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의 내기, 노름의 유혹 - 도박의 이해와 치료
이흥표 외 지음 / 학지사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약 2년 전. 40대 중반의 회사원이 교통사고로 입원했습니다. 많이 다쳤습니다. 택시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리던 중 커브길에서 추월하다가 중앙가로대를 들이받으며 차가 전복이 되었다고 합니다. 조수석에 탔던 사람은 그 자리에서 숨을 거두고, 운전기사도 중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저에게로 온 환자도 여러 곳에 골절상을 입고, 사고 지역 인근에서 입원치료를 받다가 집근처로 옮기게 되었지요. 


처음엔 출장 갔다 오던 길이라고 했지만, 입원 기간이 길어지면서 어느 날, 제 방에서 차를 마시며 속마음을 털어놓더군요. 도박에 '빠졌었다'고 했습니다. 사고가 나던 날도 태백 카지노에 다녀오던 길이었다고 합니다. 강원랜드라고 이름이 붙어 있는 그 곳. 주말도 아닌 평일에 사무실 퇴근후 그곳에서 밤을 새우고 이른 아침에 출근을 위해 서울로 돌아오던 길이었습니다. 


일주일에 2~3번, 어떤 때는 거의 매일 가다시피 했다고 합니다. 아니, 그럼 잠은 언제? 집에는 뭐라하고? 오며 가며 차 안에서 눈을 붙이는 것이 전부였다고 합니다. 그리곤 출근을 해서 감쪽같이 근무를 해야했으니 얼마나 몸과 마음이 힘들었을까요. 더 놀라운 사실은 본인처럼 퇴근후에 그곳(태백)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서울의 강변역에 가면 택시가 카풀을 해서 그곳으로 날아간답니다. 그러면서 하는 이야기가 본인의 의지로 도박을 끊을수가 없다보니, 교통사고를 통해서 정신을 차리라는 뜻으로 받아 들이겠다고 하더군요. 그 이야기를 듣다보니 꺼내기 쉽지 않은 이야기를 내게 쏟아낸 것이 오히려 고마워서 제 진료실 책꽂이에 꽂혀있던 책 중 문학, 인문학 서적 몇 권을 꺼내 선물로 주었습니다. 퇴원후에는 등산을 다니면서 건강도 회복하고 다른 취미 생활을 해보라고 권유했습니다. 퇴원후 연락이 끊긴 상태입니다만, 도박의 늪에서 벗어나서 평안한 삶을 이어가고 있으리라 염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제가 만난 위의 사례자와 같은 습관성 도박(도박중독)의 이해와 치료에 대한 책입니다. 필진은 여섯 사람의 심리학 전공자, 임상심리와 정신과학 전문가들입니다. 도박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도박은 모순되고 이해하기 힘든, 자기파멸 행동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도박자의 심리는 자신의 이성을 불신하지 않는 또 다른 모순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아가서 도박자는 자신의 이성이 오히려 전능하거나, 자기 자신을 충분히 다스릴 수 있다고 믿거나, 자신은 이득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은 크게 3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개인, 사회, 역사 측면에서 본 도박과 현재 한국 사회의 도박 문제를 통시적, 횡단적으로 고찰. 그리고 습관성 도박의 이해 즉, 습관성 도박의 증상과 파생되는 문제점, 도박에 빠지는 이유, 대처방법 등. 마지막으로 도박중독자의 의학적, 심리학적 접근 및 치료재활을 통한 재기가 실려 있습니다. 


도박의 역사가 퍽 오래 되었군요. 고대 로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로마의 복구 자금을 마련하려고 연회에서 복권을 팔았고, 네로는 불 탄 로마를 재건설하기 위해 복권을 판매하여 상품으로 노예를 주었다고 합니다. 도박의 결과가 우연(chance)이나 확률(probability)에 좌우 된다는 것을 인간이 알게 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17세기 철학자이자 도박자이기도 했던 드 메레는 게임이 한창 진행되다가 중단되면(가령 세 판을 먼저 이기는 자가 판돈을 갖게 되는 게임에서 누구도 세 판을 먼저 이기지 못한 상태에서 중단된 경우)어떻게 판돈을 나눠야 하는가 하는 질문을 던집니다. 사람들은 그때까지 진행된 결과와 앞으로의 미래에 진행될 결과가 같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수학자 파스칼은 "중단된 게임 이후의 결과란 완전히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게임과 같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즉, 미래의 게임은 누구나 승자가 될 수 있다는 이야깁니다. 17세기 유럽의 자본주의 사회에선 자본가들이 외국과 무역을 할 때 예상되는 손실과 이익을 확률을 이용해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런 위험을 다루는 보험회사가 등장합니다.


 도박의 문제점

1) 도박은 사람의 심리적 약점을 이용해 강박적 충동에 의한 참여를 고무시킴으로써 중독된 

   도박꾼을 만들어 낸다

2) 도박은 특히 도박을 할 만한 경제적 여유가 없는 사람을 끌어 들인다.

3) 도박은 노동윤리를 무너뜨려 절약이나 근면 같은 것보다 운이나 우연에 의한 이익을 

   더 가치 있게 생각하게 한다.

4) 도박은 자본의 사전 축적 없이도 자본을 축적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함으로써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위협한다.

5) 도박은 불가피하게 범죄 행동과 연결된다.

6) 도박은 비합리적인 힘에 대한 복종을 수반하며, 개인 특성과 공적 도덕은 물론 가족과 

  공동체도 파괴한다.


위의 문제점처럼 도박자는 흔히 금전 상실이나 부채, 직업 문제, 그리고 가족의 비판과 냉대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박에 대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도움 받는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당사자는 물론 가족들까지도)들은 도박 문제를 병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중독을 뜻하는 'addiction'의 어원은 라틴어 동사 'addicere'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개인이 어떤 물건에 구속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참으로 적절한 표현이긴 합니다. 그러나 좀 더 깊이 생각하면 '물건'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내가 언제든지 내칠수 있는 물건.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것이 문제입니다. 알콜중독자들이 무엇을 싫어하는지 아시는지요? 바로 '중독'이란 단어입니다. 내가 좋아서 마시는 술을 왜 중독이라고 하느냐입니다. 그래서 좀 덜 거부감을 갖으라고 요즘은 '알콜의존성 환자'라고 부릅니다. 앞서 제가 만났던 회사원도 자기 입으로 도박중독이라는 표현을 안 했습니다. 그저 도박에 '빠졌다'고 하더군요.


도박중독자의 신경생물학적 메커니즘에서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관여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나온 이야기입니다. 뇌파 연구에서는 도박 집단의 반응패턴이 주의력결핍장애(ADD)를 진단받은 아동들의 패턴과 유사하다는 점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습관성 도박자와 알코올 중독자가 공통적인 생리학적 소인을 갖고 있다는 결론도 도출됩니다.


더욱 발전된 진단 영상 분야인 fMRI 연구에선 습관성 도박자 집단은 대조군에 비해 복내측 전전두피질(ventral medial prefrontal cortex)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향이 있다고 보고됩니다. 이 영역은 "하지마!"라고 외치는 영역, 즉 충동을 억제하고 조절하는 영역입니다.


습관성 도박의 치료와 재활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일차적으로는 개인 심리치료, 약물치료, 함께 상처를 받고 방향감각을 상실한 가족치료 및 사후관리, 재발 예방등은 장기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할 큰 과제입니다.


리뷰 초기에 언급했던 40대 중반의 회사원이 남긴 말을 기억의 샘에서 담아 올립니다.

"내가요..그날 교통사고가 안 났으면 벌써 죽었을겁니다. 교통사고가 저를 살려준 셈이지요. 막다른 상황까지 갔었지요. 직장에선 정상적인 업무를 할 수 없다보니, 짤릴 위기까지 갔구요. 야근이다, 출장이다 거짓말을 했던 아내에게 얼마 전에 탄로가 났지요. 내가 딴짓하고 다닌다는 것을요. 회사 경리과에도 거짓말을 하고 퇴직금을 가불해서 다 빼서 날려버렸지요. 전 그날 교통사고 안났으면 벌써 죽었어요. 그 날 죽은 사람도 있었지만요. 그 사람도 태백에서 합승했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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