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기업의 2030 미래 시나리오 - 향후 10년간 기업의 번영을 결정할 9가지 위대한 전략들
아린담 바타차리아.니콜라우스 랭.짐 헤멀링 지음, 박선령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9월
평점 :
【 위대한 기업의 2030 미래 시나리오 】 - 향후 10년간 기업의 번영을 결정할 9가지 위대한 전략들 _아린담 바타차리아, 니콜라우스 랭, 짐 헤멀링 / 리더스북
1.
세계 경제가 새로운 국면에 이르고 보니, 더러 ‘피폐한 시대’라고 이름 붙이기도 한다. 어려운 상황이 미래를 앞당겼다는 평가를 내리기도 한다. 암튼 이제껏 오랫동안 잘 작동했던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앞으로 더 이상 먹혀들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2.
글로벌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꾼 3가지 힘이 있다. 첫 번째 힘은 서로 별개인 듯 연관되어있다. 자연 생태계의 혹사와 자본주의가 끼친 불평등에 대한 불만이 사회적 긴장을 유발시켰다. 두 번째는 경제 민족주의의 고조와 미국 패권주의의 지속적인 침식이다. 글로벌 비즈니스 규칙을 다시 작성하는 세 번째 힘은 글로벌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에 다른 기술 혁명이다.
3.
이 책의 공저자 3인은 성장 전략의 전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 전문가, 조직 혁신 전략 분야의 전문가로 소개된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더 위대해지는가? 즉 성장 전략,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기술로 혁신하는가의 운영 전략,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움직이는가의 조직 전략을 이야기한다.
4.
도대체 ‘위대한 기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엄청난 자산 규모의 글로벌 공룡 기업이 위대한 기업인가? 경제적인 높은 성과를 올리면서 사회적 책임도 짊어 질 수 있는 기업들이 위대한 기업이 아닐까? 경쟁업체를 무너뜨리기에만 급급해서 기본적인 상도덕도차도 팽개치고 혼자 달리겠다고 뛰어가 봤자 소비자들이 등을 돌리면 회사는 무너지게 되어있다.
5.
저자들은 향후 10년간 기업의 번영을 결정할 9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아무리 큰 기업도 결국 사람이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역량증가에도 도움이 될 내용이다. -공익에 투자해 더 큰 주주 수익을 얻어라. -배송하지 말고 스트리밍하라. -글로벌 시장에 작은 몸집으로 깊이 파고들어라. -강한 파트너십으로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라. -고객의 바로 옆에서 생산하고 공급하라. -글로벌 데이터 아키텍처를 구축하라. -민첩하고 기민한 날쌘 코끼리로 변신라라. -인재를 사고 빌리고 연결시켜라. -변화에 집중하고 혁신에 집착하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