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남매 과학 탐험대 1 : 우주 흔한남매 과학 탐험대 1
김덕영 그림, 이재국.이현진 글, 흔한컴퍼니 감수, 정현철 외 기획, 흔한남매 원작 / 주니어김영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한남매 과학 탐험대 1 : 우주

_흔한남매 / 주니어김영사

 

 

흔한 남매 시리즈 중 최신간이다. 과학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과학의 주요 내용을 미리 공부할 수 있는 초등 과학 입문서이다. 어린이를 위한 제대로 된 과학 입문서를 만들기 위해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서 오랜 기간 아이들에게 과학 교육을 수행해온 최고의 과학 전문가들이 참여해서 만든 책이다.

 

흔한남매 과학 탐험대는 흔한남매가 의문의 과학 연구원들을 만나 과학 탐험을 떠나는 내용이다. 천방지축 남매는 어느 날 집을 나와 놀이터 옆 숲으로 들어선다. 그리고 비밀스런 장소에서 어찌하다가 수상한 젤리가 입에 들어오게 된다. 그리고 병에 든 나머지 젤리는 우주로 흩어진다.

 

그 후 우주와 지구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는 연구소 소장 정 박사(일명 카오스)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흔한 남매는 정 박사와 함께 문제의 젤리(젤리 모양을 한 에너지원. 이름 하여 슈퍼 젤리’)를 찾으러 우주로 향한다.

 

읽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나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3신비한 태양계라고 생각한다. 태양계, 태양의 특성, 태양이 지구에 주는 영향 등 유익한 자료가 이어진다. 태양은 얼마나 뜨거울까? 태양은 중심부가 가장 뜨겁고 표면으로 갈수록 온도가 낮아진다. 중심에 있는 핵의 온도는 약 1,500°C, 표면은 약 6,000 °C 이다. 하지만 표면을 덮고 있는 대기에서 온도가 갑자기 올라가 무려 수백만 °C까지 측정되기도 한다니 대단하다. 아무튼 태양 덕분에 지구의 수많은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별자리 이야기, 우주환경, 우주인훈련, 우주선, 우주여행, 우주정거장, 수성, 금성, 화성, 소행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혜성, 위성 등에 대한 이야기도 충실하다. 이 책의 특징은 초등 과학 교과서의 내용을 최대한 반영해서 체계를 세웠다는 점이다. 아이들이 실제로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수집하고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했다. 카툰으로 편집되어 과학의 전문성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