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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까짓 것, 울지 마 울긴 왜 울어  : 




 




                     1987  :  내풍인촌1)



 


주머니에서 딱성냥 한 개비를 꺼내 벽에 그었다. 교실 안이 조용해서인지 불붙는 소리가 유난히 크게 들렸다.


ㅡ  이문열, 변경 



 


                                                                                                                    저주받은 걸작 영화 <<  넘버 3  >> 에서 불사파 두목 조필(송강호 분)은 감정의 발화점이 매우 낮은 캐릭터이다. 발화점이 낮다 보니 언어의 온도가 낮아도 쉽게 열불을 낸다.  그는 발화점이 낮은 딱성냥 같다.  아무 데나 긁어도 불이 쉽게 붙는 성냥 말이다.  그 유명한 장면.  스승이 현정화 선수는 라면만 먹고도 장거리 달리기 경기에서 1등 했다고 설교를 하자,  제자가 스승의 잘못을 지적하며 " 임춘애입니다, 행님 ! " 이라고 정정한다. 조필은 침묵한다. 잠시, 숨 고를 시간이 지나고.......  5,   4,   3,   2,   1,                           퐈이야 !!!

스승은 화,      화화화화화를 참지 못하고 점화한다. " 감정의 발화점이 낮다는 것 " 은  마음 속 불(火)을 쉽게 제어하지 못하고 직설적으로 표현한다는 의미이다(주로 만화 같은 캐릭터들에게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조필뿐만이 아니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은 모두 발화점이 낮은 딱성냥 캐릭터들이다.  조필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송능한 감독은 남근 중심인 한국 사회를 " 좆삐리 문화 " 로 희화화한 후 신랄하게 조롱1)하기 위해서 발화점이 낮은 캐릭터 난장을 묘사한다.  그가 감정의 발화점이 낮은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이유는 한국 사회가 미성숙한 얼라에 속한다는 데 있다.

이런 캐릭터들은 평면적이어서 깊이가 없다. 그리고 " 주먹 " 을 " 눈물 " 이라는 오브제로 전환하면 신파와 통속이 된다. 말보다 주먹이 먼저 나가는 깡패 캐릭터나 속울음보다 장소 불문하고 대낮에도 대성통곡을 하는 캐릭터는 서로 다를 것이 없다. 감정 표출을 극한까지 몰고 가서 관객에게 말초적 반응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둘 다 포르노'다. 이런 방식에 능한 감독이 윤제균과 강우석이다. << 국제시장 >> 이 보여준 남조선 쌍팔련도 최루성 포대기 신파는 책상을 탁, 치니 툭, 하고 우는 울보 캐릭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했기에 성공한 영화다. 이 영화가 노리는 것은 관객의 눈물샘이 전부이다

누누이 하는 말이지만 눈물만큼 가성비 좋은 특수효과는 없다.  눈물보다 전염성이 강한 감성 코드가 또 있을까 ?  그렇기에 재능 없는 감독이 자주 사용하는 것이 탁, 치면 툭, 하고 우는 발화점 낮은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대성통곡을 싸잡아서 싸구려라고 폄하하려는 것은 아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지점은 대성통곡이라는 클라이맥스를 위해서는 기/승/전 과정에서 잦은 소성통곡은 자제해야 된다는 점이다.  그래야 마지막에서의 대성통곡이 빛이 난다. 좋은 예가 영화 << 길, 1954 >> 과 << 파이란, 2001 >> 이다.  저 짐승 같은 탁성'은......            진짜다.  이것이 신파의 품격인 것이다.

영화 << 대부, 1977 >> 에서 말론 브란도가 연기한 대부 돈 클레오네는 남조선 깡패 얼라-들 : 조필과 그 똘마니들과는 달리 쉽게 흥분하지 않고 쉽게 말하지 않고 쉽게 주먹을 내세우지 않는다. 그는 감정의 발화점이 높은 인물이다. 하지만 우리는 안다. 이 모든 것은 결국에 처절한 가족 비극으로 끝나리라는 사실을. 또한 모든 폭력의 배후에는 그가 있다는 사실을. 내가 영화 << 1987 >> 에 불만을 가지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감독은 박종철 가족을 지나치게 신파로만 접근한다. 어머니는 사망 소식을 듣자마자 바닥에 주저앉아 대성통곡을 하고, 아버지는 겨울 바다에 유골을 뿌리다가 오열하고, 삼촌도 경찰 봉고차 안에서 흐느껴운다.

자식을 잃은 부모와 가족의 마음이야 굳이 이 자리를 빌려 표현할 필요는 없지만 그 상실을 감독은 너무 자극적으로만 설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장면이 배우 조우진이 연기한 박종철 삼촌의 오열 연기이다.  박종철 어머니도 울고, 박종철 아버지도 울고, 박종철 누이도 울었는데 굳이 박종철 삼촌이 오열하는 장면도 필요했을까 ?   이것은 오열하는 서정의 강조가 아니라 무의미한 반복이 아닐까 ?  기자들을 다루는 방식도 마찬가지이다.  차분하다기보다는 마약을 과다 투여한 중독자처럼 흥분해서 이리저리 방방 뛴다.  기개가 하늘을 찌를 듯하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누가 살짝 옆구리를 긁기만 해도 쉽게 발화하는 딱성냥 같다.

영화는 조폭(같은 경찰) 느와르 장르로 시작해서 스파이 장르로 바뀌다가 나중에는 멜로드라마 장르'로 끝을 맺는데, 이 혼종을 예술적 통섭의 좋은 예라고 말하기에는 이질적인 측면이 있다. 오히려 산만하다. 무엇보다도 마지막 멜로 판타지는 어설프다(어설프기보다는 엉뚱하다). 현대사의 어두운 측면을 폭로하다가 느닷없이 멜랑꼴리한 러브 판타지로 전환되는 것이 과연 올바른 선택이었을까. 이 영화를 보고 뜨겁게 운, 당신의 신파를 의심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관객이 흘린 선의와 슬픔을 이해한다. 그렇기에 관객의 열광적 지지에도 동의한다. 그리고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도 의심하지 않는다.

나 또한 그 시대, 뜨거운 함성을 지지한다. 하지만 평론가의 열광적 지지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 영화는 장점만큼 단점도 분명하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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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耐風燐寸(내풍인촌) : 딱성냥, 딱성냥은 일반 성냥보다 발화점이 낮은 燐을 사용한다.

2)    " 조필이 " 를 장음으로 길게 빼면 " 조삐리(좆+삐리) " 가 된다.  여기서 < 삐리 > 는 남사당패에서, 각 재주의 선임자 밑에서 재주를 배우는 초보자를 뜻한다.  종합하면   :  조필과 우락부락한 깍두기 형님-들'로 대표되는 " 불굴의 페니스 " 는 알고 보면 발기해도 3센티미터인 고추의 세계이다.   이 영화는 명백하게 미성숙한 남근의 세계(얼라의 고추)에 대한 송능한의 B급 조롱이다.  불사파를 뜻하는 표식 " olo " 은 누가 봐도 발기된 남근(고추)을 형상화한 타이포그라피이다. 영화 << 넘버 3 >> 는 김기영 감독의 << 하녀 >> 시리즈와 더불어 희대의 컬트이며 걸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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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맨 2018-02-02 10: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감정의 발화점‘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글입니다. 영화(또는 소설)의 내용이 풍자나 희화, 컬트에 가깝다면 감정의 발화점이 낮은 인물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하신대로 ˝넘버 3˝나, ˝핑크 플라밍고˝의 ‘디바인‘ 같은 인물이라면 감정 발화점을 높게 설정할 이유가 전혀 없지요.
반면에 재치 넘치는 유희보다 진지하고 묵직한 리얼리즘적인 기법으로 작품을 만든다면 감정의 발화점이 높은 인물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저는 ˝1987˝을 보지는 않았지만, 다른 예로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 나오는 이스트우드나 힐러리 스웽크 같은 인물들이 울보 떼쟁이였다면 이 영화는 그야말로 조야하고 흔한 휴머니즘 영화로 그 격이 떨어졌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8-02-02 11:52   좋아요 0 | URL
영화 < 길소뜸 > 을 보면 남자가 반드시 울어야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장면에서 남자는 울어야 하죠. 그때 카메라는 뒤로 물러나기 시작하더니 점점 멀어져서 뒷모습으로 빠집니다. 뒷모습만 보이니 관객은 이 남자가 우는지 아닌지 정확히 모르죠. 저는 이것이 영화의 윤리라고 생각합니다. 포르노에서 다리를 쫙 벌린 포르노 배우와 만개와 입안 가득 음식을 씹는 입술을 클로즈업하는 것과 우는 배우의 얼굴을 클로주업하는 것은 다 비슷합니다.


syo 2018-02-02 12: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파이란>이 기억납니다.
저는 영화를 보고 많이 우는 편이고, 우는 것에 대해 그다지 거부감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영화가 다 끝나고 조용히 돌이켜 보니 그때 내가 같이 울었던 게 1도 부끄럽지 않은 영화는 <파이란>이 처음이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8-02-02 12:05   좋아요 0 | URL
훌륭한 발라드 가수는 자신은 울지 않고 노래를 부르는데 관객을 울게 만드는 것이고, 형편없는 발라드 가수는 자신은 울면서 부르는데 정작 관객들을 시큰둥하게 만드는 것이고, 가수도 울고 관객도 울면 평작이라는.....
영화도 마찬가지란 생각이 들더군요..


파이란은 정말 묵직한 한방이 있죠. 최민식의 최고 걸작은 확실히 파이란입니다. 최민식도 그런다고 하죠. 어디가서 자신의 최고 골작은 파이란이라고..

고양이라디오 2018-02-04 16: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은 평론입니다. 갑자기 <대부>의 묵직함이 그립네요. 근데 전 <1987> 굉장히 재밌게 봤습니다ㅎㅎㅎ 곰발님 글을 읽으니 영화의 단점들이 보이지만요. 제게 영화에게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강동원의 등장이었습니다. 강동원이 영화에 나온다는 것을 알고 봤는데도 강동원 등장에 몰입이 ‘와장창‘ 깨지더군요.

곰발님 말씀도 옳지만 부모나 삼촌이 우는 장면이 저는 그다지 어색하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오히려 가족의 입장과 감정에 몰입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ㅎ

곰곰생각하는발 2018-02-05 08:14   좋아요 1 | URL
확실히 강동원 장면(연희와의 로맨스)는 갑툭튀입니다.
저도 몰입이 확 깨지더라고요. 갑자기 명랑 멜로 드라마가 된 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