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림 알랭 드 보통 인생학교 new 시리즈 7
The School Of Life 지음, 이주만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끌림 _알랭 드 보통 인생학교 new 시리즈 7

_The School Of Life (지은이), 이주만 (옮긴이) | 와이즈베리 | 2018-10-30

| 원제 On Being Nice (2017)

 

 

국내에도 두터운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알랭 드 보통이 설립한 인생학교에서 발간한 책을 소개해 드립니다. 글로벌 조직 인생학교는 세상의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의 양을 증가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고 합니다. 합리적인 사고와 이성(理性)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요즈음이지만 감성(感性)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인생학교는 남녀관계, , 여가생활, 문화적 측면에 특히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인 끌림은 매력적인 단어입니다. 그 끌림의 대상이 사람이냐, 문학작품 또는 예술 작품이냐 또는 어떤 대상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궁극적으로 그 끌림은 나도 살리고 남도 살리는 일이 되어야겠지요.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이라고 생각이 들었을 때는 착한 사마리아인을 만났을 때이겠지요. 내가 힘들고 어려울 때, 진정 나의 고통을 이해하고 나와 호흡을 맞춰주는 사람이 있다면 힘이 나겠지요.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관대하고 인정과 아량을 베풀며 온정적이고 사려 깊게 대하고 그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 목표를 향한 여정을 돕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으므로, 우리는 항상 타인의 단점에 관대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인격을 개선하고 선량한 사람, 즉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책은 크게 두 챕터로 구성되었습니다. ‘다정한 사람’, ‘매력적인 사람이 키워드입니다. ‘그가 나를 괴롭히는 이유라는 챕터의 글을 소개해봅니다. 우리 주변에는 남을 괴롭히는 일이 취미인 사람이 꼭 있습니다. 기분 나쁘게 툭 던지는 한마디, 나를 놀리는 오랜 친구의 농담 한 자락, 비아냥거림, 비웃음, 공격적인 댓글 한 줄 또는 다수에 의한 악플 등이 피해당사자에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 책에선 결코 그들(가해자)을 옹호하는 입장에 서진 않지만, 그들이 남에게 상처를 주는 유일한 이유는 그들이 (내면 어딘가에서) 스스로 상처를 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들의 몸과 마음이 편치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병이 들어있다는 것이지요. 다른 말로 표현하면 환자입니다. “그들이 타인을 괴롭히고 싶어 한다는 사실 자체가 바로 그들이 벌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입니다. 이 사실을 깨달으면 나는 피해자가 아니라 추상적인 형태로 정의가 실현되는 현장을 목격한 관객이 됩니다. 그들은 나에게 사과하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그들은 마음 편히 지내지도 못합니다. 그들의 들끓는 마음이 무거운 대가를 치르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나도 나이가 들어 가다보니 문득 나도 꼰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훈계하는 꼰대가 되지 않기라는 글도 있습니다. 꼰대들의 공통점은 귀는 닫고 입만 여는 것에 있습니다. 매우 집요하고 격렬한 설교로 이어집니다. 대화라는 것은 이미 사라진 상태입니다. 어서 그 자리를 벗어나고 싶은 마음만 들게 합니다. 꼰대와의 대화가 따분하다 못해 불편한 것은 그들의 입을 통해 나오는 말들이 진실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기 방어에만 치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깊은 상처가 있는 사람일수록 말만 많은 꼰대가 된다고 합니다. “꼰대 노릇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나 자신도 어떤 측면에서는 꼰대입니다. 내가 걱정해 마지않는 관심사를 심리적으로 분석해보면, 콕 집어 말하기도 어렵고 솔직하게 인정하기도 두려운 개인적인 경험 때문에 격렬한 감정이 촉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꼰대들과 절대 논쟁하지 말고, 오히려 측은지심으로 그들을 이해하라고 권유하는데, 글쎄요 쉽지 않은 일이지요. 우리 서로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모두가 피하고 싶은 꼰대는 되지 맙시다.

 

 

#끌림 #알랭드보통 #인생학교시리즈 #와이즈베리 #감성지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