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의 대단한 역사 - 하루 일과로 보는 100만 년 시간 여행
그레그 제너 지음, 서정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소소한 일상의 대단한 역사 하루 일과로 보는 100만 년 시간 여행

그레그 제너 저 | 와이즈베리 | 20170615| 원제 : A Million Years in a Day


 


   옛 인류의 선조들은 하루를 어떻게 나누었을까? 이집트인의 하루도 24시간이었지만 요즘처럼 12시간씩 둘로 나누지는 않았다. 그 대신에 하루를 네 부분으로 나누어 동틀녘에 1시간, 낮에 10시간, 해질녘에 1시간, 밤에 12시간을 배분했다. 여기서 중요한 의문이 남는다. 이집트인은 시간을 어떻게 측정했을까? 하늘을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해가 떠 있는 동안에는 주로 해시계를 이용했다. 그러나 해가 진 이후에는 어떻게 시간을 알았을까? 고대 이집트 학자들은 이집트의 석관과 고분 벽에 별자리표와 달력을 새겨놓았다. 이를 해석한 현대 고고천문학자들은 이집트인이 별자리와 별의 움직임을 통해 시간을 측정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시리얼이 자위행위와 관계있다는 이야기가 흥미롭다. 미시간 주에서 태어난 존 하비 켈로그라는 의사가 있었다. 매사에 진지함 그 자체인 켈로그는 환자의 신체적 건강에는 물론 정신적 건강에도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 세상에서 죄악을 없애겠다는 도덕주의적인 세계관에 사로잡혀 살았던 인물이다. 그가 특히 혐오했던 죄악이 자위행위였다. 신을 모독하는 행위이자 암을 비롯한 39개 질환을 유발하는 행위라 생각했다. 그는 환자들에게 식이요법을 시행했다. 예를 들어 요구르트 약 300그램에 말린 곡물을 듬뿍 넣어먹으면 하나님이 의도하신 대로 몸과 마음을 선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가 운영하던 병원에 그의 남동생 윌 키스 켈로그가 경리로 취직하면서 주방 일을 돕게 된다. 1894년 어느 날 윌은 빵 대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밀을 끓이다가 잠시 한눈을 팔게 된다. 정신을 차리고 냄비 안을 들여다보니 밀알이 곤죽이 되어 먹을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경리답게 셈이 빨랐던 윌은 못쓰게 된 음식을 재활용할 방법을 찾게 된다. 그렇게 플레이크가 태어나게 된다. 다른 여러 곡물들을 실험해보면서 옥수수로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우리는 어떻게 지금처럼 살게 되었을까?” 이 책의 저자 그레그 제너는 다양한 역사스토리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영국의 대중 역사평론가이다. 10년 동안 역사 다큐멘터리와 TV드라마를 제작하는데 전념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가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의 과정 속에 숨겨진 소소하지만 대단한 일상의 역사를 담았다. 1백만 년의 역사 이야기를 하루(토요일)로 정리했다는 사실이 독특하면서도 흥미롭다. 하긴 아무리 세상이 바뀌어도 우리의 일상은 크게 달라질 것이 없을 것이다. 단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의 차이는 생길지언정.

 

 

오늘날 우리는 심 카드(SIM card, 가입자 식별 모듈. 통상 우리는 유심칩이라고 부른다)의 숫자가 세계인구수보다 많은 휴대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전화기의 역사를 추적해보면, 스코틀랜드 출신의 발명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통신 기술 개발에 일생을 바친 데는 그의 어머니와 같은 청각장애인을 돕고 싶다는 마음이 컸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을 보면, 보이스 피싱이 점점 더 교묘해지고 있다. AI로 계란 값이 치솟자 전화 한 통화에 1억 수천만 원을 사기 당한 사람도 발생한다. 1887년 뉴욕에 살던 두 영국인 사기꾼이 설립한 영미 보상 대행업체만큼 널리 알려진 우편 사기가 없다고 한다(그 당시에). 이 사기꾼들은 사람들에게 소정의 수수료만 내면 아직 상속받지 못한 유산을 찾아주겠다는 편지로 순진한 시민들을 속였다. 물론 그러한 유산은 있을 리가 없었고, 불특정 다수에게 수수료만 챙겼다. 그들이 경찰에게 잡힐 때까지 하루에 500달러씩 긁어모았다. 이는 오늘날 돈으로 환산하면 신형 벤츠 한 대에 해당하는 금액이라고 한다.

 

 

#소소한일상의대단한역사 #하루일과로보는100만년시간여행 #그레그제너 #와이즈베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