기감은 훨씬 덜하다.
하지만...
아이들 마음 깊은 곳의 치료는 참으로 어려워 보인다.
가령 이런 식이다.
카톡에 올려진 아이들의 교실 문답을 보면
*우리 반의 왕따는? 이라는 질문에 어떤 반은 직접 이름이 언급되기도 하지만
우리 반의 경우는 "말할 수 없어요."라고 응답한다. 이 말은, 왕따가 있지만 (선생님의 감시감독때문에?) 밝힐 수 없다는 뜻이다.
이 책의 주인공은 괴상한 소리를 내는 '틱'을 가진 아주 뚱뚱한 남자 아이다. 교실에서 졸다가 책상을 안고 꽈당 넘어지기도 하는 아이. 아이들 입장에서는 비호감일 수 밖에 없다.
글쓰기 숙제를 많이 내 주시는 담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전생에 관한 생각을 하고 글을 써 보라는 과제를 내 주신다.
그렇게 해서 나 '바오밥나무'가 전생체험을 떠난다. 9번 다른 생을 살고 9번 죽는 동안 내가 온몸의 가려움을 느끼면서까지 간절하게 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차라리 나라는 존재 없었으면 좋겠어!에서 그래도 나의 존재를 인정하고 나의 현재를 감사할 수 있게 된다면 내가 가진 많은 문제들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될 것이다.
출생의 비밀은 되돌아가서 다시 읽어보니 곳곳에 복선이 깔려 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여러 차례 성격이 변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나 또한 내 성격 중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많이 있었는데, 생활하다보니 많이 나아지기도 하는 것 같다.
성격이 내성적이고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함께 생활하는 공간에서 존재감이 없을 수도 있고
외모적으로 비호감인 경우, 성격이 커버를 못 해준다면 왕따의 표적이 될 수도 있다.
우리 아이들이 보다 더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란다.
누구도 가해자가 되어서도 피해자가 되어서도 안 될 것이다.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사회를 위해 이 한 권의 책이 기여를 할 수 있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