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금융위기 - 한국경제의 정해진 미래, 금융위기가 온다
홍종학 지음 / 이콘 / 2026년 2월
평점 :
《 대한민국 금융위기 》 홍종학 / 이콘
요즘 돌아가는 경제동향을 보면서 ‘금융위기’를 언급하는데 거부감을 느낄 사람이 적을 듯하다. 국내의 잦은 정책변동과 국제정세와 무관하지 않다. 이 책의 저자 홍종학(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하이먼 먼스키의 금융불안정성 이론을 배경으로, 금융위기가 발생하는 조건과 누적구조를 한국 경제의 사례에 맞게 정리했다.
1부에선 금융위기가 반복되어 온 역사적 배경과 한국 경제의 구조를 살펴본다. 2부에선 현재 한국 경제가 처한 위치를 들여다본다. 3부에선 금융위기를 피하기 위한 정책적, 사회적 선택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저자가 지적하는 한국경제의 맨얼굴에 공감한다. 정치권의 의도적 외면과 네 탓 돌리기, 언론과 학계의 침묵, 감독 당국의 구조적 한계가 맞물리며 가계부채라는 시한폭탄이 커져왔다는 것이다. 맞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책임질 사람 없음’이다. 하긴 IMF 때도 그랬다.
_책 속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사회 전체의 ‘공동체 의식’이다. 진정한 위기 극복은 내 집값만은 떨어지면 안 된다는 이기심을 내려놓는 데서 시작된다. 지금의 높은 집값은 미래 세대가 짊어져야 할 빚 위에 세워진 사상누각이다. 청년들이 꿈을 꿀 수 없고, 아이 울음소리가 사라진 나라에서 비싼 아파트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출판사에서 추천하는 ‘이 책을 꼭 읽어야 할 사람“
1. 경제와 금융의 구조 변화를 이해해야 하는 정책·기획 담당자
2. 불확실한 환경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기업 경영자
3. 금융위기의 원인과 미래에 관심 있는 전문가
4. 한국 사회의 다음 방향을 고민하는 독자
#신간도서추천
#대한민국금융위기
#한국경제의정해진미래
#홍종학 #이콘출판
#쎄인트의책이야기2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