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위한 멘탈 수업 - 압도적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7단계 성장 전략
윤대현.장은지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를 위한 멘탈 수업 - 압도적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7단계 성장 전략

_윤대현, 장은지 / 인플루엔셜()

 

 

1.

리더의 멘탈은 특히 중요하다. 멘탈이 불안정하면 자신은 물론 팀의 생사가 달리지기 때문이다. 문제는 리더 그 자신이 자신의 멘탈 전선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내 탓이 아니고 너희들 탓이라는 생각 그보다 위험한 것이 어디 있을까?

 

2.

공저자 중 윤대현 저자는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심리 솔루션으로 많은 이들의 정신건강을 도와주고 있다. 장은지 저자는 CEO들이 가장 신뢰하는 리더십 전문가로 소개된다. 저자들(이하 단수로 표시)압도적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7단계 성장 전략의 부제를 달고 자기인식, 내적수용, 관점전환, 한계극복, 회복탄력성, 지속가능성, 자기경계 등을 이야기한다.

 

3.

탁월한 리더들의 특징 또는 공통점은 무엇일까? 저자는 그것을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는 힘이라고 한다. 그래서 7단계 성장 전략 중에서도 자기인식을 첫 번째로 두었다. 더욱이나 요즈음처럼 불투명한 미래와 급격한 환경변화에 자기인식은 특히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역량이 될 것이다.

 

4.

이 책에서 제안하는 리더의 성장 7단계는 끊임없는 성찰과 도전을 통해 마음관리 역량을 키우고 지속적으로 리더십을 연마하려는 모든 리더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7단계의 여정을 차근차근 거치고 나면 몰라보게 달라진 리더십의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5.

자기인식은 두말할 필요 없이, 자기 자신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리더가 자기인식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나의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이 어렵다. 자기 자신을 제대로 알고 있는 리더가 많지 않다. 리더에만 국한될 문제가 아니다.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보려고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저자는 자기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정서적 유능성(유능성은 환경에 잘 적응하고 주어진 자원을 잘 활용하는 능력이며, 정서적 유능성은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과 관련이 깊다고 한다)도 높아져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6.

왜 리더들에게 자기인식이 어려울까? 첫 번째 이유로는 성공의 함정이라고 한다. 과거의 성공경험이나 전략에 사로잡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되는 현상을 말한다. 두 번째는 높은 위치에 올라갈수록 주변 사람들로부터 솔직한 피드백을 받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리더로 성장하면서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얻지 못한 채 사회와 조직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스스로를 맞추어왔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어찌됐든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와 분석이 우선이라는 것에 깊이 공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