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의 중간, 어디쯤

 

 

 

                                                                                           영화 << 마더 >> 에서 무면허 침술을 놓는 엄마( 도준의 母, 김혜자  扮)는 " 허벅지의 중간, 어디쯤...... " 에 침을 놓는다. 그녀 말에 의하면 그곳은 막힌 혈( 맺힌 울화)을 뚫어주는  맥이자 망각을 유도하는 혈'이다.  이 혈은 대중에게도 익숙한 통점이다.  우스개'로 과부들이 성욕을 참기 위해 바늘을 찔렀다는 곳이 바로 그곳이니 말이다.  웃음을 참아야 하는데 참지 못할 경우도 이 부위를 꼬집게 된다. 다시 말해서 < 허벅지의 중간 어디쯤 > 은 쾌락 욕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드라큘라가 여성의 몸에 송곳니를 박는 곳이 목(neck)인데, 이 단어에는 " 자궁 " 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에 드라큘라의 흡혈 행위는 곧 성행위와 연결되듯이  김혜자가 침을 놓는 허벅다리 안쪽도 성행위에 대한 은유를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영화 속 에피소드 : 김혜자는 불임으로 고통받는 사진관 여자 미선(전미선 扮)에게 주기적으로 허벅지에 침을 놓는다. 그곳은 불임을 가임으로 만들 수 있는 맥이다.  그러므로 허벅다리 안쪽 침 시술은 성과 관련이 있다.  또한 << 살인의 추억 >> 에서 가정 방문을 통해 불법으로 주사를 놓는 의료 행위를 했던 전미선은  불법으로 침을 놓는 김혜자와 겹친다.  둘은 모두 불법 야매 의료 시술자'다.   영화 << 살인의 추억 >> 이 어린 여성을 지키지 못한 무능한 수컷에 대한 이야기라면 << 마더 >> 는 아들을 지키기 위한 히스테리 한 암컷의 원초적 본능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이곳은 바지가랑이를 걷어올린다고 드러나는 부위가 아니다.  허리띠를 풀고 바지 지퍼를 열어야 비로소 드러나는 신체 부위인 것이다. 수많은 남자들이 그녀 앞에서 바지를 내린다.  김혜자는 남자의 허벅다리 안쪽, 은밀한 곳에 침을 박는다.  이 사실은 김혜자가 성적으로 문란한 여자였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그것은 일종의 " 출장 서비스 " 인 셈이다. 봉준호 감독은 이 사실을 모호한 형태로 암시한다.  도준의 친구로 등장하는 진태가 상의를 탈의한 채로 김혜자에게 말한다. " 니가 나한테 이럴 수 있어 ? " 그리고는 김혜자에게 위자료 명목으로 < 돈 > 을 요구한다.  허문영은 << 마더, 불안과 히스테리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 라는 글에서 이 장면을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진태는 잘 다듬어진 상체를 내밀며 놀랍게도 친구의 엄마에게 " 니가 나한테 이럴 수 있어 " 라고 쏘아붙인 뒤, " 위자료 조로 오백만 해줘 " 라고 으름장을 놓는다. 이 말들은 창녀와 기둥서방의 말처럼 들린다. 아마도 엄마는 한때 진태(진구 扮)와 성교했고, 그 대가로 용돈을 주었을 것이다.

 

- 세속적 영화, 세속적 비평 164쪽

 

이러한 성적 모호함은 그녀가 형사들과 맺는 관계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김혜자는 형사에게 나에게 이러면 안 된다고 협박조로 말한다. 순간, 둘 사이에 성적 긴장감이 감돈다.  또한 김혜자와 도준의 근친상간은 이미 수많은 평자들이 지적한 사항이기도 하다. 그녀는 " 퍼블릭 우먼(창녀) " 인 셈이다. 이 여성 캐릭터는 희생하는 모성 신화에서 벗어나 있다.  이 영화를 아들을 위한 어머니의 지고지순한 희생으로 읽는다는 것은 완벽한 오독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도준에게 살해된 아정'이라는 여학생은 김혜자의 거울이자 도플갱어'다. < 쌀 > 을 얻기 위해 몸을 판 아정'이라는 인물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대목은 쌀과 몸의 거래라는 아주 오래된 물물 거래 방식'이다.   몸을 팔아서 쌀을 얻는 방식은 전자 상거래가 활발한 현대 사회와는 어울리지 않는 교환 방식이다. 이 방식은 구세대의 교환 방식인 것이다. 그녀는 " 스크루지 노파 " 가 되어 과거 속 자신(아정)을 바라본다.  그녀가 감추고자 하는 것은 아들의 죄가 아니라 자신의 과거'다.   

김혜자는 맺힌 울화를 푼다고 허벅지에 침을 놓지만,  사실 그곳은 일시적으로 기억을 지우는 통점'이다. 오르가슴이 일시적인 죽음이자 정지'인 것과 마찬가지로 허벅다리 안쪽에 침을 박는다는 것은 일시적인 기억의 죽음, 마비 혹은 정지'인 것이다.  김혜자의 침술은 영화 << 올드보이 >> 에서 최면술사'가 오대수에게 속삭이는 최면 기능과 닮았다. 그것은 기억 마비'인 셈이다.  영화의 마지막, 관광버스 안에서 김혜자는 치마를 걷어올려 허벅지 중간에 침을 놓는다. 일시적 망각은  잠시 고통을 잊게 만든다.  동시에 그 행위는 성욕의 일시적 보류라는 점에서 찰나적 거세 행위이기도 하다. 그녀는 황혼이 지는 풍경 속에서 몸을 흔든다.  잠시의 망각이 만든 평화'다.  영화 << 마더 >> 가 아들을 죽음(교도소)에서 구조한,  성적으로 문란한 모성'에 대한 이야기라면,

<< 밀양 >> 은 아들을 죽음에서 구하지 못한 여자에 대한 이야기'다. 두 영화는 서로 다른 차이'에서 각자 출발하지만 본질적으로 궤적은 동일하다. 김혜자가  과거 기억에서 벗어나기 위해 < 침술 > 을 사용한다면 << 밀양 >> 에서의 전도연은 종교에 심취한다. 그녀의 종교 생활은 이승의 번뇌를 해탈하여 현실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현실 밖의 세계를 향한 동경'이라는 점에서 허벅다리 안쪽에 놓는 침'이요, 통증을 잊게 만드는 모르핀'이다.  두 여자 모두 불안과 히스테리에 빠진 여자'다.  두 영화 모두 모성 신화의 싸구려 신파에 빠지지 않고 여성성을 집요하게 파고든다는 점에서 문제적인 영화'다. << 밀양 >> 은 전도연이 자신의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으로 영화는 끝난다. 머리카락이 성적 오브제1라는 점에서 단발(斷髮) 행위는 쾌락의 일시적 보류이자 과거와의 단절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런데 이 거세 행위는 그닥 희망적이지 않다.  불안과 히스테리로 클로즈업된 얼굴은 균열을 예고한다. 이 거세는 도마뱀의 꼬리'를 닮았다. 잘린 부위는 다시 자란다. 그녀들의 악몽도 마찬가지'다.  



 

  1. 긴 머리카락은 성적 대상이다. 풀어헤친 머리는 창녀를 의미했다. 그래서 서구 중세 사회에서 여성은 외출을 할 때 머리를 묶거나 캡을 썼다.  자세한 내용은 http://myperu.blog.me/20113231534 ( 모나리자는 왜 머리치장을 하지 않았을까 )
  2. " 허벅지의 중간 어디쯤 " 이란 표현은 허문영의 << 밀양, 한 고전주의자의 안간힘 >> 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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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장소] 2016-01-18 16: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날리는 머리칼의 어디쯤 ㅡ이라는게 ...ㅎㅎㅎ
마더 속 엄마는 머리가짧고 밀양 속 울고 있는 그녀는
아직 긴데...말이죠.

암튼 재미있게 읽었어요.
그렇구나..허벅지가 ...ㅎㅎㅎ
그럴수도 ..있군요.
대단해요.
같은 영화를 저역시 묶어 읽은 적있는데
최근에, 전혀 다른 방식, 다른 시점 ㅡ물론 저는 한 면만 부각시켰을 뿐 ㅡ이지만..
멋지십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1-18 16:39   좋아요 1 | URL
이 영화 제가 무척 좋아하는 영화입니다.
살인의추억이 딸(여성희생자)을 지키지 못한 무능한 아버지 수컷의 절망을 담은 영화라면
마더는 아들을 지키기 위한 암컷의 원초적 욕망을 다룬다고나 할까요...
이 영화 기통차죠... 다시 한번 봐야겠습니다.
오래전에 본 기억으로 글을 쓰다 보니 부정확한 게 많을 겝니다요...

[그장소] 2016-01-18 16:47   좋아요 0 | URL
저도 살인의 추억 ㅡ마더 ㅡ밀양 ㅡ친절한 금자씨 ㅡ올드보이 ㅡ악마를 보았다 ㅡ좋아하는영화들예요..몇개더있지만 ㅡ
완성형 글을 보고싶네요.무지 흥미로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1-18 17:05   좋아요 1 | URL
그렇습니까 ? 틈틈이 얼릉얼릉 써야겠네요....

stella.K 2016-01-18 16: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헉, 그런 게 있었나요?
저 두 영화 다 봤는데 이런 깊은 뜻이...?! 전 아무래도 영화를 대충 띄엄 띄엄 보는가 봅니다.ㅠ
어렸을 땐 긴머리에 대한 환상이 별로 없었는데 언제부턴가 긴머리가 매력적이이라고 느껴지더군요.
근데 뭔가 할 얘기가 더 있으실 것 같은데...흠...

곰곰생각하는발 2016-01-18 16:38   좋아요 1 | URL
시간을 쪼개서 쓰다 보니 그리되어씁니다.
틈틈이 첨가해야죠... 일단 올리고 봅니다요..
누가 백만 원만 줄 테니 글만 쓰라고 하면 하루 10시간 글만 썼으면 합니다.

[그장소] 2016-01-18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써주시면 냉큼 달려와 읽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해석은 늘 즐겁습니다 ~^^

곰곰생각하는발 2016-01-19 12:51   좋아요 1 | URL
해석은 다양해야죠. 가끔 어떻게 이런 식으로 해석하냐, 며 지랄하시는 분도 계시던데..
아니 공산당도 아니고 하나의 의미만 있어야 한다는 게 얼마나 끔찍합니까.

[그장소] 2016-01-19 13:16   좋아요 0 | URL
그럼요..주관으로 읽는 해석 .저는 좋아요.그리고 근거 가 없다 여겨지지 않습니다.
바탕이 나름 있다는 생각예요..그래서 재미있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1-19 13:49   좋아요 1 | URL
감사함돠. 불철주야 더욱 전진하도록 하겠습니다.

samadhi(眞我) 2016-01-18 21: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왕 내가 좋아하는 마더. 그 중에서도 들판에서 넋을 놓고 춤추는 장면은 떠올리기만 해도 몸이 절로 흐느적댑니다. 봉감독 정말 좋아합니다. 남편이랑 이 영화 너무 좋아서 역시 봉감독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고 서로 얘기하며.

곰곰생각하는발 2016-01-19 12:53   좋아요 1 | URL
저는 처음 볼 땐 그냥 좋은 영화다 했는데 다시 보니 아, 쫀쫀하고 정말 디테일 살아있네요.
그전까지 저의 최고의 봉 작품은 살인이었는데 이제는 마더입니다. 확실히 좋습니다.


참... 책 배달이 왔어요. 잘 읽도록 하겠슴돠..

samadhi(眞我) 2016-01-19 13:34   좋아요 1 | URL
네 자꾸 주문배송조회에 빨강색이 떠서 한 달이 다 돼가도록 배송이 안 되나 싶었어요 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1-19 13:48   좋아요 1 | URL
제가 이사 온 지 얼마 안 되서 아마도 전 주소로 배달이 되었었나 봅니다. 잘 읽도록 하겠습니다. 뭐 공선옥이야 제가 눈여겨보는 대표적 한국 작가이기 때문에 기대 만빵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공선옥보다 신경숙이 뜨는 현상을 이해못하겠습니다.

[그장소] 2016-01-19 13:52   좋아요 0 | URL
시스템 ㅡ등 뭐 여러이유가 복합적인것 아닐까요. 저는 공선옥님 도 좋은데..그분 소설도 지금껏 다 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