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철이 신경숙에게

 

 

 

 

 

 

 

김후란 번역판 < 우국 > (미시마 유키오)은 이번에 처음 접했는데 인용 대목이 < 전설>(신경숙)의 해당 부분과 거의 같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문장의 '뜻'만 아니라 '표현'이 같고 그것들의 '배열'도 일치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 단락 전체가 거의 같아졌다. 같은 것을 다르다고 말할 수는 없다. 나 역시 그렇다. '문장' 단위라면 몰라도 '단락' 단위에서 또렷한 유사성이 우연의 일치로 발생하는 것은 아마도 불가능할 것이다. 이십 년 전에 처음 발표된 이 단편소설이 어떤 과정을 거쳐 그런 결과에 이르렀는지에 대해서는 당연히 알지 못한다. 과정이 어떠하였건 <우국>과 < 전설 > 사이에 빚어진 이 불행한 결과에 대해서는 작가의 자문(自問)과 자성(自省)이 필요해 보인다. 다른 작품들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음을 안다. 회피할 일은 아니며 따질 것은 따져야 한다. 그러나 논란과 무관한 많은 다른 작품들이 있다. 신경숙 작가의 뛰어난 작품들마저 부정할 수는 없으며 그 작품들에 제출한 상찬을 철회할 이유는 없다. 그래서 작가가 이번 사안에 대해서 사과하고 이를 창작활동의 한 전기로 만들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많은 분들의 고언대로, 신경숙 작가의 책임을 묻고 끝낼 일도 아니다. 과거 한국문학에 큰 빚을 졌고 현재 문단에서 활동하는 한 사람으로서 나 역시 침통한 책임감을 느낀다. 한국 문학을 조롱하는 일이 유행이 된 것처럼 보이는 때일수록, 더욱, 한국문학이 독자의 신뢰와 사랑을 회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찾아나갈 것이다.

 


2015년 6월 18일 신형철

 

 

 

신형철은 신중한 사람'이다. 그가 언론사에 보낸 보도자료를 봐도 그렇다. 이 글에는 핵심어인 << 표절 >> 이란 단어가 없다. 핵심은 " 신경숙 표절 논란 " 인데 공교롭게도 본문에 " 표절 " 이라는 단어가 없는 것이다. 고심한 흔적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그는 의도적으로 이 단어에 대한 언급을 회피한 것이다. 기껏해야 " 불행한 결과 " 라는 표현이 고작이다. 그는 참...... 신중한 사람이다. 그래서 내가 미문으로 작성된 글을 믿지 않는 것이다. 조지 오웰과 김수영의 글은 명문이지만 미문은 아니다. 명문에는 미문이 포함될 수도 있지만 미문이라고 해서 반드시 명문이라고는 할 수 없다. 정직하게 쓴 투박한 글은 잔재주를 부리는 미문보다 훌륭한 법이다. 신형철은 문장 속에 잔재주를 부리는 문인'이다. 깨는 적, 당히 뿌리시라.

 

신형철은 신경숙에게 같은 것을 다르다고 말할 수 없다 고 충고한다. 신형철이 쓴 입장 표명에서 이 문장이야말로 핵심이다. 나는 잠시 들여다보고 꽤 크게 웃었다. 그는 왜 << 같은 것은 같다고 말해야 한다 >> 가 아니라 << 같은 것을 다르다고 말할 수 없다 >> 고 돌려 말했을까 ? 다시 말해서 신형철은 말해야 한다 고 쓰지 않고 말할 수 없다 고 썼냐는 말이다.  여기에는 침묵의 카르텔 " 에 동참한 행위에 대한 무의식적 쪽팔림'이 발현된 것은 아니었을까. 그렇다면 그에게 묻고 싶다. 그는, 혹은 그가 소속된 문학동네 편집위원들은 그동안 숱하게 제기되었던 대형 작가의 표절 논란에 대해서 그동안 왜 침묵했었나. < 같은 것을 다르다고 말할 수 없는 게 정직한 태도 > 라면, < 다른 것을 다르다고 폭로할 수 없는 것은 비겁한 태도 > 가 아니었을까 ?

또한 " 회피할 일은 아니며 따질 것은 따져야 한다 " 고 자못 비장한 말투이지만 다시 되묻자. 따질 것은 따져야 하는데 왜 그동안 당신은 회피로 일관했었나 ? 들끓는 냄비 뚜껑의 비트'가 임계점에 다다르자 겨우 입을 여는 태도에서는 억지로 학예회 무대 위에 오른 유치원 꼬마의 일그러진 얼굴 표정 같다. 하기 싫은 데 억지로 해서 짜증이 난다는 투다. 대중이 한국 문학을 조롱하는 일이 유행이 된 것에 대한 책임은 표절 논란의 중심에 놓인 작가가 아니라 문학 권력 앞에서 눈치나 보는, 평론을 가장한 홍보용 출판사 보도 자료를 제공하는 문학평론가의 잘못이 더 크다. 스포츠 무대에서 약물 복용이 발각되면 비록 그 선수가 세계 신기록을 작성했다고 해도 그 기록은 삭제된다. " 신경숙 작가의 뛰어난 작품들마저 부정할 수는 없으며 그 작품들에 제출한 상찬을 철회할 이유는 없다. "

는 말 속에는 << 인지부조화 심리 >> 가 엿보인다. 잘못을 인정하면 자존심에 칼집이 나니 어정쩡한 고집을 부리는 것이다. 이 글은 과거에 대한 반성은 없고 미래에 대한 다짐만 있다앞만 보고 달리시겠다는 태도. 오도방 쇼바 잔뜩 올리며 삼일절에 빠라빠라빠라빰, 경적을 울리겠다는 소리가 참..... 좋네요. < 우국 > 을 처음 접했다는 사족'은 경험 많은 여자가 모텔 침대에 누워 " 나, 오늘 처음이에요 ! " 라고 말하는 고백처럼 들린다.  또한 " 이십 년 전에 처음 발표된 이 단편소설(전설) " 이라는 문장에서는  20년 전의 자신'을 은연중에 독자에게 강조한 것처럼 보인다. 물론 그 시절에 신형철은 문학평론가는 아니었겠지. 사족으로 시작해서 발뺌으로 빠지는 꼴이 영락없이 뭣 같다. 언제부터 문학평론가는 신간 소설'만 읽어야 하나 ?

명색이 문학평론가이고 명색이 일본을 대표하는 미시마 유키오의 작품을 읽지 않았다면 게으른 독서를 한 셈이고, 읽었으면서도 처음 읽었다며 눙을 치면 양심에 어긋나는 것이고, 오래 전에 제기된 의혹을 검토하지 않았다면 직무 유기'. 냄비 뚜껑을 열리게 만드는 것은 압력이 아니라 거품이다. 사소한 것이 하나둘 거품이 되어 뚜껑을 뒤집는다. 신경숙은 거품이다. 그리고 그 거품에 의해 뚜껑이 떨어져나간 쪽은 바로 문단이다. 원래 냄비와 뚜껑은 한몸이다. 장터에다 헌 냄비를 팔 때 냄비 따로 뚜껑 따로 값을 매기지는 않는 법. 하지만 뚜껑 없는 냄비'는 뚜껑이 있는 냄비보다 헐한 가격에 팔린다. 냄비 뚜껑 간수 잘하시라.....

 

 

 

 

 

 

 

 

 

덧대기

 

종종 북한말 '이 매력적일 때가 있는데 < 표절 > 의 북한말이 도적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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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 개미 2015-06-19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형철 처세의 달인이네요. 공범 신형철이 모든 죄를 신경숙에게 떠 넘기면서도 신경숙을 완전히 버리지도 않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19 19:18   좋아요 1 | URL
잔정인가요 ? ㅎㅎ

시골 개미 2015-06-19 1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잔정 보다는 잔머리. 사태 조용해지면 책 장사 다시 같이 해야 할 동업자잖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19 19:35   좋아요 0 | URL
개인적으로 3대 출판사(문지, 창비, 문동)는 한국 문학의 9할이죠. 여기서 다 돌잖아요. 외국처럼 한 작가가 한 출판사와 계속 같은 작품을 함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국 작가는 카드 돌려막기처럼 이 책은 여기서, 다음 책은 저기서... 이렇게 배분합니다. 그래서 이런 일이 터지만 빅 쓰리 소속 편집위원은 입 닥치고 조용히 관망하거나 작가를 옹호하죠. 그런데 이번 같은 경우는 양상이 180 다릅니다. 까닥 잘못했다가는 엄청난 욕을 먹게 생겼거든요. 문학 사태가 실검 1위에 오르며 메르스를 몰아낸 것은 정말 기적 같은 관심인 거죠. 그러니 옛날만큼 생깔 수는 얿ㅅ는 노릇.

신형철은 문학동네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은 평론가입니다. 팟캐스트도 하잖아요. 자기 성찰이 필요한 사람이 엉뚱하게 작가 타박만 하고 앞으로는 열심히 합시다.. 이런 멘트만 날리네요. 하여튼 저 글에서 표절이란 단어가 한번도 언급되지 않은 것을 보고 절망했습니다.



시골 개미 2015-06-19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신형철의 영악함에 구역질 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현택수 한국사회문화원장이 신경숙씨를 사기와 출판사 업무 방해로 고발까지 했으니 출판사나 평론가들도 더 이상 입만 다물고 있을 수 없겠죠. 현택수 이 분은 네이버 검색하니까 ˝표절은 없다˝ 이런 책도 쓰셨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19 20:23   좋아요 0 | URL
표절에 진절머리가 나신 분이시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근데 이 고발은 약간 오버한 것 같긴 합니다만,

아마도 이번 기회에 뿌리를 뽑자는 의도인 것 같네요....

시골 개미 2015-06-19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어디까지 할 지 모르겠지만 신형철도 불려갈지도 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5-06-19 21:34   좋아요 0 | URL
하긴 이 분도 이게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시지만 상징적 제스추어로 경각심을 일으키겠다는 생각이시겠죠. 지지합니다. 하여튼 저는 신경숙에 대해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밉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신형철은 얄밉죠. 꼰대라는 사실은 본인은 모르고.....

수다맨 2015-06-20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 참 교묘하게 잘 쓰네요. 예전에도 느낀 거지만 참 영민하고 치밀한 사람입니다. 다만 그 치밀함이 수사적 차원에서, 자신의 책임을 어느 정도 면피하는 부분에서만 발휘되는 것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이명원, 권성우, 조영일, 심지어 점잖은 로쟈까지도 명백한 표절이라고 결론을 내리는데, 표절이란 말 쓰기 싫어서 고심한 흔적이 글 마디에 역력히 드러나네요. 어쨌거나 이 사람도 착 딱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0 07:13   좋아요 0 | URL
신중한 사람입니다. 신중한 사람..... 굳이 < 전설 > 을 이야기하면서 20년 전에 나온 책이라는 말을 왜 했을까요. 뭐, 20년 전에 나는 문학평론가가 아니었어... 뭐 이런 뉘앙스로 읽히는데 말이죠. 여기에 덧붙여 < 우국 > 을 처음 접했다를 붙이니 그는 그동안 문단에서 떠돌았던 신경숙 표절 논란이 금시초문인데 문단과 상관없는 나도 어느 정도 다 알고 있던 사실을 문학평론가가 모른다 ??!

시골 개미 2015-06-20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방금 떠오른 생각인데 검찰 조사 하게 되면 ˝좌파 최고 지식인 백낙청 조사˝ 받을 텐데 ˝상상 이상˝으로 일이 커질 수도 있겠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0 11:49   좋아요 0 | URL
이 사건을 두고 문단의 자정 능력 운운하던데 글세요. 문단의 자정 능력이 있었다면 지금 이런 꼴이었을까요.
모든 자리에는 권력이 생기고, 그 권력은 눈을 멀게 하는 것 같습니다. 백낙청은 정치에 대해서는 신랄하게 욕하면서 막상 자기 분야의 것에 대해서는 아무말도 못하는 사람입니다.

슈퍼고양이 2015-06-27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화제의 서재글에 오르셨네요. 반가운 마음에 댓글 남기고 갑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7 12:04   좋아요 0 | URL
그런가요 ? 그래도 수퍼고양이 님이 반가워해주시네요. 더위가 시작되는 데 잘 지내고 계십니까 ?

눈을감아 싱클레어 2015-11-16 0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재 신형철의 몰락의 에티카와 정확한 사랑의 실험 두 책을 읽고 있는중 입니다. 저도 국문학도입니다만, 자신이 10년간 국문학에 몸담갔는걸 여실히 보여주기 위해 쓴 것 같은 문장들을 보며 이 사람 참 치밀하게 문장을 쓰는구나 했습니다. 이 사람이 쓰는 평론 특히나 살아있는 작가를 향해 내던지는 과감한 평론은 찾아보기 힘들다는게 제가 현재 책을 읽으며 느낀점입니다. 이번 신경숙 작가 표절사건으로 우리나라 문학계 썩은 회부를 다시한번 통렬히 통감하고 있습니다. 정말 좋은 글이네요 잘보고갑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11-17 12:44   좋아요 0 | URL
그렇죠 ? 아부하는 평론은 아무리 미문이라 해도 0점짜리죠. 전 몰락의 에티카 서문에 쓰여진 글이 닭살 돋았습니다. 이 분은 시작부터 설설기고시작하는구나... 이런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출판사에 대한 의리가 참... 짠하더라고요.... 그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말이죠. 뭐, 문동이 아예 대표 자사 평론가로 자리를 주니 고맙기도 하겠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