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마야 모르겐스턴 외, 멜 깁슨 / 20세기폭스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아픔이란 고통 뒤에 오는 것이다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   그동안 수많은 폭력 영화를 보았지만 이 영화만큼 많은 상처가 난 육체 이미지'를 본 적이 없다. 이 정도면 그로테스크를 초월해서 스팩타클의 장'이라 할 만하다. 이 상처 이미지는 당대 최고였던 분장 전문가인 케이트 반델란과 특수 분장 전문가인 그레그 켄놈이 만들었다. 내가 맬 깁슨의 << 패션 오프 크라이스크 >> 를 비난하는 대목은 " 상처의 리얼리티 " 에 있다. 비도덕적이라고 비난받는 영화 장르들(스플래터, 고어, 호러, 폭력)은 상처를 재현할 때 리얼리티를 회피한다. 왜냐하면 상처가 진짜처럼 보일 때 관객이 느끼게 될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그렇기에 관객은 스플래터, 고어, 호러 영화 속 육체에 거부감이 없다. 그것이 " 가짜 " 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재현이라는 이름으로 상처를 리얼하게 묘사한다. 그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 리얼 " 하다는 게 반드시 좋은 요소는 아니다.

 

 


                                                                                                    맬 깁슨이 배우가 아닌 감독이 되어 연출한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The Passion Of The Christ, 2004 >> 는 예수의 마지막 12시간을 다룬 영화'다.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전주 영화제와 맞물리면서 이 영화를 그곳에서 본 것 같다(기억이 틀릴 수도 있다).   이때, 이상한 경험을 했다.

나를 비롯한 몇몇을 제외하고는,  관객 대부분은 교회에서 단체 관람을 온 모양이었다.  서로 알음알음 아는 사이이다 보니 영화 상영 전부터 영화관 분위기는 어수선했다.  나는 영화관 안에서 타관살이에서 오는 외로움에 덧대어 소외감마저 들어 울쩍했다. " 집에 가면 술이나 한 잔 해야겠구나. "  불이 꺼지고 영화가 시작되었다.  예수가 피범벅이가 되어 고통스럽게 죽어갈 때 나를 제외한 사람들 대부분이 울기 시작했다. 흐르는 눈물이 부끄러워서 훌쩍이는 것과는 다른 반응이었다. 작은 울음이 모여서 통곡이 되었다. 당혹스러웠다. 왜냐하면 이 영화는 종교 수난극이 아니라 스플래터-고어 장르처럼 보였기 때문이었다. 도륙 당하는 십 대 역을 예수가 맡았을 뿐이었다.  혼자 소시오패스가 된 느낌.  

내가 이 영화에 공감하지 못한 데에는 기독교에 대한 개인적 반감 탓은 아니었다, 예수라는 사내를 그 누구보다 사랑했으니까. 지금도 그 마음은 변함이 없다.  맬 깁슨이 이 영화를 예수의 마지막 12시간에 집중한 의도는 명백했다.   예수의 고통 앞에서 " 너희는...... 흘러라, 눈물이여. " 가 아니었을까.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불편과 불쾌가 변덕스러운 애인처럼 마음 속에서 오락가락했다. 이 느낌은 불편한 것인가, 불쾌한 것인가 ?  내 기준에 의하면 영화가 나에게 불편(한 마음)을 주었다면 좋은 영화인 것이고  불쾌(한 마음)했다면 나쁜 영화에 속했는데,  이 영화는 그 기준이 명확하지가 않아서 애매모호했다.    하는 수 없이 판단중지(epochē)를 내렸다. 아, 몰라 ~ 

2년 후,    맬 깁슨이 연출한 << 아포칼립토 >> 가 상영되길래 이 영화와 함께 << 브레이브하트 >> 를 연속으로 보았다.  세 영화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  ,  << 아포칼립토 >>  ,  << 브레이브하트 >> 가 가지고 있는 공통된 주제는 " 고통을 견디는 몸 " 이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고통을 극복하는 남성 몸'이다.  쇠꼬챙이가 살을 찌를 때 느끼게 되는 고통 따위를 관객이 느낄 수 있도록 " 리얼 " 하게 만든다. 이 통각에는 " 판타스틱 " 이 없다.  맬 깁슨이 노리는 것은 바로 그것이다. 그는 < 상처의 리얼리즘 > 을 위해 당대 최고라는 평가를 받던 분장 전문가인 케이트 반델란과 특수 분장 전문가인 그레그 켄놈을 고용한다.

그가 걱정하는 것은 상처가 가짜처럼 보여서 (관객이 느끼는) 통각 지수가 떨어지는 것이다. 목적은 명백하다. 그가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 를 만들기로 마음 먹은 데에는 예수의 정신이 아니라 고통을 견디는 몸에 있었던 것이다.  자고이래로 예수보다 극한 고통을 견딘 사내가 있었던가 ?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자 내 스스로 내린 에포케는 해제되었다. 영화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 는 불편한 영화가 아니라 불쾌한 영화'다.  영화평론가 허문영은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끔찍하게 도륙당하는 하드 바디 예수 >> 라는 글에서 " 멜 깁슨은 실은 해석하지 않는다.  

목회 장면들이 가끔 삽입되지만 끔찍한 고문 장면들이 거의 전부인 이 영화의 서사는 어떤 종교적 질문도 시도하지 않는다 1) " 고 비판한다. 예리한 지적이다. 이 영화를 해석할 수 없는 이유는 서사가 부재하다는 데 있다.  이상하게도 성서에는 예수의 마지막 12시간을 크게 다루지 않는다. 몇 줄(혹은 몇 장?!)이 고작이다. 채찍질을 당했다더라_ 가 전부인 것이다. 예수의 죽음은 성서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인데도 말이다. 핵심은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 기독교에서 중요한 것은 고통이 아니라 성령에 있라는 것. 맬 깁슨은 성서를 바탕으로 이 영화를 재현했지만 그가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 고통을 받는 육체의 감각 " 이다.

그렇기에 이 영화는 서사는 없고 감각만 남았다 2).   맬 깁슨이 보기에 예수는 영적 성웅이 아니라  육체적 영웅이다.   그는 육체적 영웅인 예수를 << 리셀웨폰 >> 시리즈 영화에서 주인공 릭스 형사와 동일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과격한 표현을 사용하자면    :    서사보다는 감각에 집착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둘 다 갈라진 < 틈 > 에 집착한다는 점에서 이 영화는 포르노 영화와 비슷하다. 차이가 있다면 포르노는 여성 - 성기에 집착하고 이 영화는 도륙당한 남성 - 상처에 집착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고통을 성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픔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타인의 고통을 비교적 쉽게 공감할 수 있다. 하지만 아픔을 이해한다는 것은 고통을 이해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다. 전자가 심리적 통각이라면 후자는 육체적 통각이다.  아픔이란 고통 뒤에 오는 것이다. 못이 손을 뚫었을 때 느끼는 통각은 고통이지 아픔이 아니며 고통에는 서사가 없지만 아픔에는 서사'가 있다. 그렇기에 그 사람의 아픔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살아온 날들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성폭력 피해 여성을 보는 한국 사회의 반응도 이와 유사하다. 한국 사회는 피해 여성의 고통에는 공감하지만 아픔을 이해하는 데에는 항상 실패한다.

내가 맬 깁슨의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 를 형편없는 영화로 취급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맬 깁슨은 예수의 고통에 집착한다. 고통에는 서사가 없다. 내가 예수에 공감하는 부분은 예수의 고통이 아니라 예수의 아픔이다






​                                            

1) 허문영, 세속적 영화 세속적 비평 471쪽

2) 한국 문학도 서사는 없고 감각만 난무한다. 신경숙 소설이 대표적이다. 그녀는 끊임없이 자신의 감각을 웅성거리는데 막상 서사는 부재한다.

3)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1 0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b급 호러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 가짜 티 ˝ 가 너무 많이 난다는 데 있다. 가짜 티가 많이 난다는 것은 리얼리티가 부족하다는 것인데, 바로 그것 때문에 거부감이 없다. 우리는 두동강이 난 시체를 보며 웃을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가짜 마네킹이기 때문이다. 감독은 친절하게 이 영화 가짜입니다, 아셨죠 ? 라고 친절하게 가짜 티로 증명한다. 반면 저런 영화를 리얼리티라는 이름으로 관객을 학대한다.

마립간 2016-07-11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피해 여성의 고통에는 공감 못하지만 아픔을 이해하는 데에는` (항상?) 성공한다. ; 라고 할 만하겠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1 11:44   좋아요 0 | URL
글세요.. ㅎㅎ 아픔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통에 대한 공감이 먼저 선행되어야 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마립간 님은 고통도 이해하고 아픔도 이해하는 축입니다.

마립간 2016-07-11 12:04   좋아요 1 | URL
그것은 이해와 공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다르겠죠. (제가 독후감을 안 올린 책) ≪나, 소시오패스 ≫를 추천합니다.

직장 동료 A가 모친 상을 당했는데, 부모님이 살아계신 동료 B는 조문을 하지만 자신이 이해하고 느끼는 바가 전부인가 생각합니다. 동료 C는 20년 전에 모친상이 있어 그 때 일을 떠올리며 동료 A를 위로하지만 그리 슬프지는 않습니다. 직장 동료 D는 A와 친구이며 돌아가신 어머니와 생전에 교류가 있어 A와 함께 울음을 터뜨립니다.

공감의 정의에 따라 C와D가 나뉘며, 이해의 정의에 따라 B와 C가 나뉘죠. ; 마립간의 분류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1 12:07   좋아요 0 | URL
오호, 그렇군요. 마립간 님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갑니다.. 예로 든 예시가 딱이군요..

stella.K 2016-07-11 13: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곰발님과 같은 생각에서 이 영화가 불쾌한 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혹시 맬 깁슨이 신앙심에서 이 영화를 만들었을까 그런 의혹은 남죠.
너무 잔인해서 보다 말았습니다.
누군가 너는 기독교인으로 이런 것도 끝까지 안 보냐고 한다면 그러라고 했습니다.
솔직히 전 이건 기독교 영화라고 생각되지 않았거든요.
오히려 기독교를 희롱하기 위해 만든 영화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교회인 거죠.
이런 불쾌한 영화를 그저 예수님 이미지를 덧씌웠다고 기독교 영회라고 생각하고
홍보까지 해 주니. 기독교가 문화를 비판하고 감시하는 수준이 그다지 높지 못하다는 게
전 오히려 통탄하게 되더군요.
기독교가 문화를 비판한다는 게 고작 20년 전 뉴에이지 비판이었습니다.
정말 예수님 고난 당하신 건 성경에서 얼마 다루어지지 않죠.
그것을 크게 확대해석하고 싶어 하는 게 교횐데
그것을 이해 못하는 건 아니지만 저러다 기독교인을 메저키스트로 몰아가는 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1 13:43   좋아요 1 | URL
100% 동의.
종교 영화를 빙자한 고어 영화죠. 자상이 저렇게 많은 육체 이미지는 처음 봤습니다.
맬 깁슨은 자극적인 설정만 가지고 영화를 만들었죠.
예수를 읽지 못했습니다.
이 영화는 질문을 던지지도 않고 서사를 해석하는 힘도 0%에 가깝습니다.
영화에서 서사에 대한 해석과 질문이 빠지면 그건 영화가 아니죠..

고어 영화입니다. 고어 영화는 그래도 양심은 있씁니다.
상처가 가짜라는 것을 보여주거든요. 일급 분장사를 쓰지 않죠.
고어가 워낙 제작비가 저렴하다 보니..
분장이 대체로 형편없거든요..
근데 이 팍품은 정말 상처처럼 보여서 고통스럽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1 13:45   좋아요 2 | URL
제가 한국 영화 최악의 영화로 자주 언급하는 영화가
<< 악마를 보았다 >> 인데..
영화 보면 가해자인 최민식을 체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놓아줍니다. 이병헌이...
그럴 수록 희생자는 늘어나죠.
관객은 늘어난 희생자만큼 끔찍한 고통을 계속 훔쳐보게 됩니다.
보면서.. 김지운 이 개새끼네 했습니다.
고통을 눈요깃감으로 전락시키다니....

clavis 2016-07-11 2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늘 저의 판단중지에ㅡ지난 선거때부터해서..강한 설득력으로 득세하시는 곰곰발님 만셉니다.저도 예수 곁에 살다가 조용히 먼 길 떠나고 싶은,일인으로써 고통 이전의 아픔을 성찰해주신 발님께 깊게 감사드립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2 09:05   좋아요 1 | URL
입으로 먹고 살아야 하는데 손으로 먹고 살고 있으니... ㅎㅎ.
이 리뷰를 쓰게 된 동기가 맬 깁슨이 < 패션 오프 크라이스트 2 > 를 찍는다고 하더군요.
흥행 영화 속편을 만드는 경우는 있어도 종교 영화 속편을 만드는 경우는 살다살다 처음입니다.
종교적 영감보다는 말 그대로 흥행을 노린 거죠. 그는 예수를 판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