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

 

 

 

- 초상화에 대한 정의를 내리자면 : 표정이란 22개의 얼굴 근육 가운데 한 가지 근육 이상을 사용한 결과'다. 그렇다면 초상화는 얼굴 근육을 사용하지 않은 얼굴을 그린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웃거나 우는 표정은 캐리캐처가 될 수는 있으나 초상화가 될 수는 없으니깐 말이다. 그렇다면 초상화 속 인물들은 대부분 표정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무표정'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화가가 그린 초상화에는 성격이 보인다. 좋은 초상화는 얼굴이 아니라 마음을 그린다. 이 초상화는 얼굴 근육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면에서는 무표정하지만 그 어느 표정보다 성격이 잘 나타나 있다. 인간은 수많은 표정을 만들 수 있으나 역설적으로 유일하게 만들어내지 못하는 표정이 바로 무표정이다. 무표정은 신의 영역이다.

 

 

 

구효서'가 < 깡통 따개가 없는 마을 > 에서 이런 소리를 한 적이 있다.  " 소설 쓰기'란 하찮은 것을 진지하게 생각하기'이거나, 진지한 것을 하찮게 생각하기'이거나.... " 이 문장을 읽었을 때, 무릎 탁, 치며 아, 하며 하, 하하하. 구효서의 생각'이 맞다면 소설가는 승려요, 소설 쓰기'는 수행修行'이다. 왜냐하면 승려의 수행은 쓸모없는 것을 쓸모 있다고 하고, 쓸모 있는 것은 쓸모없다는 하기 때문이다. 둘 다 사물에 대한 자세가 비슷하다는 말이다. 무소유'란 속세에서 귀하게 여기는 것을 쓸모없게 여기는 반면에 하찮은 것은 귀하게 여긴다. 법정 스님이 보기에는 귀한 난초 화분은 근심을 낳는 애물단지에 불과하다. 속세에서는 그 난초가 귀하지만 스님에게는 쓸모없는 것이 지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성철 스님이 다 버리고 버려서 남긴 거적 장삼 하나'는 속세'에서 보면 헌옷이지만 승려 입장에서 보면 황금으로 만든 옷보다 화려하다. 마찬가지로 승려들이 부엌 하수구에 물을 버릴 때 식혀서 버리는 이유는 하수구에 사는 벌레들이 뜨거운 물에 화를 입지 말라는 근심에서 비롯된 마음가짐인데,

 

그것은 쓸모없는 것을 새롭게 바라보는 자세'다. 하찮은 것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이 소설 쓰기라면, 구효서의 말이 맞다면, 글쓰기'란 결국 자기 치유, 즉 구도의 길'이다. 오, 오오 !  하지만 감탄사는 여기까지. (됐고!)  현실은 시궁창이어서 그러한 진지한 자세로 펜을 쥐는 사람이 몇이나 있는지 궁금하다. 등단이라는 제도를 이용해서 끼리끼리 다 해먹는다. 대학에서는 문예창작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문예지나 신춘문예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며, 동시에 문학평론가로도 활동한다. 여기에 시인'으로도 발을 살짝 들이밀면 혼자서 다해 먹는 꼴이다. 권세가 하늘을 찌른다. 권력이 한 놈에게 쏠리면 줄과 갈래가 생긴다. 줄서기와 파벌이 조성된다는 말이다. 가끔 그들이 시인이랍시고, 문학평론가랍시고 꼴사납게 설치는 꼴을 보면 헛구역질이 난다. 그래, 세상을 다 가져라 ! 그들은 글쓰기를 통해서 권력을 나눌 뿐이다. 사랑을 나누면 성인이 되지만 권력을 나누면 이익 집단'이 된다.

 

바로 이 지점에서 < 결핍 > 은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동안 우리는 "결핍"을 부정적인 것으로만 인식했다.구루병은 비타민 D 결핍이 원인이며, 철면피는 애정 결핍이 원인이다. 이처럼 모든 병은 ○○의 결핍에 따른 결과'다. 하지만 결핍'을 다른 식으로 접근하면 꽤 근사한 놈이다. 부처와 예수는 결핍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발견한 성인이다. 생선 한 마리가 한 사람의 허기를 채울 수는 없지만 그것을 열 사람에게 나누는 순간 풍요가 된다. " 오병이어의 기적 " 은 결핍이 어떻게 풍요를 만들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다. 결핍은 욕망을 낳는다. 그리고 이 욕망은 다양한 표현과 표정을 낳는다. 예술은 궁극적으로 욕망을 재현하는 장치이다.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서 욕망을 표현하는 것이다. 결국 예술이란 결핍이 낳은 자식'이다. 표정도 마찬가지'다. 욕망은 다양한 얼굴 표정을 만든다.

 

아, 하거나 어, 하거나 오, 하거나 우, 하거나 오, 할 때마다 얼굴은 아, 어, 오, 우 하는 표정을 짓고, 표정이 보다 풍부하거나 과장이 심한 사람은 아아, 어어, 오오, 우우 하게 된다. 이처럼 인간은 다양한 표정을 만들 수 있다. 신체 기관 중 가장 많은 종류의 근육이 몰려 있는 곳이 바로 얼굴이다. 근육 종류가 22개나 된다. 눈썹을 올리는 근육이 있는가 하면, 눈썹을 내리는 데에만 사용되는 근육도 있다. 우리가 흔히 " 무표정 " 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데 무표정은 인간이 유일하게 흉내 낼 수 없는 표정'이다. 인간은 어떤 식으로든 감정을 얼굴에 담는다. 예를 들어 어떤 소설에서 주인공이 " 개를 살해하는 장면을 무표정하게 바라본다. " 라고 했을 때, 그 주인공의 무표정은 그가 가지고 있는 속내가 얼마나 끔찍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가 무표정하기 때문에 마음을 읽을 수 없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관상은 얼굴을 본다기보다는 성질을 읽는다. 영화 < 관상 > 에서 송강호는 표정 없는 타인의 얼굴에서 성질을 끄집어내어 마음을 읽는다. 마음이란 욕망이다. 그리고 그 욕망을 낳은 아버지가 바로 결핍이다. 송강호는 얼굴을 보는 것이 아니라 결핍을 읽는 능력이 탁월한 관상가'다. 그가 수양대군의 얼굴에서 읽은 것은 탐욕이 아니라 사랑이다. 무슨 말인가 하면, 과잉이 아니라 결핍을 읽었다는 점이다. 탐욕은 지나치게 탐하는 욕심을 뜻하니 과잉'이다. 그래서 그는 수양대군의 얼굴에서 탐욕을 읽지는 못한다. 다만 사랑의 결핍을 본다. 인간은 얼굴에서 감정을 숨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왜냐하면 결핍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표정한 척 연기를 하지만 그것 또한 " 무표정한 척하기 위한 " 정교한 표정일 뿐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인간은 다양한 감정을 표정으로 연출할 수 있지만 무표정을 연기할 수 없다. 무표정은 오직 신만이 지을 수 있는 표정이다. 조선시대 관상쟁이'였던 송강호가 이명박의 얼굴을 보았다면 어떤 평을  내렸을까 ?

 

이런 촌평을 내리지 않았을까 싶다 : " 얼굴을 딱, 보니 그 사람 참... 부지런한 사람이오. 범의 눈에 뱀의 혀를 가지고 있으니, 거참... 조합이 오묘하구려. 욕심이 많아 재물이 모일 상'이고, 머리도 좋고 꾀도 많아 사업에 손을 대면 성공할 팔자요, 가만 보자.... 물 장사 하면 높은 관직을 얻을 상이로다. 허허. 그런데 말이우 ! 가장 중요한 게 하나 없구려. 사랑이오, 사랑 ! 사랑이 없다는 건 목적을 위해서라면 피도 눈물도 없다는 소리요. 다 좋소만 이런 양반은 장사를 해야지 정치를 하면 크게 엿먹일 놈이오. 그 옛날, 이와 비슷한 이가 있었지. 피도 눈물도 없던.... 출세를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던.... 다, 옛일이오. 하여튼 이 사람이 정치판에 뛰어든다고 하면 말리시구려. 장사꾼이 정치를 하면 나라를 망하는 법. 그나저나 이 나라 대통령은 누구요 ? 내 먼 과거에서 와서 눈이 어둡다오. 뭐?! 이 여자란 말이오 ? 아이구야, 첩첩산중이구려. 똥 피하려다가 번개 맞는 꼴이니.....

 

 

 

 


 

 

 

 

 

 

 

본문과는 전혀 상관 없는 말   : 한국어 교육, 이대로 좋은가 !   

 

자기 새끼는 남들과 다른 법이다. 집에서 키우는 개(레드리버, 3살)에게 말을 가르치기로 다짐을 한 이유는 우연한 사건에서 비롯되었다. 집이 인왕산과 가까워서 곤충들이 자주 집에 들어오는데 어느 날 벽에 거대한 거미가 붙어 있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거미가 아니었다. 다리가 굵은 것으로 보아 타란큘라 같았는데 누가 애완용으로 키웠는데 도망친 것이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은 들었지만, 이런저런 생각할 여유도 없이 벽에 거대한 거미를 보며 오금이 저려서 낮게 소리쳤다. " 버, 버버버벌레'다 ! " 이때 쩍쩍이'가 아무 생각없이 벽에 붙어 있던 거미를 덥썩 물었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어서 말릴 틈도 없었다. 결과는 뻔했다. 개는 독에 쏘였는지 화들짝 놀라서 물던 입을 벌리고는 뒤로 발랑 넘어졌다. 거미는 살아 있었다. 복수라도 하려는 것일까 ?

 

쩍쩍이 목덜미를 잡고 있는 내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시바, 집에서 키우는 개 때문에 주인이 죽게 생겼구나 ! 바로 그때 개는 주인 손을 뿌리치고는 냅다 달려들어서 거미를 입에 물고 난동을 부리다가 삼켰다. 주인 입장에서 보면 얼마나 기특한가. 온갖 설레발로 칭찬을 했으니 개는 그날을 잊지 못했을 것이 분명하다. 그때 이후로 개는 < 벌레 > 라는 단어를 알아듣기 시작했다. 잠을 자다가도 내가 " 벌레 어디있어 ? " 라고 말하면 벌떡 일어나 벽쪽으로 다가가 훑는다. 털이 곤두선 채 말이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 자두 어디있어 ? " 라는 말도 했지만 오직 " 벌레 " 라는 단어에만 반응한다. 두 번째 단어는 < 쥐 > 였다. 개가 현관문을 기가 막히게 여는데 어느날 열린 현관문 틈으로 쥐가 들어온 모양이었다. 새벽에 커피를 마시기 위해 거실 불을 켜는 순간 쥐가 냉장고 뒤로 숨는 바람에 비명에 가까운 목소리로

 

 " 쥐, 쥐쥐쥐다 ! " 라고 외쳤더니 개가 난입해서 쥐를 잡겠다고 설치고 다녔다. 그때부터 개는 < 벌레 >와 < 개 > 라는 단어를 알아들었다. 벌레'라고 외치면 고개를 쳐들어 벽을 쳐다보고,  쥐라고 외치면 고개를 숙이고는 냉장고 뒤, 화장실, 침대 아래를 샅샅이 뒤진다. 이런 식이라면 쩍쩍이'는 사람 말을 알아듣는, 말귀가 트인 개'로 성장해서 조만간 " 동물농장 " 에 출연할 날도 오리라.  요즘은 < 지네 > 라는 말을 알아듣는다. 마당에서 커다란 지네를 발견해서 놀라서 소리쳤더니 개는 홍반장처럼 홀연히 나타나서는 지네를 사정없이 물어뜯었다. 그때에도 나는 개에게 과도한 칭찬을 쏟아부었다. 문제는 며칠 후'였다. 동네 후배가 책을 빌리려 집에 왔길래 내가 " 자네, 왔는가 ! 어서 오게... " 했더니, 어디선가 홀연히 나타난 개는 " 자네 " 라고 불리는 사내를 물어뜯기 시작했다.

 

개가 < 지네 > 와 < 자네 > 를 혼동한 까닭이다. 생각해 보니 작년 여름에 발에 쥐가 나서 쥐, 쥐 했더니 내 발을 보며 으르렁거렸던 일이 불현듯 생각났다. 시바, 오늘 병문안 갔다 오는 길이다. 개는 개답게 키우기로 했다. 개에게 무슨 한국어 학습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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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09 11: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3-09 1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3-10 16: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3-10 22: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samadhi(眞我) 2014-03-09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윤두서의 자화상은 원래는 강한 인상이 아니었다고 하는데 오주석 선생의 얘기를 들어보면 자서히 알 수 있지요. 구루병이 비타민D의 결핍이라는 걸 알고 계시다니. 보통 교과목 가정을 배우지 않은 세대들은 알기 어려운 게 아닐까 생각했는데요. 요즘 아해들은 가정과 기술을 함께 배우지만요.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 이라는 말 참 좋죠.

곰곰생각하는발 2014-03-09 13:16   좋아요 0 | URL
그래요 ? 그럼 왜 점점 강한 그림이 되었을까요 ? 궁금하니 뒷이야기를 풀어주십시요. 아니다. 생각해 보니 오주석 책이 있었지.. ㅎㅎㅎㅎ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루병 비타민디 결핍 이런 거.... 달달 외웠습니다. 시험 문제에 꽤 자주 나오지 않았나요 ? ㅎㅎㅎㅎ.

달사르 2014-03-09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쩍쩍이에게 영어를 가르칠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일상 용어와 헷갈리는 일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ㅎㅎ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4-03-09 16:24   좋아요 0 | URL
dog라고 가르치면 항아리'로 달려가는 건 아닐까요 ?

달사르 2014-03-09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 상대하는 직업을 오래 하는 사람들은 대개 타인의 관상을 보는 눈이 길러지는데요. 이게 경험 탓이 클 거 같아요. 화를 잘 내는 사람들의 인상을 종합하니 이렇더라, 나중에 딴 말 하는 사람 인상은 이렇구 등등. 이 경험이 쌓이면서 종합화되는 과정에 하나의 틀이 마련되고 또 틀이 생기기도 하구요. 쥐상이 어떻고, 말상이 어떻고. 등이 이래서 나오는 게 아닐까요.

즉, 타인의 관상을 잘 본다는 건, 타인의 결핍 지점이 무엇인지 눈으로 혹은 느낌으로 금방 알아챈다는 의미. 이는 물론 자신의 결핍이 무엇인지도 잘 알고 있다는 의미.

곰곰생각하는발 2014-03-09 16:29   좋아요 0 | URL
관상이라는 게 일종의 통계학이죠. 통계를 내니 이런이런 사람은 70% 정도는 이런 상이더라, 라는....
결국 30%는 열외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만, 그게 어디인가요. 이건희 하면 떠오르는 게 관상이라고 하죠 ?
사원 면접을 볼 때 관상가가 있어서 성패를 좌지우지했다는... 참, 건희 그러고보면 근대적 인간입니다.
제가 사람들에게 항상 주장하는 게 얼굴을 봐야 한다는 거였습니다.
말을 보지 말고 얼굴을 보라고 말이죠. 여기서 얼굴은 예쁜 얼굴이 아니라 그 얼굴에서 나오는 기를 보아야 한다고.... 전 사람 표정에 관심이 많아요. 옛날에 편집일을 좀 했었는데 같은 장면을 수도 없이 봐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뛰어난 배우는 얼굴 근육을 매우 잘 사용하더라고요. 위에서도 지적했듯이 22가지 얼굴 근육이 있는데 어느 근육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표정이 달라집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09 16:36   좋아요 0 | URL
여담입니다만, 모나리자 미소 있잖아요. 그건 정확히 설명하면 소근' 근육이 움직인 결과입니다.
소근이란 한자로 笑 ( 웃을 소 ) 筋 ( 힘줄 근 ) 을 사용하는데요. 사진사가 치즈하세요. 하면 우리가 치즈하며 움직이는 근육이 바로 소근'입니다. 그래서 입꼬리 근처에 있는 근육을 소근'이라고 하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소근은 역설적이게도 진짜 웃음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진짜 미소에는 다른 근육이 사용이 되요. 그러니깐 모나리자의 미소는 가짜입니다. 이 22개의 근육에 경우의 수와 합쳐서 만들어내는 표정은 6000개입니다. 이걸 누가 체계적으로 다루었으면 좋겠어요.

수다맨 2014-03-10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년 전이었나요. 이명박이 과반에 가깝게 득표하고 대통령되는 모습을 보면서 기겁할 뻔했습니다. 저 사람은 나라를 일종의 화수분으로 생각하는 이인데, 저런 사람에게 표를 몰아준 사람들이 한편으로 괴물처럼 보이더군요. 어쨌거나, 지금이라도 이명박 당장 구속시켜서 비리로 모은 재산 싹 털어야합니다. 이런 인간과 한 하늘 아래에서 숨 쉬고 산다는 생각하니 쪽팔리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4-03-10 11:11   좋아요 0 | URL
워낙 투표 전 여론조사에서 명박 인기가 하늘을 찔러서 당선되었을 때는 의아하지는 않더군요. 그저 이게 바로 경상도의 힘이구나 했습니다. 전체인구의 절반 정도를 경상도 인구가 가지고 있으니 이런 불균형이 오는 거죠. 이거 어디 경상도 출신 아니면 대통령 할 수 있겠습니까 ?

만화애니비평 2014-03-10 0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재 윤두서 선생의 초상이라니..허허허
이 양반이 다산 정약용 선생의 외증조부입니다. 그는 고산 윤선도의 직계후손이고요.
진중권 교수의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에서 이인화의 <영원화 제국>의 학자군주 정조가 생각나는데
그 양반은 성호학파에서 성호좌파인 세력보다 영남기호남인에게 올인한 듯합니다.
그런데 성호학파의 남인이라면 정약용 선생인데, 그가 가장 슬퍼하는 것은 백성의 곤궁함과 핍박받는 모습이죠.
다산 선생님이 이것을 보시고 뭐라고 하실지...시대정신이란 말을 제가 감히 사용할 수 없는 말이나
정약용 선생님을 생각하면 항상 시대정신의 표본은 그분인 듯합니다. 그렇게 바른 분들은
귀양가거나 죽거나 멸문지화에 가까운 수준을 당했는데 말이죠. 참고로 지금 빨갱이 사냥이나
당시 천주학쟁이 사냥이나 별로 차이나지 않은 듯 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10 11:15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윤선도 후손이 윤두서'이더군요. 명문가문입니다.
옛날부터 대한민국은 항상 선명한 적이 필요했어요.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마냥사냥인데
이 마녀사냥이 지금껏 이어져온다는 사실이 불쾌합니다.
지금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을 보십시요. 이게 어디 21세기에 벌어질 일입니까.
60년대에나 가능한 일이 이렇게 벌어지고 있다니.....
이런 사태가 터지면 그날 바로 국정원장부터시작해서 검찰총장 다 목을 내놓아야지요.
뻔뻔하게 한다는 말이 뭐... 물의를 일으켜서 죄송 ?! 아니 이게 물의 입니까 ? 엄연한 범죄지죠.
범죄를 저질러서 죄송하다고, 해야 옳은 데 물의'입니다.

물의의 사전적 의미는

(대개 부정적인 뜻으로 쓰여) 어떤 사람 또는 단체의 처사에 대하여 많은 사람이 이러쿵저러쿵 논평하는 상태. [비슷한 말] 물론2(物論).


엄동 2014-03-10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람볼 줄 모른다는 소리를 아직도 참 많이 들어요
그래서 모두 알고 보이는 걸
나만 모르고 놓쳐서 통수를 맞은 일도 있었구요
그래도 엠비의 관상이 좋지 않다는 정도쯤은 알아요
책상을 탕"치며 샹"하고 짜증을 부릴거 같은 생김임

얼굴엔 그 사람이 살아온 흔적이 고스란히 반영된다고 하지만
가면을 쓰거나 메쓰를 대는 사람도 많으니
그조차도 이젠 못믿겠어요

근데 손"을 보면 그 사람이 좀 보이는거 같아요
가늘고 예쁘거나 뭉툭하고 못생긴. 머 이런부분 말고요

전 일하는 손"이라는 소릴 종종 듣곤 해요
호미에 길들여진 농부손 같다며.
어릴땐 그 소리가 참 싫었는데
지금은 뭔가 정겹고 좋아요 가끔보는 시골풍경처럼

곰곰생각하는발 2014-03-10 11:19   좋아요 0 | URL
손이 참 많은 것을 말하죠. 저도 언제 그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손은 제 2의 입'이다. 많은 정보를 말해준다고 말이죠.
手와 口 는 의외로 유사기관입니다.
손은 말과 연관이 되어 있어요. 수화를 보세요.
손으로 말을 하잖아요. 그리고 열 마디 말보다
말없이 손 한번 잡아주는 게 더 감동적일 때가 많습니다.
글구 확실히 정직하게 일한 사람의 그 뭉툭한 손은 감동적이죠.
이건 다른 미사어구가 필요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