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고사성어(故事成語)

 

다재다능(多才多能)

1. 재주와 능력이 많다.

2. 여러 방면에서 남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을 비유하는 성어다.

 

() 많을 다

많다, 넓다, 도량이 넓다, 겹치다, 포개지다

 

() 재주 재

재주, 재능이 있는 사람, 기본, 근본

 

() 능할 능

능하다, 잘하다, 보통 정도 이상으로 잘하다, 미치다

 

..............................

 

 

다재다능의 출전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 된 정치 교과서이자 훗날 유교의 경전이 된 상서인데 여기에는 다재다능이 아닌 다재다예(多才多藝)’로 나온다. 중국은 다재다예를 많이 사용한다.

 

중국 역사상 다재다능한 인물이 많았다. 동한시대의 과학자 장형(張衡, 78~139)은 천문학, 수학, 지리학 등 과학과 관련한 학문은 물론 문학에도 남달랐고 그 자신이 발명가이기도 했다. 중국인들은 과학의 성인이란 뜻의 별칭 과성(科聖)’으로 높여 부른다.

 

송나라 과학자 심괄(沈括, 1031~1095)은 천문학, 수학, 물리학, 화학, 지질학, 기상학, 지리학, 농학, 의학 등 과학과 관련된 거의 모든 학문에 능통했을 뿐 아니라 외교관이자 장군으로도 활약했다.

 

서양에서는 단연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다재다능의 대명사이자 전형적인 천재로 꼽힐 것이다. 그는 그림, 건축, 과학, 의학 등 다양한 방면에서 남다른 재능을 발휘했으며, 여러 가지 발명품을 남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게 주어진 시간을 허비했다라며 한탄했다고 한다.

 

다재다능과 뜻이 비숫한 성어로 다재다예외에 재능이 흘러넘친다뜻의 재화횡일(才華橫溢)’을 비롯하여 문무를 함께 제대로 갖추었다문무쌍전(文武雙全)’등이 있다. 반대되는 성어는 일무소장(一無所長)’이다. ‘장점이라고는 한 가지도 없다뜻이다.

 

 

_참고도서 : 알고 쓰자 고사성어김영수 / 창해

_사진출처 : UnsplashDre Erwi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