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하라 - 2,000명의 비만환자를 추적하여 탄생한 기적의 20일 해독 플랜
린 제닛 레시타스 지음, 이문영 옮김, 왕혜문 감수 / MY(흐름출판)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랜 하라린 제닛 레시타스 / 흐름출판

 

1. 살아가면서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을 만나는 것도 힘든 일이지만, 내 몸에 맞는 음식을 찾아내는 것도 쉽지 않다. 다른 사람에겐 약이 될지 모르지만 내겐 독이 될 수 있는 음식물이 당연히 있다. 선택의 여지없이 살기 위해 무엇이든 먹어야 하는 입장에 처한 사람들에겐 다소 미안한 마음도 들지만 이 책은 건강식품이어도 내 몸에 맞지 않으면 독이다!’ 라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2. 내 몸에 맞는 음식을 찾아가는 기적의 20일 해독건강 프로그램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비만환자 수천 명의 건강을 되찾아주었다고 소개되는 지은이는 살이 찌는 진짜 이유, 지금껏 생각하지 못한 놀라운 이유를 밝혀냈다고 한다. 음식을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통상적으로 좋다고 알려진 음식물들이 개인의 독특한 체질과 결합하면 독소 반응을 일으켜 체중 증가, 조기 노화, 염증, 변비, 편두통, 관절 통증, 우울증 등을 포함한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3.이 책의 지은이 린 제닛 레시타스는 플랜을 해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들고 있다. - 내 몸에 맞는 음식을 찾을 수 있다! -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며 하루에 0.3kg을 뺄 수 있다! - 요요가 없는 나만의 다이어트 플랜을 만들 수 있다! - 살이 찌는 이유와 이유 없이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낼 수 있다! -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더부룩하지 않고, 쉽게 피로하지 않다!

 

4. “플랜은 다이어트가 아니다.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일이다. 20일간 플랜을 경험하고 나면 다이어트와 체중, 음식에 대한 관점이 송두리째 바뀔 것이다.” 과연 그럴까? 내가 직접 안 해봤으니 그 결과에 대해선 자신 없다. 그렇지만 책 후반부엔 두루두루 재능과 전문성을 갖춘 왕혜문 한의사의 플랜 실천 20에 대한 리포트가 실려 있다. 이 부분부터 읽어보는 것도 괜찮다.

 

5. 지은이는 동서양 통합의학으로 치료에 접근하는 홀리스틱 의학(Holistic Medicine)30 년 넘게 연구해온 권위자이자 세계적인 영양학자로 소개된다. 린 제닛은 우리 몸의 면역반응과 호르몬 균형이 건강에 끼치는 지대한 영향을 연구하면서 구체적으로 음식과 몸의 반응에 주목하였고, 자신에게 맞는 음식과 맞지 않은 음식을 찾아내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건강을 되찾고 살을 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렇게 20년 간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독자적인 건강해독 프로그램인 플랜(The Plan)'을 개발했다. 현재는 뉴욕과 웨스트체스터에서 건강센터를 운영하면서 세계 정상급 배우들과 명망가들의 주치의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6. 지은이의 스터디 중 특히 관심이 갔던 부분은 염증에 관한 연구이다. “염증에 관한 연구 자료를 모두 독파한 결과, 염증은 즉각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생각해보라. 살을 베었을 때 그 부위가 곧바로 붉어지며 염증을 일으킨다. 이것이 염증의 치유 작용이다). 나는 염증이 모든 병의 기초이며, 체중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플랜 식단에서는 매일 섭취하는 열량이 꽤 일관되게 유지된다. 따라서 어느 날 토마토소스를 먹은 고객이 거의 즉시 관절염이 생기고 하루 밤 사이에 1kg이 는다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토마토소스임은 확실하다. 염증과 체중 증가의 연관성을 밝히는 정보와 연구결과는 수두룩하다. 하지만 이 많은 정보들을 종합해 반응의 방아쇠 역할을 하는 것이 음식이라는 사실을 밝힌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7. ‘반응이라는 단어가 자주 눈에 띈다. 내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이 들어오면 필요 이상 체중을 늘리던가, 염증반응으로 통증이 온다는 것이다. “우리 몸은 죽는 날까지 재생과 회복을 원한다. 그것이 인체의 생리다. 정말로 놀라울 따름이다. 하지만 우리가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으로 몸을 채우면, 항상성의 상태에 있던 인체의 에너지가 가장 급박한 일처리(침입자를 막는)에 투입되면서 갑자기 방향을 바꾼다. 이로 인해 최대 71시간 지속되기도 하는 염증 반응이 발생한다. 하지만 해독으로 조금 변화를 주면 곧바로 자기 회복의 과정을 회복한다.”

 

8. 먹을 것은 먹어가면서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분, 나와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건강식단에 관심이 많은 분, 특히 자녀들의 아토피와 만성적 질환의 치료와 회복에 도움이 될 책이라고 판단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