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수익 20% - 불확실한 시대의 가장 확실한 주식투자 전략
이재웅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절대수익 20% 】- 불확실한 시대의 가장 확실한 주식투자 전략

   _이재웅 / 한빛비즈



내 주변을 보면 주식투자를 해서 수익을 올린 사람보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다. 우선 주식투자를 부업으로 하는 사람들과 본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소위 주식투자 마당에서 고수들은 어떤 전략으로 투자를 하고 있을까? 내가 알고 있는 몇몇 고수들의 공통점은 무섭게 공부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경제, 경영은 물론 주식과 관계없는 분야의 책도 무척 많이 읽고 있다. 종이신문이 별로 인기 없는 아이템이지만, 인터넷 신문보기보다는 종이신문을 많이 읽으면서 국내외의 경제 동향이나, 정세의 변화에도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아울러 투자자들의 스터디 모임 참여에도 열심을 내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이재웅은 이미 주식투자 입문자를 위해 집필한 《난생 처음 주식 투자》를 통해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이 책 《절대수익 20%》는 15년 경력의 실전 주식투자자인 저자의 두 번째 저서이다. 전작과 달리 보다 깊은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필자 역시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실패를 거듭한 끝에 투자를 접을까 고민했던 적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껏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원동력은 ‘발로 뛰어서 찾은 실적이 받쳐주는 종목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다. 단순히 차트 분석에만 매달려 있었다면 아마도 필자는 진작에 주식 투자를 그만두었을 것이다.” 최근 6년간 저자는 약 350회 이상 기업탐방을 다니면서 안전마진이 기대되는 생명력이 강한 주식을 찾아다녔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절대수익 20% 투자자를 위한 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 ‘절대수익 20%를 만든 실전 투자노트’, ‘절대 수익 20%를 위한 안전 마진 종목 발굴법’, ‘절대수익 20%를 위한 투자습관 7계명’ 그리고 부록으로는 ‘고수들의 투자노트 엿보기’ 등을 이야기한다.



주식, 부동산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는 ‘금리’이다. 시장 예측은 지난한 작업이나 금리에 대해서 관심 깊게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금리에 따라 금융시장이 크게 좌우된다. “금리가 높아지면 이자를 많이 주는 예금, 적금, 채권으로 투자 자금이 몰릴 것이다. 반대로 금리가 낮아지면 돈을 굴려야 하는 자본가와 공격적인 투자자들은 주식, 부동산으로 몰리게 될 것이다.”



「실전 투자노트」에선 ‘종목에 대해 궁금한 점을 기업에 직접 확인한다’에 주목한다. 기업 리포트나 사업보고서를 찾아봐도 궁금점이 풀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향후 회사의 사업 진행 과정과 리스크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면, 일단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 리포트를 써보기를 권장한다. 어떤 부분을 매력적으로 보았고, 해당기업의 성장 동력은 무엇이고, 예상되는 투자 리스크는 무엇인지 정리해보자는 이야기다. 덧붙여 회사주식담당자와의 통화나 탐방을 통한 만남의 자리에서도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절대수익 20%를 위한 투자 습관 7계명」도 귀담아 들을 만하다. _나무가 아니라 숲을 본다(산업 리포트 탐독), _상황에 반응하는 여러 생각을 살핀다(인터넷 카페 탐방), _실력자들의 통찰을 살핀다(블로그 탐방), _트렌디하고 디테일한 정보를 얻는다(유튜브 탐방), _시장과 종목의 본질을 살핀다(팟캐스트, TV탐방), _배우면서 투자해라(강의, 강연, 세미나 참석), _기본을 익히면 응용도 가능하다(국내 주식투자부터 마스터하라). 







"필자는 주식투자로 한 번 수익을 많이 낸 경험이 있다고 고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분명한 이유를 모르고, 운으로 낸 수익은 한두 번에 그치게 될 것이다. 수익을 지속적으로 내고 있고, 자신의 투자를 논리적으로 풀어갈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투자 고수다." (p.269)
- P26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