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의 힘 -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웨스트포인트 리더십 훈련의 비밀
로버트 캐슬런 2세.마이클 매슈스 지음, 오수원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의 힘 -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웨스트포인트 리더십 훈련의 비밀

_로버트 캐슬런 2세 외 / 리더스북

 

 

 

 

1.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두 부류의 사람을 만나게 된다. 재능은 좀 부족하나 인성이 좋은 사람, 스펙은 좋으나 인성이 바닥인 사람. 어디 직장뿐이겠는가. 잘못된 인성 문제로 자신과 소속된 조직을 하루아침에 날려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한 방에 훅 날아간다.

 

2.

미군은 전장에서 가장 큰 용기를 보여준 육, , 공군에게 명예훈장을 수여한다. 상을 타게 된 용맹스러운 공훈을 적은 표창장도 훈장과 같이 수여된다. 심리학자 박난숙은 제1차 세계대전부터 현재의 전투에 이르기까지 명예훈장 수상자 123명의 표창장 내용을 분석했다. 그는 표창장에 일관되게 언급된 인성 강점을 다수 찾아냈다. 여기에는 용기(당연하다), 자기 절제, 그릿, 리더십, 팀워크, 창의성, 친절이 포함되어 있었다.

 

3.

재능을 키우듯 인성을 키울 수는 없을까? 이 책은 좋은 인성을 계발해서 개인의 삶을 개선하고, 선한 영향력으로 타인을 이끄는 리더로 발전해나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단지 추상적인 논리만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를 많이 들어주고 있다. 공저자 중 로버트 캐슬런 주니어는 웨스트포인트 육군사관학교의 교장을 역임했다. 장병들과 사관생도들 사이에서 40년 이상 전략을 만들고 시행했다. 전장에서 벌어지는 개개인의 승리와 패배를 지켜보았다. 또 한사람 마이클 매슈스 역시 웨스트포인트 육군사관학교의 심리공학 교수이다. 캐슬런이 육군의 전략 리더로 사용했던 기술과 현실 심리학 연구를 접목해서 시행했다.

 

4.

책은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된다. 1부는 성공으로 이끄는 결정적 인성의 힘이다. 리더의 인성이 조직의 전부다, 리더는 타인의 용기를 길러준다, 리더십의 열쇠는 마음이다, 신뢰를 잃은 조직은 어떤 모습인가? 등 인성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이야기한다. 2부는 실질적으로 인성파워를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개인 인성을 넘어 집단 인성으로라는 메시지는 마치 요즘 코로나 사태와 맞물려 백신접종이 집단면역으로 나아가듯 개인의 영향력이 집단으로 파급된다는 느낌을 준다.

 

5.

훌륭한 인성은 일주일이나 한 달에 완성되지 않는다. 훌륭한 인성은 매일매일 차차 만들어진다. 훌륭한 인성을 키우려면 오랜 시간에 걸친 각고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_헤라클레이토스. 인성을 형성하는 세 가지 요인을 주목한다. 심리학자들은 인성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요인, 3’를 확인했다. 1)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멘토링. 2) 기술-역량을 길러주는 커리큘럼과 훈련. 3) 리더십 기회 등이다. ‘인성은 계속 진화 한다는 메시지도 마음에 담는다. 성공하는 조직은 조직구성원의 인성 연마를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고안해내고 실행해야 할 것이다. 개인의 인성개발은 개개인의 과제다. 좋은 밭에 좋은 작물이 자란다. 리더라면 더욱 이 책을 읽어봐야 할 것이다. 나만 잘 한다고 될까? 팀원 그 누구가 나를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