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_임헌수, 김태욱 (지은이) | 이코노믹북스 | 2018-04-12

 

 

마장동에서 월성한우를 운영하던 조준희 대표는 2015년 이후 굉장히 심각한 상황에 빠졌었다. 3,000여 개가 넘는 마장동 우시장에서 매출이 점점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온라인 판매는 한 번도 못해봤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SNS부터 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을 많이 해보게 되었고, 이 책의 지은이가 진행하고 있던 인스타그램 마케팅강의를 듣게 되었다고 한다. 싸이월드 이후로 SNS를 해본 적이 없는 조 사장은 인스타그램이 생소하긴 했으나 배우고 난 후 바로 다음날 운영을 시작했다. 열심히 노력하고 운영한 결과 팔로워가 1,000명이 넘어가면서부터는 판매도 되게 되었다. 나아가서는 스토어팜을 접목하게 된다. 현재 아재네 한우집을 네이버 검색창에 넣으면 사이트에 3가지 영역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이다. 1년 반 만에 연매출 20억을 달성했다고 한다.

 

 

이 책의 지은이는 2013년부터 모바일키워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집중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발달과 IT플랫폼들의 변화 과정에 관심이 많다. 인터넷 업계에선 10년 주기로 큰 변화가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 2000년대부터 2010년까지를 PC인터넷 시대라고 부른다. 오픈마켓과 대형몰들의 활동적인 시기였다. 2007년 아이폰 등장이후 모바일 혁명이 시작된다. 한국은 2010년부터 본격적인 출발을 하게 되었다. 보통 2010년부터 2020년까지 10년을 모바일 인터넷시대라고 부른다. 2010년부터 시작된 모바일 인터넷의 시기에서 네이버의 변화가 주목할 만하다. 특히 쇼핑 파트의 변화가 많았다. 네이버는 N’ 서비스에서 스토어팜으로 이름을 바꾼다.

 

 

이 책의 공저자인 임헌수, 김태욱은 판매특공대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온라인 마케팅을 계획하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 모두가 판매특공대원이 되어 수퍼셀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단순히 스마트스토어의 단편적인 부분에만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와 네이버쇼핑 그리고 스마트스토어를 만든 다음에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가에 대한 세세한 부분까지 두루 다루었다는 점에 있다.

 

 

왜 지금 스마트스토어인가? 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이해와 온라인 창업하기, 매출 10억 올리는 스마트스토어 실전 노하우, 상세페이지 제작, 스마트스토어와 FBI(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마케팅 등이 주요내용이다. 부록으로는 네이버를 나의 비즈니스 공부 창구로 활용하는 방법’, ‘추천서적 리스트등을 담았다.

 

 

지은이가 3년간(2015~2017)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스마트스토어와 궁합이 제일 잘 맞는 SNS는 인스타그램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인스타그램의 구조적인 특징 때문이다. 두 가지 특징을 설명해준다. 첫 번째는 게시물 공유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리포스트(리그램)’을 활용해야 한다. 리포스트 앱을 잘 활용하면 다른 사람이 올린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다. 이는 콘텐츠 큐레이션, 후기 퍼오기, 체험단 운영 등으로 이어진다. 관계있는 해시태그가 들어간 것들만 찾아서 나의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공유하면 된다. 체험단은 초창기 번창했던 블로그 체험단의 인기가 시들해지고(2011년 파워블로거에 대한 공정위의 과태료 부과가 알려지면서 네티즌 공분으로 이어진 사건과도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스타그램에서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구조적 한계 두 번째는 게시물 본문에 링크를 달 수 없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스타그램의 유용점은 트래픽이 프로필에 있는 링크 1곳으로 몰린다는 것이다. “내 스마트스토어로 사람을 불러오는 최고의 장치는 인스타그램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인스타그램의 팔로워가 많으면 훨씬 많은 도움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 지은이는 더욱 급변해지고 있는 모바일환경에서 특히 스마트스토어더 나아가 네이버에서 승부를 걸어보려는 열망과 에너지를 지닌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힘과 지혜를 얻기를 바라고 있다.

 

 

모바일 마케팅 캠퍼스 판매특공대

http://www.mobilemarketingcampus.com/kwa-46975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동영상 강의 USB

https://goo.gl/PZUbSC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