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닝기미, 조또......

 

 

(한국 구성원) 정치 의식 구조 성향 테스트 문구를 들여다보면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정치적 성향에 대해 질문을, 예를 들면 당신은 스스로 보수, 진보, 중도 중 어느 쪽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따위를 던진 후 ① 보수 ② 진보 ③ 중도 ④ 몰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 ④번 " 몰라 " 는 모르니깐 모른다고 대답하는 것이니 별 문제가 없다. 그런데 ③번 " 중도 " 를 선택하는 사람은 매우 이상한 사람이다. 사회에 속한 인간은 오른쪽 아니면 왼쪽을 선택해야 한다. 강성이냐, 연성이냐가 있을 뿐이다. 하워드 진이 말하지 않았던가. 달리는 기차에 중도란 없다고 말이다. " 당신, 중도입니까 ? " 라는 질문은 마치 " 당신, 남녀추니'입니까 ? " 라는 질문과 같다. 그러니깐 3번을 선택하는 사람은 " 네, 저는 암수한몸'입니다. " 라고 고백하는 것과 같다.

 

이상한 질문이요, 이상한 답변이다. 그런데 더 이상한 점은 한국인 정치 의식 구조 성향 결과'다. 암수한몸 비율이 가장 높다. 보수(3) : 진보(3) : 중도(4)가 나온다. 이 결과가 맞다면 한국인은 전세계에서 가장 균형 잡힌 정치 감각을 가진 민족이다. 현실은 시궁창이지만 말이다. 자신을 < 중도 > 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보수'다. 다만 자신을 보수'라고 말하면 쪽팔리니깐, 보수 정당의 패악질을 익히 알고는 있으니깐, 중도를 선택하는 것이다. 결국 한국 사회는 보수(7) : 진보(3)의 구조'라고 보면 된다. 보다 세세하게 분류하자면 보수(7)를 " 똥 묻은 보수(4) : 겨 묻은 보수(2) " 로 나눌 수 있다.  나머지 (1)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을 모르지만 중도'라고 하면 왠지 교양 있는 태도처럼 보여서 선택하는 부류다.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다수인 보수 성향 유권자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같은 보수인 민주당을 공략해야 한다.

 

그래서 새누리는 민주당에게 종북 이미지를 덮어씌워서 좌파 정당처럼 보이게 하는 전략을 추구해 왔다. 결국 한국 정치는 보수끼리 서로 싸우는 형국이다. 자, 그렇다면 < 중도 > 를 지향하는 안철수가 가지고 있는 정치적 때깔은 무엇일까 ? 그가 입만 열었다 하면 주장하는 " 합리적 중도 " 란 무엇이냐는 말이다.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영토에다 깃발을 꽂겠다는 안철수(현상)은 말 그대로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죽도 아니고 밥도 아닌 상태가 되어가고 있다. 안철수와 무리'는 나름 머리를 굴린다고 도랑 치고 가재 잡자는 전략을 구사한 것 같지만 결과는 도랑 쳤더니 가재는 보이지 않는다. (12월 한겨울에 냇가에 가서 도랑 쳐봐라 ! 가재가 보이나..... ) 자신을 중도'라고 말하는 이'는 대부분 보수라는 정체성을 숨긴다는 지적처럼, 그는 보수주의자'다. 10.4 선언과 6.15 선언을 강령에서 빼라고 주문하는 꼴을 보면 답이 나온다.

 

심지어 5.18과 4.19마저 껄끄럽다는 태도를 보여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가재는 게 편을 들어야 하는데, 오히려 가재가 걔네(새누리) 편을 든다. 그나마 가재가 개 편을 들지 않은 게 다행스러울 정도다. 정치가가 자신을 아무 색깔도 없다 라고 주장하는 것은 < 지향 > 해야 할 태도가 아니라 < 지양 > 해야 할 태도'다. 일반인은 정치적 커밍아웃을 해야 할 의무가 없지만 정치가는 반드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 신념을 고백해야 한다. 보기 좋은 " 허울 " 보다는 부끄럽지만 정직한 " 허물 " 이 낫다. 노무현은 < 허울 > 대신 < 허물 > 을 당당하게 보여준 정치인'이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잊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 안철수가 때깔 좋은 허울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빵빠레 울리고 꽃가루 날리는 시절은 이미 지났다. 혹독한 검증만 남았을 뿐이다.

 

쇼트트랙 선수 빅토르 안(현수)와 안철수의 공통점은 성공을 위해 제2의 고향에서 타관살이를 시작했다는 점이다(새정치민주연합'은 형식상으로는 기존에 있던 건물을 허물고 다시 짓는 모양새'지만 누가 봐도 입당'이다).  둘 다 살얼음판을 달린다는 측면에서 그들은 동료'다. 안현수는 러시아에 터를 잡았고, 안철수는 민주당에 터를 잡았다. 이름에서부터 단단한 각오가 보인다. 빅토르는 자신의 이름을 꺾어 빅토리'를 잡겠다는 각오를 선보였고, 안철수 또한 절대 철수하지 않겠다는 다부진 다짐을 선보였다. 하여튼 안현수와 안철수는 자신이 꿈꾸는 야망을 위해서 제3지대를 선택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아쉽게도 다른 점은 안현수는 성공했지만 안철수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안철수가 보여준 행보를 보면 미끄러질 공산이 크다.

 

나는 안철수가 진심으로 승리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건투를 빌어줄 생각은 없다.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곰곰손 2014-03-25 0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어 모야ㅡ 접때 왜 안철수 안까냐니깐 그땐 안까고 이제서야 까네? ㅎㅎ
부끄러운 허울보단 정직한 허물! (라임 죽이네~?!ㅎㅎ)

근데 안현수/안철수 - 비유는
(이름은비슷하다만) 그리 적절하진 않은 거 같어.
음.. 어떤의미에선 적절할수도 있지만,
안현수에게는 있는 각오,가 안철수에겐 조금도 없달까?
안현수가 (거의) 모든걸 버리고 나중에 (거의) 모든걸 손에 넣었다면
안철수는 어느것도 놓지않으면서 어느것도 손에 넣겠다는 심산인데

그런 의미에서 이 둘은 너무 다르단 생각이 드네.
그게 제아무리 서로 다를바 없는 '정치적인 계산' 위의 행동이라 해도 말야..

--

난 어제 먼가 너처럼 먹물,같은 하루를 보내써 ㅋㅋ
아 이게 그 뇌 - 과부하 상태인가.. @_@?%?/#-#
다음은 레이먼드 챈들러야, 도스토가 아니고.

아맞따, 질문 - 조이스캐럴오츠 재밌어?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4:24   좋아요 0 | URL

안철수는 2012년부터 깠다. ㅎㅎ


시장에서 생선 파는 게 무슨 얼어죽을 먹물 생활이냐.
근데 안현수와 안철수 비교 절묘한데 ? 요거 내가 본문에 넣어도 되겠냐 ? ( 됐고 ! )

챈들러 추천한다. 챈들러는 다 좋아. 전작주의자가 되어도 된다.
개인적으로 난 조이스 오츠' 잘 모르겠다.
이 사람을 왜 높게 평가하는지 항상 의문이었다.
오츠가 노벨상 후보라면 킹은 백 번은 더 탔을 것 !!!!

곰곰손 2014-03-25 04:3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어? 나의 사랑하는 곰발!!!!!!

깨어있네?!?!?ㅋㅋㅋㅋ


생선 아직도팔어?
아무리 생각해봐도 네가 정신차리고 소설 쓸 거 아니면
넌 '생선장수'가 딱이야~
먼가 외모도 어울리고, 뭣보다 너 물고기 좋아하잖아 (ㅋㅋㅋㅋ)

챈들러 - 롱굿바이 읽을라고 펼쳤는데
역자후기 - 하루키 문장 읽자니 (무려 50페이지에 달하는!!!!)
확실히 하루키가 탁월한 문장가이긴 해.
난 그의 소설 보단 그의 문장, 문체 형식이나 그의 인생관에
몹시 감동하고 끌렸던 거 같아.

너의 글이나 문장도 내가 무지 사랑한다.
근데 그걸 이 (네가 여기서 말하는) '허튼 소리'로만 읽어야하는게 화딱지나는 거지.. ㅎㅎ

조이스캐롤.. 나도 별로 매력 못느꼈는데..
그녀가 챈들러를 평가하는 몇 문장 보고
오.. 이건 아무래도 보통은 아니겠단 생각에..
좀 펼쳐봐야할거 가틈.

(아 글고 담달엔 도리언 그레이, 이거 읽어볼까 함.
이거 어디 출판사가 좋으까? )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5:26   좋아요 0 | URL
나 보통 저녁 7,8시에 잠을 자고 새벽 1,2시에는 일어난다. 밤이 좋더라고...
내가 생선을 팔아야지 먹을 사람도 생기지.
대한민국 밥상을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팔고 있다.

하긴 하루키가 만날 챈들러는 나의 영웅이었다, 라고 말하고 다니긴 했지.
개인적으로 챈들러 소설 중 기나긴 이별이 가장 좋더라.....
중고서점에 챈들러 소설 나오면 하나둘 모아두어야겠어.
도서관에서 읽어서 책이 없거든.....

하여튼.... 도리언그레이는 안 읽어봐서 모르겠다.
참.... 마시다 마리'인가 ? 왜 여자 공감 시리즈 만화 쓰시는 분...
그분 일본에서도 유명한 만화작가냐 ?
여긴 이분 만화책 좋아하시는 분 많더라고....

곰곰손 2014-03-25 06:0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나랑 비슷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구나. (역시나 나도 밤이 좋음 ㅋㅋ)
먼가 낮보다는 밤이 생산성이 높은 듯한!!?
ㅎㅎ

순문학 장르에서 등단해놓고 가장 영향받은 작가가 누구냐 했을때
챈들러나 피츠제랄드를 꼽는 건..
(한국은 어떨지 몰라도) 여기선 있을수없는일이야.
다자이나 소새끼, 아쿠타가와 정도는 들먹여야 문단에서 곱게 봐주거든.
주목받는 신인 작가가 뜽금없이 '빠다' 마냥 미국 작가들 운운하니
일본문단에서 곱게 볼리가 없지.. ㅡ머 이젠 일본 문단이 머래든
세계적인 작가? 의 위치를 구축했으니 별 문제는없겠지만.. ㅎㅎ

롱굿바이가 역시 최고로군?!
하루키도.. 만일 챈들러 작품에 롱굿바이가 없었다면
챈들러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내려갔을거라고?
(적어도 지금같지는않았을 거라고..)

희한하게 책 읽으면서
몇주전 본 영화 - 차이나타운,이랑 이미지가 무지 겹친다.
챈들러 - 재밌네ㅡ! (좀 몇몇 지겨운 묘사 부분 빼고는~)

ㅎㅎㅎㅎ


+

ㅋㅋㅋㅋㅋㅋㅋㅋ'마시다 마리'라니?!?!
'마스다 미리'겠찌!! ㅋㅋㅋㅋㅋㅋ(접때 '신데랄레'생각나!ㅋㅋㅋㅋㅋㅋ)
접때 오쉬쁘도 물어보드만 ㅎㅎ 마스다미리 괜찮냐고..
난 나랑 같은 장르 작가외엔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는데,
(그녀는 엣세이 만화 - 장르) 여기선 꽤 베스트셀러 작가인듯.
(기본 - 여기서 이미 유명하지 않음 거기까지 좀체 출판되지 않는다 보면됨)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아마도... 일본에서는 하루키 씹는 사람도 많잖아... ㅎㅎㅎㅎ.
하여튼 독특한 위치를 점한 양반이야.
문학하면 그전까지는 자신의 취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낳아.
한국 문학도 그렇고. 거대 담론을 말해야 할 것 같은 강박도 있어서
취향을 논하면 천박해지는 경향 말이다.

이걸 하루키'는 전혀 눈치볼 생각 없느 드러내니 좋게 안 보는 것 같아.
이 점은 높게 산다. 이게 하루키의 장점 아니겠냐.....

하루키의 소설을 싫어하지만
하루키의 자세는 좋아한다(고 내 이웃이 말하더라)
적어도 그는 꼰대는 아니니깐.....
취향이 지나치게 아메리칸 스타일이어서 그렇지만... ㅎㅎㅎㅎ

챈들러는 원래 마초 허세스러운 맛이 읽는다.
비열한 거리를 걸었다. 물론 그는 비열하지 않았지만...

이런 식이거든... ㅋㅋㅋㅋㅋ 이게 꽤 중독성이 있음... 난 종종 그의문장 읽으면 웃음이 나온다.
매력 있는 인간이야....



아, 마스다 마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긴 인기 있으니 한국에도 소개가 되지. 흠흠...
아무리 봐도 요즘 대세는 공감이다. 힐링, 멘토 이런 것도 다 알고 보면 공감 아니겠냐...
너도 공감으로 갈아타라....(농담)

만화애니비평 2014-03-25 0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철수 예전에도 적었지만, 안형보단 아무 생각 없이 안형을 환호하는 사람을 까고 싶네요.
물론 안형이 강제 섹스맨들과 붙으면 안형에게 지지의 한 표를 던지겠으나
아~! 꼴때립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8:58   좋아요 0 | URL
흠흠.... 강제 섹스맨'들이란 뜻은 무슨 말입니까 ? 알기 쉽게 설명 좀 해주십시요.
사랑하는 만애빔 님...

만화애니비평 2014-03-25 10:02   좋아요 0 | URL
아메리카노 스타일의 윤XX와 포항에서 돌아가신 형님의 와이프를 XX하려던 애들이죠...色즉시 攻하는 사람들이죠//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10:15   좋아요 0 | URL
그나저나 그 양반들 잘 지내시나 모르겠습니다.
뭐하고 계시지요 ? 갑자기 궁금해지네...
하여튼 포항 그 분... 참, 진짜 인간 탈 쓴 늑대님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립간 2014-03-25 0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가치판단에 의하면 안철수씨나 박경철씨는 기본적으로 보수 가치관이죠. 민주당도 보수이고. (제게는 김구 선생님도 보수입니다.) 우리나라는 보수-진보의 의미를 정의하고 시작하지 않으면 말꼬리 잡기가 되나 제 뜻을 이해하리라 봅니다.

이 글은 곰곰발님의 다른 많은 (물론 당연히 전부는 아니고) 본질에 관해 판단하는 글과 달리 맥락에서 판단하는 글이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9:01   좋아요 0 | URL
마립간 님 지적이 맞습니다. 결국 한국 사회는 보수 진보가 7 : 3 정도인 사회죠.
아마도 사람들은 새로운 정치 세력의 새로운 정치 집단을 원했던 것 같은데
오판했죠. 전 진보가 좀더 세를 부풀려서 어느 정도 평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립간 2014-03-25 14:53   좋아요 0 | URL
신간 평가단 당선된 것 축하합니다. 벌써부터 서평/독후감이 기대가 되는군요. (저는 8번째 낙방^^)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6 04:37   좋아요 0 | URL
네, 전 누가 오늘 알려주어서 알았습니다. 까먹고 있었는데...
아마도 마립간 님은 냉정하게 평가를 해서 안 뽑히시는 것 같습니다.
원래 후하게 줘야 다음에도 뽑히지 않겠습니까. 그 사실만 봐도 마립간 님 평가가 매우 정직하다는 증거...
전 상(별 다섯) 중( 별 넷 ) 하(별 셋 )입니다. 별 하나, 둘은 아예 읽으면 안 될 것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2014-03-25 09: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9:03   좋아요 0 | URL
신 - 뭐뭐뭐. 새-뭐뭐뭐 참 잘도 갖다붙입니다, 정치인들은.
그런데 이걸 또 속아요. 이해할 수 없는 구석입니다.
그나저나 < 저혼자음모론 > 너무 과한 상상력 아니십니까 ? 알라딘에 의외로 안철수 지지하시는 분 많습니다.
미운털 박힐 거임....

samadhi(眞我) 2014-03-25 09:35   좋아요 0 | URL
곰발님 서재 인기가 하늘을 찔러서 쫄았잖아요. 약한모습 ㅠㅠ 튀지 말고 보통이 되려고 애쓰는 중입니다. 어제도 남편과 오랫동안 그 얘기를 했어요. 물처럼 공기처럼 녹아들기.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9:42   좋아요 0 | URL
아니금세 비밀글로... ㅋㅋㅋㅋㅋㅋ 농담으로 한 말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아 님 소심쟁이로 임명합니다.

samadhi(眞我) 2014-03-25 09:46   좋아요 0 | URL
저 불면증, 수면장애 환자란 말예요. 뭔가 조금이라도 마음에 걸리면 잠 못잡니다. 의외(?)로 새가슴입니다. 어준이 형아가 쫄지 말랬는데 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10:18   좋아요 0 | URL
요즘 보면 어준이 형아도 좀 쪼는 거 같아요. 안 쫄면 친박임...

엄동 2014-03-25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부끄럽습니다

대선끝나고 고개 돌린 후
서로서로 안물안궁,
추궁하면 그나마 중도"라 했는데.

쪽팔려하는 보수는 아니더라도
깡통소리 나는 무지의 중도"였네요 .전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09:30   좋아요 0 | URL
보수가 왜 부끄럽습니까. 새누리가 하도 똥칠을 하니
그렇지 ... 보수는 든든한 초석입니다.


전 정치 성향이 아나키스트'로 나오더라고요.
이거 알면 국정원에서 간첩 혐의로 물고늘어질 터인데

걱정이 태산 같습니다.

만화애니비평 2014-03-25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보와 보수 쪽에서 저는 보수입니다. 헌법쪽으로는요.
헌법을 고수하는 편이라 보수입니다. 그런데 헌법의 정신은 진보입니다.
문제는 보수주의자라고 하는 사람들이나 중도라고 하는 사람들이
헌법을 제대로 읽거나 헌법의 정신을 모릅니다.
개판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10:16   좋아요 0 | URL
글구 보니 정말 헌법은 진보적 성향인 거 같긴 합니다만..
아, 잘 모르겠다.... 후후, 이쪽은 아무래도 만애비 님 전공이시니
나중에 설명해 주십시요..

만화애니비평 2014-03-25 11:02   좋아요 0 | URL
전 법대나 행정학 전공자는 아니나,
루소의 <사회계약론>자입니다. 우파나 좌파나 모두 루소에게 시작된 점에서
헌법의 기초가 루소(물론 다른 계몽주의철학자도 있지만)의 <사회계약론>에 의해서고
그러한 <사회계약론>이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비롯했으니깐요.
진짜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읽는 순간 마르크스의 책들이 생각납니다.
리오담로시의 <루소, 인간불평등의 발견자>를 읽으면 루소가
마르크스, 프로이트, 로베스피에르의 아버지라고 하네요.
니체의 사고를 100년 전에 했다는 것만으로 놀라운 존재죠.
물론 루소 본인은 광기에 시달렸으니, 미셀 푸코의 <광기의 역사>에 나오는
그 광인이 바로 루소이겠지요. 광인이야말로 범인이 볼 수 없는 세계의 법칙을 보고 찾으니깐요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5 12:58   좋아요 0 | URL
루소는 전형적인 언행불일치 학자'입니다. ㅎㅎㅎㅎㅎㅎ.
하여튼.... 전 아직 사회계약론을 안 읽었습니다.
만애비 님 극찬을 들으니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불끈 !!!! )

2014-03-25 12: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3-25 12:5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