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 완전개정판 처음인데요 시리즈 (경제)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       강병욱 / 한빛비즈

 

 

1. 평생직장의 개념이 흔들리는 요즈음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높아져만 간다. 효율적인 자산관리를 통한 부가적인 소득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주식 전문가들은 경제가 불안정할수록 주식시장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단지 경제적 위기의 발생과 해결 과정에서 투자자들이 좀 더 올바른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실패한 이유는 주식에 대한 기본지식이 약한 상태에서 시장이 파놓은 심리적 함정에 빠져 버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공부가 필요하다.

 

 

2. 성공적인 주식투자는 많은 정보들을 제대로 아는 것, 즉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주가는 우리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생생한 현실 속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시장을 이해하고 늘 주시하면서 밑바닥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야 한다.”

 

 

책은 총 6장으로 되어있다. ‘기초 이해하기’, ‘매입 준비하기’, ‘시장 파악하기’, ‘종목 선정하기’, ‘차트 분석하기’, ‘고수 따라잡기등이다.

 

3. 주식투자는 왜 필요한가? 저축에 의존하기에는 수익이 너무 낮기 때문이다. 저축은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은행 이자율은 제자리걸음인데 물가 상승률은 슬금슬금 앞서가서 따라잡기 힘들다. 저금리 시대에 저축만으로 수익을 올리기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4.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 직접투자는 수익률을 높게 챙길 수 있다. 환금성 면에서 편리하다. 투자자인 개인에게 정보와 경험이 축적된다. 반면에 간접투자의 대표적인 상품인 펀드는 일반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모아서 큰 자금을 만든 다음, 전문적으로 투자를 하는 펀드 매니저에게 주식투자를 맡기는 것이다. 주식의 운용을 펀드 매니저가 하기 때문에 펀드 매니저의 능력에 전적으로 수익이 달려있다. 그러나 결국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 책에는 펀드의 종류. 주식 투자비율에 따른 상품, 투자스타일에 따른 펀드의 종류와 설명이 실려 있다.

 

 

5. 주식 주문방법의 종류 : - 보통 : 지정가 주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문.

- 시장가 주문 :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원하는 종목과 수량만 지정해서 주문하는 방법.

- 조건부 지정가 주문 : 지정한 가격에 체결이 되지 않는 경우 장 마감 10분 전 단일가 매매시간(14:50~15:00)에 시장가 주문으로 바뀌는 주문.

- 최유리 지정가 주문 : 종목과 수량만 지정한다. 가격은 매수의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지정.

- 최우선 지정가 주문 : 종목 및 수량 지정. 매도호가의 경우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 매수호가의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지정한다. 그 외 조건부여 주문이 있다.

 

 

6. 주식은 뭐니 뭐니 해도 언제 사고 , 언제 파느냐가 중요하다.

지은이가 권유하는 주식매도 시점을 결정하는 원칙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주가가 상승한 이후 대량거래가 수반되는 경우.

2) 숨겨진 전환주식들이 쏟아지는 경우.

3) 지나치게 터무니없는 PER(주가 수익비율)을 기록하는 경우.

4) 기업의 광고가 늘어나는 경우.

5)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 이름을 자주 바꾸는 경우.

6) 시너지가 없는 기업인수를 시도하는 경우.

7) 한 회사에 납품하는 기업으로, 납품받는 기업의 영업환경이 나빠지는 경우.

8) 기업의 재고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경우.

9) 제품가격 할인행사를 하지 않던 기업이 할인행사를 하는 경우.

10) 최고경영자가 스톡옵션을 행사한 경우.

 

 

당장 주식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시장, 경제의 흐름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생동감과 현장감이 담겨있는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