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시 세 끼

 

 

 

 

언제부터인가 << 리얼버라이어티 >> 가 방송가를 장악했다. 보다 정확히 서술하자면 " 리얼 버라이이이어티 쇼 " 다. 버리어이터 : variety' 가 각양각색'이라는 뜻이니 < 버라이어티 쇼 > 는 가수, 연극 배우, 코미디언, 차력사 등이 한 무대에 올라 여러 가지 재주를 뽐내는 볼거리 형식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 쑈, 쑈, 쑈 " 다. 하지만 모든 소비 형태에는 유행을 타는 법. 시청자들이 짜고 치는 고스톱, 말 그대로 쑈하는 모습에 질려버리자 새로운 형태의 버라이이이어티가 탄생했으니 바로 << 무한도전 >> 이다. 무한도전이 다른 쑈쑈쑈 형태와 다른 이유는 정해진 룰(대본)이 없다는 점이다. 리얼버라이어티에서 < 버라이어티 > 가 짜고 치는 대본'이라는 뜻이라면, < 리얼 > 은 정해진 대본 없이 진행한다는 뜻이다.

종합하면 리얼버라이어티 방송은 대본없이 진행되는 다큐 연예 오락 프로그램'이다. 무한도전이 성공하자 소비자본주의 특성상 유사품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이제는 방송 대세'가 되었다. 다큐 연예 오락 프로그램의 나쁜 예'에 속하는 퍽유 연예 오락 프로그램에 속하는 << 우리 결혼했어요 >> , << 아빠 어디 가 >> , << 진짜 사나이 >> , << 슈퍼맨이 간다 >> 같은 리얼 버라이어티'뿐만 아니라 << 짝 >> 같은 일반인이 등장하는 프로그램도 우후죽순 늘어났다. 그런데 이들 프로그램은 정말 " 리얼 " 할까 ? 이 말은 정해진 대본이 없다는 것이 반드시 " 리얼리티 " 를 보장하느냐는 질문이다. 대본 없이 좌충우돌하는 리얼버라이어티'가 짜고 치는 쑈쑈쑈와 다른 영역을 탐색한다고는 하나 본질은 똑같다. 리얼버라이어티'도 쑈쑈쑈'다. 그 나물에 그 밥'이다.

리얼 버라이어티를 깻잎 오소리 입말 사전 식으로 번역하자면 " 얼어 죽을 동태와는 다른, 죽은 척하는 생태(학) " 이다.   "  얼어 죽을 동태와는 다른, 죽은 척하는 생태학 " 라는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유머 감각이 필요하다.        한마디로 쑈하는 장르라는 말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쇼는 진짜(리얼)인 척하는 가짜(버라이어티)라는 점에서 쑈쑈쑈'보다 더 연극적이다. 카메라'가 돌아가는 순간 모든 인물은 보드빌 배우1 가 된다. 무한도전'에서 각각의 배우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장기를 살려서 캐릭터를 창조하는데 이 캐릭터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페르소나'가 아니다. 그들은 리얼하게 캐릭터를 연기하는 보드빌 배우일 뿐이다. 대중은 페르소나와 캐릭터'가 전혀 다른 영역이라는 사실을 모른다. << 캐릭터 >> 는 소설이나 연극에서만 존재하는 허구적 인물일 뿐이지 리얼'이 아니다.

다시 말해서 박명수라는 페르소나는 버럭이라는 캐릭터와 동일한 " 더블 ( 도플갱이 ) " 이 아니다. 리얼버라이어티 속 캐릭터들은 모두 살아남기 위해 처절하게 연기할 뿐이다. 그 사실에 속으면 안된다. 병맛 죽은 척하는 생태학'인 << 아빠, 어디 가 >> 와 << 슈퍼맨이 돌아왔다 >> 는 순진한 아이'를 전면에 내세워서 보다 강력한 " 리얼 " 를 표방하지만 사실 속내를 들여다보면 다른 리얼버라이어티'와 다르지 않다. 모든 동선과 행위는 철저하게 계산된 상업적 이득을 위해 움직일 뿐이다. 추성훈이 입고 있는 옷과 아이들에게 입힌 옷은 일상복이 아니라 협찬 받은 고가의 옷'이라는 점은 일상 가족의 소소한 다큐'라는 겉멋에 치명상을 입힌다. 그리고 모든 동선이 이미 방송국에서 짜 놓은 생활계획표에 의해 움직인다는 점에서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럭비공보다는 예상 가능한 당구공의 궤적에 가깝다. 어찌 보면 방송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천진난만한 어린이를 이용해서 보다 리얼한 방송인 척할 뿐, 따지고 들어가면 철저히 상업적 계산이 깔린 방송이다. " 리얼하다 " 라고 입 밖으로 내뱉는 순간 그것은 더 이상 리얼하지 않다. 왜냐하면 진짜 리얼'을 지시하는 언어는 없기 때문이다. 역설적 표현이지만 " 진짜 " 는 리얼한 것이 아니다. 나영석 피디가 연출한 << 삼시 세 끼 시즌 2 >> 는 요즘 대세인 " 죽은 척하는 생태학 " 에서 벗어난 작품'이다. 차승원과 유해진'이 등장하는 " 어촌 편 " 은 어릴 때 여자아이와 남자아이가 짝패가 되어 즐겨 하는 놀이인 소꿉놀이'를 재현한다. 특이한 점은 남ㅡ여 커플이 아니라 남ㅡ남 커플이 펼치는 케미'다.

마흔을 훌쩍 넘긴 어른 두 명이 신혼부부 흉내를 낸다는 측면에서 << 삼시 세 끼 : 어촌 편 >> 은 " 우리 마흔 넘어 결혼했어요, 시바 ! " 이다. 비록 삼시 세 끼'는 전통적인 성 역할에 충실하기는 하지만 " 게이 신혼 로망스 " 라는 측면에서 진보적 파격성을 갖췄다. 삼 시 세 끼'가 지상파를 포함한 금요일 예능에서 시청률  1위를 차지한 힘에는 대한민국 게이들의 열렬한 지지'가 포함되어 있으리라 감히.... 추측해 본다. 삼 시 세 끼'가 다른 리얼버라이어티'와 격이 다른 이유는 연극적 요소'를 적극 끌여들었다는 데 있다. 이 예능은 시작부터 철저하게 연극적 상황에 적응하는 두 명의 캐릭터'를 보여준다. 그들은 가식적으로 연기를 한다기보다는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노동자'다.  

mbc 예능 << 우리 결혼했어요 >> 는 출연자가 돈을 벌기 위해 사랑에 빠진 척 연기를 한다는 사실은 숨긴다. 선남선녀의 신혼 연애질'이 기만적이라는 점에서 다큐라기보다는 퍽큐 연애'에 가깝다. 반면  << 삼시 세 끼 >> 는 돈을 벌기 위해 연기'를 해야 하는 상황을 시청자에게 숨기지 않는다. 사십대 중반의 남성 둘이 부부 역할을 소화하며 소꿉놀이'를 연출하는 풍경'은 이미 연극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그렇기에 삼시 세 끼'에는 << 우리 결혼했어요 >> 에서 보여주는 기만이 없다. 차승원은 아내 역할을 하고 유해진은 남편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둘 사이에 애틋한 감정적 교류는 없다. 다시 말하지만, 그들은 연극에 충실한 아버지와 어머니를 연기할 뿐이다. 하지만 이 결핍을 채워주는 것은 두 배우가 가지고 있는 (뽕끼 없는) 진솔한 재능에 있다.

차승원이 매 회마다 선보이는 요리 솜씨'는 알렉스 같은 " 포장된 요리하는 남자 이미지 " 가 아니다.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니다. 차승원은 알렉스처럼 몇 시간씩 공을 들여서 요리를 작품으로 승화하지 않는다. 차승원에게 있어서 요리'는 공인으로서 대중에게 보여주기 위한 고상한 취미라기보다는 가족에게 따순 밥을 먹이기 위한 숙성된 몸짓에 가깝다. 그는 주어진 재료만 가지고도 요리를 척척 해낸다. 정확한 복기는 아니지만, 그가 방송에서 " 요리의 생명은 시간이다. 허기를 놓치면 아무리 맛이 좋아도 실패한 음식'이다. 식구들이 배 고플 때, 때를 놓치지 않고 바로 내놓는 음식이 맛이 좋은 음식이다. " 라는 식으로 말했을 때, 그가 진정한 내공을 가진 요리하는 남자'라는 것을 증명한다.

차승원의 요리 솜씨'가 가지고 있는 리얼은 가상 남성 짝패 부부'라는 연극적 버라이어티'가 가지고 있는 결핍을 채우고도 남는다.  삼시 세 끼'는 차승원이 펼치는  " 일 인 요리 쑈 " 이다. 이 예능은 만화 << 식객 >> 처럼 미션이 주어지는 요리 경연 대회 형식을 띠면서 << 심야 식당 >> 에서 선보이는 음식으로써의 치유 기능을 하기도 한다. 여기에 유해진은 그동안 갈고 닦은 명품 조연으로써 자신에 해야 할 몫을 톡톡히 한다. 그는 예능 달인'이 보여주는 특유의 뽕끼가 없다. 비록 차승원이 차린 밥상에 숟가락 하나 올려놓는 역할이지만 그 내공이 묘하게 감칠맛이 난다. << 삼시 세 끼 >> 가 그 흔한 리얼버라이어티의 과잉'에 빠지지 않는 데에는 유해진이라는 타고난 배우'가 큰 몫을 했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

차승원이 셜록 홈즈'라면, 유해진은 왓슨이다. 시청자가 기막한 짝패의 소꿉놀이에 동화되는 이유'다













 


 


 

  1. 16세기 중엽 프랑스에서 발생하여 유행한 풍자적인 노래를 뜻했으나 차차 무대예술적인 요소와 결부되어 현재와 같은 형태로 바뀌었다. 발생지 발 드 비르(Val de Vire)가 전화(轉化)한 것이라고도 하고 본래의 풍자성을 뜻하는 부아 드 빌(voix de ville:거리의 소리)이 변한 말이라고도 한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5-02-22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얼 버라이어티를 통해 대중에게 주목받았던 남자 연예인들을 보면 딱 정해진 패턴이 있는 것 같아요. 7년 전에 <우리 결혼했어요>가 떴을 때 사랑하는 여자의 발을 씻겨주는 알렉스가 모든 여성들이 원하는 이상형이었다면 작년에는 아이 잘 돌보는 슈퍼 대디가 대세였죠. 그러다가 차승원의 등장으로 요리 솜씨 좋은 남성이 호응을 얻고 있어요. 그런데 알고 보면 특이할 만한 사항도 아닌데 대중은 이런 캐릭터를 늘 선호합니다. 결국 대한민국 남자가 여자들에게 사랑받으려면 사랑하는 여자를 잘 배려해주고, 요리 잘 하고, 아이 잘 돌 보는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몇 년이 지나면 이 세 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연예인이 등장해서 인기를 얻겠죠. 아! 물론 멋진 남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으로 외모도 받쳐줘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아야죠. ^^;;

곰곰생각하는발 2015-02-22 18:47   좋아요 0 | URL
알렉스의 문제는 상대 여성에게 사랑받고 싶다는 욕심 때문에 세족식`을 한 게 아니라 거꾸로 시청자에게 사랑받고 싶어서 상대 여성에게 세족식을 한다는 점이죠. 철저하게 계산된 것. 이런 것은 리얼이 아니라 판타지인데 시청자는 자꾸 리얼로 받아들이려고 합니다. 카메라가 돌아가는 순간 모든 사람은 연기를 하기 시작하죠. 이 사회는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해요. 그게 피곤합니다. 그냥 덜 주고 덜 받는 게 가장 좋은 데 과하게 주면 과하게 돌려주어야 하니 서로 피곤하게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삼시세끼`는 과장된 뽕끼가 가정 적어서 볼만합니다.

stella.K 2015-02-22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웬만해서 예능은 잘 안 보는데 <삼시세끼>는 시즌1 때부터 자주 보는 프로그램 입니다.
시즌1은 뭐 이런 프로그림이 다 있나 신기해서 봤는데 시즌2에 비하면 이서진이 비교적 요리를 진지하게
한다는 것뿐이지 딱히 잘하는 건 아니었죠.
그런데 차승원은 정말 물을 만난 고기처럼 자신의 존재감을 확실히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도 왜 이런 프로를 진작 못 만났을까 싶을 거예요. 그래서 요즘 인기 급상승이라죠.
누구는 책 읽는 남자는 섹시하다고 하는데 요리 잘하는 남자가 한 수 위는 아닐까 싶습니다.
여성들한텐 로망이죠. 솔직히 책 읽는 남자는 보기만 좋지 여자들을 기분 좋게 하는 건 아니거든요.
요리는 역사 이래 여자의 숙명이나 다름이 아닌 것을 타인 그것도 남자에게서 본다는 건 엄청난 거죠.

그런데 저는 시즌1 때는 단순하게 봤어요. 우린 항상 먹기 위해 사느냐 살기위해 먹느냐 고민하는데
여긴 딱 살기위해 먹는다는 미션이잖아요.
과연 살기 위해 먹는 인간은 어떤 거지? 그런 것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되더군요.
그런데 시즌2는 그냥 놀이를 보는 것 같아요.
님의 마지막 비유가 딱이네요!

우결은 젊은 사람은 나름 좋다고 볼지 모르겠지만 나 같은 사람은 사랑이 저렇게 유치한 건가?
정말 눈꼴 시어 못 보겠더군요. 내 동생은 남잔데도 삭신이 쑤신다더군요.ㅋ
젤 못 봐줄 게 우결과 스타들 자기 아이들 내세워 돈 벌어 먹으면서 자식 자랑하는 대놓고 하는
꼴불견인 프로들이죠.
무슨 스타가 대를 잇는 세습 권력이라도 되는 양 하는 것도 못 마땅하고. 쩝

곰곰생각하는발 2015-02-23 06:41   좋아요 0 | URL
전 책 읽는 사람이 왜 섹시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책 읽는 사람이 섹시하다는 것은 반드시 ˝ 섹시한 사람이 책을 읽으면 더 섹시하다 ˝ 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니
그냥 보통 사람이 책을 읽으면 전혀 섹시하지 않죠. 결국 섹스와 책 읽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
책 읽는 사람이 색시하다면 저는 아마도 바람둥이가 되지 않았을까열..

맞습니다. 삼시세끼는 오롯이 살기 위해 먹는 행위`를 보여줍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굶을 수밖에 없으니 말이죠.

우결은 정말 최악이죠. 이걸 좋아하는 대한민국 시청자 보고 절망했던 적이 있습니다. 한국인 정말 교양없구나, 라는 정도...이 뻔한 속임... 이런 걸 꼭 봐야 하나 ? 국민 세금으로 만들어진 방송을 말이죠.
자기 아이들 내셍우는 거 정말 보기 흉하죠. 이런 짓을 그만했으면 합니다.
파일럿 방송인가요. 설에 < 아빠를 부탁해 > 일가요. 요거 하던데...
개인적으로 무척 끔찍해씀.... 특히 강석우 편은 전율 그 자체였습니다.

마태우스 2015-02-22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저도 이번 설 연휴 때 삼시세끼 처음으로 봤어요 아내 때문에 본 거지만....처음엔 실수 연발해서 굶는 내용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차승원의 요리솜씨에 감탄하면서 넋놓고 봤습니다. 그 이면에 있는 장치를 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알고 봐야 더 재밌는 것 같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2-23 06:46   좋아요 0 | URL
저도 설연휴에 몰아서 봤습니다. 방송사에서 뜬다 하니 아예 24시간 하더군요.. ㅎㅎㅎㅎ
차승원 요리 솜씨 보면서 항상 감동하게 되는게 그의 요리 몸짓은 숙성된 거라는 거죠.
몸에 착 자연스럽게 달라붙었잖요.
옛날에 이영애가 집에서 요리하는 거 보여주는 다큐가 있었는데
김치전인가 뭔가 하는데 아마 1시간은 걸리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머니는 무조건 자식이 배고프다고 하면 10만에 뭔가 뚝딱 내옵니다. 그 속전속결을 차승원도 가지고 있더군요. 알렉스가 요리를 한다면 차승원은 음식을 하는 거죠.

요리와 음식은 엄연히 다릅니다. 우리는 왜 집에서 요리를 먹는 게 아니라 음식을 먹잖아요. 삼시 세 끼는 여타 요리 프로와는 다른 음식에 대한 이야기 같습니다. 참.. 새해 복 마니 받으셨죠 ? 뒤늦게 인사올립니다.

마태우스 2015-02-24 02:09   좋아요 0 | URL
그래요 한두번 해본 솜씨가 아니라서 더 감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님도 설 잘 보내셨기를..>!

2015-02-24 17: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2-24 18: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2-26 14: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2-26 16:09   좋아요 0 | URL
호호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