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아이들을 다시 만났다. 절반까지는 아니지만, 그 때 가르쳤던 아이들 중 참 많은 아이가 다시 인연을 맺게 되었다.
익숙해서 좋을까, 나쁠까? 새학년의 긴장은 덜하겠지만, 친숙함으로 적응은 빨리 할 수 있겠지!
4교시 수업을 하고 급식 후 하교 했으니, 시간이 많이 남아서 제법 많은 일을 했어야 했는데, 아무 일도 못하고, 회의를 마치고 나니 퇴근 시간이다.
아이들은 학원을 갔으니 일을 조금이라도 하고 가자고 맘 먹고 있는데, 후배가 먹고 하잔다. 그럼 일도 못하는데... 했지만, 다 먹자고 하는 일이니 먹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다 먹고, 우유만 마시던 연아가 마신다는 커피까지 한 잔 먹고 나니 시간이 제법 흘렀다. 자리에 앉아 일하려고 하니, 나이스 새 업무 담당자가 찾아오겠단다. 2월말에 있었던 연수가 올해 아직 있지 않아서 새로 업무를 추진하는 입장에서 참 답답도 하겠다. 내가 처음 일을 맡았을 때의 고충이 생각나서 정말 친절히 가르쳐 주고 있다.
그러고 나서 진짜 일을 시작하려는데, 갑자기 내가 뭘 하나 싶다.
이렇게 몸 바쳐서 일할 필요가 있을까? 갑자기 속상해졌다. 우리 아이들은 엄마 없이 아빠랑 맨날 밥을 사먹으면서 지내고 있고, 놀아달라는 아이 떼어놓고 일하러 다녀도 일은 끝이 없고... 그래서 집에서 하자며 주섬주섬 챙겨 왔다.
아이들이 가지고 온 학습준비물 안내서와 가정환경 조사서를 쓰는데 갑자기 짜증이 밀려 온다.
최대한 간단하게 꼭 필요한 조사항목만 넣자던 울 부장샘의 말이 무슨 말인지 이제 이해가 된다.
그동안 긴긴 편지글과 긴긴 가정환경조사서로 나는 참 많이도 학부모님을 괴롭혔구나 싶다.
내가 준비하라고 알려줄 때는 힘들고 많은 줄 몰랐는데, 두 아이의 준비물을 챙기려니 힘이 든다.
그 동안 풀어 둔 학습지도 하나도 체크를 하지 않아 꾸벅꾸벅 졸면서 체크 하면서 또 짜증이 밀려든다.
내가 도대체 왜 이러고 있나?!
이제 조금 쉬어야겠다.
우리는 단거리를 온 힘을 다해 뛰어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1년이라는 긴긴 시간을 지치지 않고 달려야 하는 장거리 선수! 전진을 위한 잠깐 후퇴, 그 미를 생각해 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