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불평등해졌는가 - 30년 세계화가 남긴 빛과 그림자
브랑코 밀라노비치 지음, 서정아 옮김, 장경덕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왜 우리는 불평등해졌는가 : 30년 세계화가 남긴 빛과 그림자

     _브랑코 밀라노비치 저/서정아 역/장경덕 감수 | 21세기북스

| 원서 : Global Inequality: A New Approach for the Age of Globalization

 

1.

 사람이 서로 살아가는 사회, 국가 내에서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불평등은 인권, 자유, 표현 등의 불평등도 있지만, 경제적 측면의 불평등이 주는 문제점이 더욱 많이 발생하는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앞으로는 국가 간 소득 격차가 줄어드는 대신 국가 내 불평등의 중요성이 커지리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금수저와 흙수저 사이의 완충지대에 있는 중산층은 공동화되고, 민주주의의 토대 자체가 흔들리게 되는 현상이 오고 있다. ‘중산층의 몰락은 이미 오래전부터 화두가 되었다.

 

2.

이 책의 지은이 브랑코 밀라노비치는 세르비아계 미국인 경제학자이다. 불평등 연구 분야에서 세계 최정상급 경제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3.

지은이는 이 책에서 세계화가 절정에 이른 지난 한 세대 동안 글로벌 불평등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아울러 산업혁명 이전까지 시야를 넓힌다.

 

4.

 ‘세계화가 왜 그리 염려스러운가? 중요한 경제적, 정치적 행위는 대부분 개별 국민국가 차원에서 일어나지만, 세계화의 영향력은 더욱 더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 지은이의 관점이다. 세계화는 개개인의 소득 수준, 고용 전망, 지식과 정보의 양, 날마다 사는 제품의 가격에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한겨울에 신선한 과일을 구할 수 있느냐 여부까지도 결정짓는다.

 

5.

 ‘세계 최상위 1%, 그들은 누구인가?’ 미국 최상위층 가운데 12%가 세계 최상위 1%에 속한다는 통계가 제시된다. 최근 세계 최상위 1%의 소득 증가가 둔화되는 가운데 불평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는 까닭은 슈퍼 리치에 집중되는 추세가 날이 갈수록 강화되기 때문이라는 평가이다. 따라서 금융위기 동안에도 계속해서 소득증가를 이룬 사람들을 조명하려면 세계 최상위 1%가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숫자가 적은 슈퍼리치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이야기다.

 

6.

‘21세기 이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별의별 일이 다 생기겠지만, 불평등에 국한시킨다면 어떤 전망을 하게 될까? 지은이는 이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소득불평등과 세계화의 미래에 관한 열 가지 고찰을 제시한다. 그 중에서 두 가지 질문을 주목한다. ‘경제학에서 불평등에 대한 우려가 사라질까? 몇 년 전만해도 불평등에 대한 관심은 일시적인 풍조에 지나지 않았다. 한 달 또는 길게 잡아야 일 년을 넘기지 못했다. 달이가고 해가 지나면 경제학자들은 어김없이 다른 주제로 옮겨갔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냥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단정 지은 것은 아닐까? 지은이는 이제 그러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더 이상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한다. 그 이유는 불평등이 경제학자의 사고 영역에 재등장한 덕분에 간과하거나 잊기 어려울 정도로 경제학의 방법론이 진보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불평등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경제학자들이 사람간의 유사성뿐 아니라 차이점에 주목하게 되었다는 점도 이념상의 중요한 변화다.

 

7.

세계화가 계속되면 불평등이 사라질까?’ 이 질문에 브랑크 밀라노비치는 단호하다. “사라질 리가 없다. 세계화의 혜택이 평등하게 분배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8.

이 책 왜 우리는 불평등해졌는가는 세계화속에서 발생한 소득 불평등 문제를 실증 연구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평가한 책이다. 21세기 자본의 저자 토마 피케티가 적극 추천했다. 이코노미스트와 파이낸셜 타임스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또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앵거스 디턴과 불평등의 대가의 저자 조지프 스티글리츠가 추천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책 내용 중에 그래프가 많이 나오지만 경제, 경영 전문가가 아니라도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준다. 각 챕터에 이어지는 보충설명에선 지난 세기의 소득 불평등이 개인과 국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풀어주며,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보고 내다보는 안목을 키워준다.

 

 

#왜우리는불평등해졌는가 #21세기북스 #북이십일 #새해소망 #새해계획 #설날선물

#토마피케티 #브랑코밀라노비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