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 패키지 - 성공의 세 가지 유전자
에이미 추아.제드 러벤펠드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트리플 패키지에이미 추아 . 제드 러벤펠드 / 와이즈베리

 

1. 다소 퇴색된 감이 있지만 여전히 미국이라는 땅은 인종의 용광로이고 기회의 땅이다. 어느 특정집단이 전체 미국인 평균에 비해 엄청난 성공을 구가하며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하고 있다는 통계도 나온다.

 

2. 이 책은 미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마이너 그룹들이 미국 사회의 각 분야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의 공저자인 에이미 추아와 제드 러벤필드는 부모의 경제력, 교육 수준, 지능, 제도 등과 무관하게 높은 학업성취와 물질적 성공을 거두는 그룹들을 분석하여 성공의 세 가지 유전자 트리플 패키지를 추출했다.

 

3. 인간은 누구나 우월감과 낮은 자존감이 뒤섞여 있다. 목에 힘이 전혀 빠질 틈이 없어 보이는 뻣뻣한 인간도 화장실이나 욕실에 들어앉아서 못난 자신의 모습을 꾸짖거나 보듬어 안고 있을 것이다. 만약 그리 하지 못할지라도 상관없다. 그냥 그렇게 뻣뻣하게 살다 가게 둘 일이다.

 

4. 이 책에선 이와 같은 상반된 요소인 우월감과 역부족(또는 미진한 느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부조화한 조합이 결국 강력한 문화적 원동력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모두 가진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보이고픈 욕구에 불타올라, 미래의 성공을 위해 현재의 만족을 고의적으로 희생까지 한다는 것이 키포인트다.

 

5. 트리플 패키지는 무엇인가?

1) 우월 콤플렉스 (superiority complex) - 우수한 집단과 전통에 속한다는 자부심.

2) 불안감 (Insecurity) - 아웃사이더의 불안한 정체성. 과도한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박감.

3) 충동조절 (Impulse control) - 미래를 위한 부단한 노력과 인내.

 

6. 이 책엔 아주 다른 두 종류의 연구와 전문 지식이 담겨 있다. 두 저자 중 한 명은 거의 20년 동안 동남아시아에서부터 아프리카, 구 소련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서 성공 신화를 이룩한 소수민족들에 대한 글을 써왔다. 또 다른 저자는 현재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가 현대 서양문화, 특히 미국을 점점 더 지배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국가의 능력이 저하된 현실에 대해 광범위한 연구서를 써 왔다.

 

7. 그렇다면 트리플 패키지의 뒷 모습은? “트리플 패키지는 우울과 불안, 만족을 모르는 성공 욕구를 낳는다. 어느 분야에서든 항상 누군가는 나보다 앞서 있으며, 용케 정상을 차지한다 해도 언제 추락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짓눌린다. 트리플 패키지를 가진 사람들은 소박한 행동을 누리기 어렵다.”

 

8.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성공의 숨겨진 동인들, 그 내적인 역학, 그 대가 등 성공을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저자들이 입을 모아 피력하는 트리플 패키지를 어떤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어떻게 지혜롭게 잘 운영해나가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