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Way 삼성 웨이 - 글로벌 일류기업 삼성을 만든 이건희 경영학
송재용.이경묵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천재적인 기억술로 기억력 부문에서 세계 기네스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에란 키츠가 쓴 책(뇌를 위한 다섯 가지 선물)의 서문에는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에란 카츠가 어느 날 친구와 함께 예루살렘의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던 중 한국을 방문했던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고 합니다. 친구는 한국 얘기가 나오자 '삼성'을 언급하더랍니다. 그래서 이렇게 되물었다는군요."삼성? 한국에 대해서 이야길 할 수 있는게 그것뿐이야? 그는 잠깐 생각하는가 싶더니 미소를 지으며 다시 입을 열어 하는 이야기가 "강남 스타일."

 

2. 세계적 컨설팅사인 Interbrand가 선정한 2012년 세계 100대 브랜드에선 삼성이 9위(브랜드 가치 329억 달러)를 차지했군요. 100위 안에 든 다른 한국 기업은 현대가 53위, 기아가 87위입니다.

 

3. 삼성에 대해선 상반된 느낌을 갖습니다. 요즘은 어떤지 몰라도 대학생들이 졸업 후 입사하고 싶은 그룹 회사 중 늘 선두를 달리고 있었지요. 반면에 최근 몇 년 동안 그리 좋지 않은 일로 매스컴을 자주 타는 바람에 그 이미지가 많이 달라지기도 했습니다.

 

4. 이 책의 공저자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송재용, 이경묵 교수입니다. 저자는 1993년 세계 시장에서 여전히 이삼류에 자리했던 삼성이 이건희 회장의 주도로 '신경영'을 선언하고 대대적인 변신을 추진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0년이 지난 지금 마침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하여 휴대폰, TV, 메모리반도체 등 전자산업의 주요 분야에서 세계 1등이 되었다고 합니다.

 

5. 이 책에선 이렇게 되기까지 삼성의 전략, 경영시스템, 핵심역량 등 경영의 각 요소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의 주목적이 삼성에 근무하지 않는 외부인들이 신경영 이후 삼성의 성공요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합니다.

 

6. 저자는 삼성이 신경영 혁신 이후 지난 20년에 걸쳐 확립해온 삼성 웨이를 들여다보면 그 핵심에 상충되는 현상이나 이질적인 특성들이 양립하고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를 '삼성 경영의 패러독스'라고 이름 붙이고 3가지를 드는군요.
- 대규모 조직이면서도 스피디함.
- 다각화, 수직적 계열화되어 있으면서도 전문화되어 있음.
-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요소가 조화롭게 병존하고 있음.

 

7. 삼성이 초일류기업으로 부상하는 데 있어 견인차 역할을 한 삼성의 핵심역량 중 특히 동태적 역량에 대한 분석이 이 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듭니다. 1990년대 이후 경영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된 핵심역량은 경쟁자가 쉽게 모방하기 힘들게끔 차별화된 기업 특유의 자원 및 역량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핵심역량을 잘 확보했을 때 기업은 비로소 장기간 지속이 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8. 핵심역량이 될 수 있는 기업 특유의 자원이나 역량은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합니다. 먼저 특정산업의 핵심성공요소와의 적합도가 높아야 하는데, 삼성에서는 이를 업(業)의 개념 내지 본질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핵심역량이 될 수 있는 자원은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핵심역량이 될 수 있는 자원은 희소해야(rare)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9. 2013년 3월 새 스마트폰 갤럭시S4를 공개하자 미국 유수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 위크]와 [포브스]는 앞다투어 삼성 스마트폰 경쟁력의 원천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습니다. "삼성은 디스플레이 패널, 메모리,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등 수많은 기술집약적 부품들을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애플 등 경쟁자들은 따라올 수 없을 정도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경쟁자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제품 라인업을 개발, 제조할 수 있다."

 

10. 저자는 이 책이 단순히 삼성의 성공사례만을 나열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한국 기업의 임직원들이 삼성을 보다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사례를 생생한 인터뷰와 함께 제시하여, 삼성을 벤치마킹하여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아울러 경영학적 이론을 접목시킨 전문적 분석은 해당 분야의 연구자들이나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