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밀리언 달러 베이비 : 풀슬립 일반판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외 출연 / 다일리컴퍼니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주먹이 운다

어떤 감독은 자신이 생각하는 방식대로 영화를 만들고, 어떤 감독은 자신이 꿈꾸는 방식대로 영화를 만들며(펠리니), 또 어떤 감독은 자신이 말하는 방식대로 영화를 만든다(스콜세지).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자신이 걷는 방식대로 영화를 만든다.


- 누벨 옵세르바퇴르

 

 

                                                                  한옥 양식의 고택(古宅)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은 기대보다 방 " 크기 " 가 작다는 점이다. 재작년, 아름다운 한옥의 대명사인 오죽헌'을 구경하다가 사랑방은 물론이고 안방도 크기가 작다는 사실에 놀란 적이 있다. 생각해 보면  :  임금의 처소'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기껏해야 현대의 중형 아파트 안방 만한 크기'이다. 현대인이 보기에는 대궐은커녕 소궐이다. 그런데 옛날 살림 규모를 감안하면 작은 집이 아니다. 지금이야 살림이 늘어나서 그렇지 옛날에는 살림이 무척 간소했다. 침대도 없고, 티븨도 없고, 냉장고, 쇼파 따위도 없었으니깐 말이다. 살림의 규모로 따지자면 작은 것은 아닌 것이다. 한옥은 살림이 간소해야 아름답다.

한옥에 온갖 살림살이를 꾸역꾸역 우겨넣으면 그것만큼 지저분해 보이는 집도 없다. 반면 양옥은 한옥보다 공간이 넓다. 그래서 살림을 가득 채워야 그럴듯해 보인다. 거실에는 쇼파가 있어야 하고, 양탄자도 있어야 하고, 식탁도 있어야 한다. 쉽게 말해서 구색을 갖춰야 빈궁해 보이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한옥과 양옥의 차이이며 동양과 서양의 차이이기도 하다. 한옥은 최소주의(미니멀리즘)과 어울리고, 양옥은 그 반대 성향과 어울린다. 박정희의 산업화 정책 가운데 하나는 초가집을 없애고 서양식 주거지'를 조성하는 것이었다. 대표적인 것이 아파트였다. 주거 환경이 바뀌자 살림의 규모도 바뀌기 시작했다. 침대와 커튼도 있어야 하고, 식탁도 있어야 근사해 보이고, 쇼파도 있으면 금상첨화'였다. 


다시 말해서 침대, 커튼, 식탁, 쇼파 따위는 사용자의 니즈(needs)에 따른 구매욕이 아니라 공간이 물물을 욕망하는 것이다. 당연히 구색을 갖추기 위해서는 < 돈 > 이 필요했다. 근대인에서 현대인으로 탈피한 한국인은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했다. 살림살이를 하나둘 장만하는 기쁨이야말로 즐거운 노릇. 하지만 이제는 집집마다 과도한 살림으로 몸살을 앓는다. 불필요한 살림은 넘쳐나고, 넘쳐나는 만큼 집의 내부는 점점 쪼그라든다. 사정 후 시든 뭣 같은 ! 장롱 속에는 입는 옷보다 입지 않은 옷이 더 많고, 대형 김치 냉장고 속에는 김치가 대형 냉장고 용량만큼 채워졌다가 여름이 되면 버려지기 일쑤'다. 과잉은 결핍만큼이나 불편을 준다. 아니, 과잉이 결핍보다 더 많은 불편을 초래한다.

우리는 그 사실을 잘 모른다. 영화도 마찬가지'다. 과도한 설명보다는 차라리 과감한 생략이 낫고, 과도한 감정보다는 절제된 연기가 더 감동적이다.  그리고 서사가 과잉에 빠지면 통속이 된다. 인도 영화의 특이점이 < 춤과 노래 > 라면 한국 영화의 특이점은 < 눈물 > 이 많다는 데 있다. 툭하면 운다. 여자만 흘리는 것도 아니다. 심지어 조폭 코미디 영화도 마지막 무기는 눈물이다. 양아치 새끼들이 우니 난감하다.  한국 영화가 얼마나 눈물이라는 코드를 좋아하는가 하면 << 주먹이 운다 >> 는 영화도 있다. 아, 이 눈물의 과잉. 도대체....... 주먹은 어떻게 웁니까 ?  성대모사,  한 번 들어봅시다. 이런 영화들을 볼 때마다 살림살이로 가득 찬 좁은 집이 생각난다. < 눈물 > 은 타인으로부터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표현 방식이다.

하지만 이 표현 방식은 세련된 상호 의례 작용이 아니다. 눈물은 대화로 상대를 설득하지 못할 때 사용하는 최후의 보루'다. 한국 영화가 눈물이 많다는 사실은 예술적 승화에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점에서 한국 영화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영화에서 배워야 한다. 그는 영화를 만들 때 과잉보다는 절제를 선택한다. 집이 좁다면 차라리 살림을 최소화하는 방향을 선택한다. 그는 영화사에 길이 남을 걸작을 쏟아냈지만 항상 적절한 수준의 제작비에 머물렀다. 그는 마이클 치미노나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처럼 성공에 도취되어서 자기 분수를 넘는 우를 범하지 않는다. 제작 규모를 무제한으로 키우지 않는다는 소리다. 그는 항상 적당한 규모의 예산 안에서 영화를 만들었다.

그 정점이 바로 << 밀리언 달러 베이비 >> 다. 이 영화는 단순하고 명료해서 강렬하다. 조명도 간결한 방향으로 나아갔다. 감독은 많은 조명을 원하지 않았기에 최소한의 조명으로 그림을 그렸고 배우의 얼굴에 그림자가 지는 것을 걱정하지 않았다. 프랭키가 매기의 병실에 가서 그녀를 안락사시키는 장면은 이 영화가 왜 걸작인지는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감독은 이 장면에서 감정을 최소화했다. 눈물은 없다. 조용한 참회와 침묵과 짧은 작별 그리고 신속한 결행이 전부였지만, 이 간결한 동선은 이 장면을 통속에서 구원했다. 감독은 이 장면에서 신파가 아니라 신뢰를 보여주고 싶었다. 망설임 없는 빠른 결단은 늙은 프랭키'가 매기에게 보내는 변함 없는 신뢰다. 요즘 영화들은 집 안에 너무 많은 살림으로 인테리어를 꾸민다.

쇼파도 있고, 식탁도 있고, 장식장도 있고, 런닝머신도 있지만 정작 공간이 없다. 답답하고 산만할 뿐이다. 마찬가지다. 그 영화에 웃음도 있고, 감동도 있고, 교훈도 있고, 반전도 있지만 그 어느 것 하나 어울리지 않는다. 그런 영화들은 무수히 많다. 좋은 인테리어는 공간(空間)을 이해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공간을 단순히 채우는 것은 좋은 장식이 아니다. 間 : 사이, 틈, 틈새, 결핍을 비어 있는 상태(空)로 최대한 살리는 것이 좋은 실내 장식이다. 영화도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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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6-01-20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오늘 글은 정말 좋아요 10번은 누르고 싶게 만드는군요.
전 곰발님이 이 영화를 말하면서 왜 집에 관한 이야기부터 하나 했습니다.
물론 그게 곰발님의 주특기인 건 알았지만...ㅋ

저기 인용하신 누벨 옵세르바퇴르 문장은 정말 멋있군요.
한국 영화, 한국 영화 하지만 좀 그렇긴 하죠.
특히 조폭영화 쏠림 현상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질 않아요.
소재의 빈약이죠. 주제도 약하지만.
이 영화는 전에 보려다 말았습니다. 지루한 것 같아서리...
크린트는 실력있는 사람이란 건 알겠는데 이상하게 저랑은 인연이 없었더군요.
나중에 함 다시 봐야겠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1-20 14:12   좋아요 0 | URL
조폭영화는 정말 굉장합니다. 왜 코미디에서도 항상 눈물이라는 코드를 꾸역꾸역 집어넣는지 이해불가능.
그냥 웃길려면 끝까지 웃기든지... ㅎㅎㅎ
눈물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 걸작이니 꼭 ~
보시기 바랍니다.

yamoo 2016-01-20 1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나도 곰발 님처럼 간지나는 글을 쓰고 잡다..흐엉~~~ㅜㅜ

저두 스텔라님처럼 추천 10번 눌렀습니다^^

헛, 근데 두 번 누르면 좋아요 취소가 되는군요..ㅋㅋ 10번 누르니 좋아요가 됩니다..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1-20 17:26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열 번 누르면 좋아요 한 번 되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6-01-20 16: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0 17: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0 18: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0 20: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다맨 2016-01-20 1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보기 드물게 괜찮게 늙어가는 영화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거칠게 말하자면 우리 나라에서 으레 `보수`라고 칭하는 인간들 중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보다 나아 보이는 인간이 그다지 없더군요.
제가 보기에는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보수의 덕목을 `성실`과 `정직`, `용기`로 보는 것 같습니다. 예컨대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서 이스트우드는 매기의 열정을 높이 평가하는 반면에 그녀의 가족들(혈육에 대한 애정이 별로 없고, 일하지 않으며, 인생을 유흥이나 놀이로 탕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은근히 경멸의 시선을 보내죠. 이런 생각이 반드시 옳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인간 의지와 노력을 무엇보다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는 제법 괜찮은 보수에 속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면에 한국 보수들의 특징은 `반공`, `친기업`, `진박(!)` 등등 이런 이상한 개념의 포로에 다름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예비 파시스트들의 범주를 크게 못 벗어나는 것 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1-20 20:13   좋아요 0 | URL
진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씨부랄 새끼들. 진짜 정치가들 보면, 특히 새누리 보면 쓰레기의 막장, 최악, 짐승 오브 짐승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뚱구멍으로 지식을 쳐먹은 듯한....



클린트가 공화당 지지자인데 어느 인터뷰에서 그런 말을 하더군요.
자신은 국방 분야에 대해서는 공화당이지만 절대 자유를 지지한다고..
결국 자신은 이쪽도 아니고 저쪽도 아닌 정치 색을 가지고 있다고 말입니다.

클린트는 가족주의자`예요. 개인주의가 심한 미국은 가족주의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고
가족주의가 심한 한국은 개인주의적 가치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