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안의 지구과학 - 지구에 관한 3000가지 중요한 사실들! 손안의 시리즈
마이클 브라이트 지음, 곽영직 옮김 / Gbrain(지브레인)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지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지구만이 인간을 포함한 유일한 생명체가 살고 있는 행성일까요? 지구와 같은 행성이 우주 어딘가에 또 없을까요? 이 땅에 살면서도 모르고 있는 것이 아는 것보다 많은 현실입니다. 이 책은 지구에 관한 모든 비밀을 드러내주고 있습니다.

 

지구 표면은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고 계속 움직이고 있습니다. 뜨거운 맨틀 위에 떠 있는 지각은 여러 개의 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북미판, 남미판, 남극판, 유라시아판이 그것입니다.  어떤 판의 경계에선 판들이 서로 멀어지기도 하고, 어떤 곳에선 서로 충돌하기도 합니다.

 

지각판이 충돌하거나 멀어지는 경계면에서 지진과 화산이 자주 발생합니다. 지구상에는 매년 약 50~100만 회의 지진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자주 많이 일어나는군요. 과학자들은 단층에 샇이는 압력을 조사하여 지진이 발생할 지역과 시기를 에측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러한 예측은 그다지 정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몇전 어느 나라에서 지진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고 관련 과학자들을 구속 수감하는 사례까지 있었지요. 쓰나미 역시 큰 피해를 입히는 자연 현상입니다. 2004년 수마트라 안다만 해저에서 발생한 쓰나미는 약 25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기도 했습니다.

 

지구에서 발견된 암석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캐나다의 북서부에 있는 그레이트슬레이브 호수 부근에서 발견된 40억 3,000만년의 나이가 확인된 아카스타 그네시스 암석이라고 합니다. 이는 지구의 지질학적 역사가 이 암석들이 형성되기 이전에 시작되었음을 나타내는 자료라고 합니다.

 

정글과 숲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을까요?

세계에서 가장 큰 열대우림은 적도에 걸쳐 있고, 나머지 열대 우림들은 적도와 남북 회귀선 사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는 지구육지 면적의 6%를 차지하며, 전 세계 산소량의 40%를 생산합니다. 지구의 허파라고 표현되는 부분이지요. 열대우림은 일 년 내내 온도가 20% 이상이며, 섭씨 34도 이상으로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또한 물이 풍부하여 연간 강우량은 2.54m가 넘고, 습도는 75~90% 사이라고 합니다. 세계의 열대우림 지역으로는 중앙아메리카, 아마존, 콩고,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입니다.

 

지구가 태생기 지구에 걸맞게 보존한다는 것은 지구에 몸 담고 있는 온 인류의 과제입니다.

지구안에 있는 다른 생명까지도 인류가 떠 맡아야 할 짐이자 숙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