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지 점프를 하다 - 할인판
김대승 감독, 이병헌 외 출연 / 엔터원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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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번지 점프'를 하다 : 첫눈에 반하는 사랑은 허구'다.

 

 

언캐니는 프로이트'의 주요 개념이다. un-canny의 독일어'인 un-heimlich'에서 un-은 접두사로 형용사, 부사, 명사에 붙어서 " 반대, 부정 " 을 뜻한다. 우선 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heimlich의 뜻을 알아야 한다. < heim > 은 < house > 다. 집'이란 뜻이다. 이 세상에 집'보다 편한 곳이 어디에 있는가 ! 낡은 쇼파'에 누워서 리모콘으로 티븨를 보며 사타구니'를 긁을 수 있지 않은가 ! 똥구멍을 긁는다고 해서 누가 뭐라 할 사람도 없다 ! 그래서 heimlich 은 " 편안함, 익숙한, 친숙한 " 이라는 뜻으로 이어진다. 여기에 접두사 un-이 붙어서 < 기괴한 > , < 두려우면서 동시에 낯선 ( 것, 곳 ) > , < 악마적이면서 소름끼치는 것(곳) > 으로 확장된다. 그러니깐 heimlich와 unheimlich는 서로 상극이다. 반대말이다.  

 

그런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 heimlich 는 편안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 알 수 없는 > , < 위험한 > 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다. 이 두 단어'는 반대말이면서 비슷한 말'이기도 하다. 이 지점에서 프로이트는 반의어/는 곧 동의어/同義語'라는 사실을 유추해 낸다. < 反 = 同 > 라는 황당한 공식'을 주장한다. uncanny와 canny는 같은 뿌리다 ! 프로이트는 대동강 물을 팔아먹은 김삿갓'보다 더 하면 더 했지 못한 놈'은 아닌 것 같다. 그런데 프로이트'의 이 주장'은 맞는 말이다. 로보트'를 바라보는 현대인의 심리'는 정확히 " 언캐니 " 개념과 부합한다.  

 

인간을 닮은 초기 로보트 아시모'를 볼 때 사람들은 이 로보트에 깊은 호감'을 드러낸다. 하는 짓이 얼마나 귀엽나 ! 하하하, 호호호. 여기서 사람들이 이 로보트'에게 호감을 보이는 이유는 인간 흉내를 내는 로보트'가 장난감처럼 어설프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로보트의 외양이 점점 인간을 닮아가면 호감은 급격하게 불쾌함'으로 변한다. 인간과 로보트의 구별이 모호해지면 그때부터 사람들은 공포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실사 인형'이다. 인간과 똑같이 생긴 인형은 어딘지 모르게 불길하다 ! 바로 이 감정이 언캐니'다.  

 

우리가 인간을 닮은 로봇이나 인형에게서 공포를 느끼는 이유는 매우 익숙한 얼굴이기 때문에 그렇다. 기괴함'이라는 심리 상태의 중심에는 " 익숙한 " 이 자리잡듯이 말이다. 우리가 귀신을 무서워하는 이유는 귀신이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 더 나아가 그 귀신은 내가 알던 사람일 때 더 두렵다. 아빠와 단 둘이 사는 사춘기 여고생이 집에 왔더니 처음 보는 여자'가 자신이 엄마라며 천연덕스럽게 연기하는 것보다 더 무서운 상황은 담임 여선생이 자신을 엄마'라고 주장할 때이다. 그렇지 않은가 ?  

 

영화 < 번지 점프를 하다 > 는 " 언캐니 " 에 대한 이야기이다. 주인공인 이병헌'은 어느 날 자신이 쓰고 있는 우산 속으로 들어온 이은주와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멜로라는 장르는 어긋남'이 기본'이다. 이 사랑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나중에 밝혀진 사실이지만 이은주는 이병헌을 만나러 가는 길에 교통 사고'로 죽는다. 그 아픈 트라우마'가 서서히 잊혀질 때인 십 몇 년 후, 교사'가 된 이병헌은 제자에게서 익숙한 클리쉐와 오브제'를 목격하게 된다. 그것도 남자 제자에게서 말이다. 십 몇 년 전에 그녀가 좋아했던  쇼스타코비치  왈츠는 제자의 핸드폰 벨 소리로 환기 되고, 숟가락과 젓가락에 대한 농담은 제자의 질문과 겹쳐진다. 그리고 그녀가 아끼던 라이터는 제자가 가지고 있다. 최민식이 교사 역을 연기했다면 " 너, 누구야 ? " 대신 " 누구냐, 넌 ?! " 이라고,  보다 마초적으로 말했을 것이 분명하다.  

 

이병헌은 혼란에 빠진다. 이 지점에서 잘난 척 한 번 하고 넘어가자 ! 제자'의 에티튜드'는 죽은 애인의 에티튜드와 겹친다. 그러니깐 제자의 에티튜드는 자꾸 익숙한 것에 대한 데자뷰'를 만들어낸다. 낯익은 것이다. 어쩌자고 저 새끼는 내 죽은 애인을 모방하는 것일까 ? 더군다나 불알 달린 수컷이 아니었던가 ! 결국 제자가 재현해내는 낯익은 행위는 이병헌에게는 매우 낯선 행위'가 된다. canny에서 uncanny를 목격하는 것 ! 그것이 바로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서사 구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내용은 SF 소설인 < 솔라리스/ 램 > 에서도 다룬다. 끝내주는 소설이다 ! ) 이 영화는 죽은 여자가 남자 제자로 환생한다는, " 아, 어쩌란 말이냐 ! " 류의 엇나간 퀴어 멜로의 형태를 취했지만, 사실은 언캐니'에 대한 이야기'다.  

 

첫눈에 빠진 사랑은 본질적으로 위험한 허구'다. 당신이 첫눈에 누군가와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착각일 뿐이다. 처음 본 남자에게 끌리는 것이 아니라 익숙한 얼굴이지만 그 사실을 모를 뿐이다. 인간은 자신의 얼굴을 닮은 사람을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것은 이미 실험을 통해 증명되었다. 실험 내용은 이렇다  1 ) : 실험 참가자에게 다양한 이성 사진'을 보여준 후 가장 매력적인 사진 한 장'을 뽑으라고 한다. 여기엔 함정이 하나 있다. 10장의 사진 중 한 장은 실험 대상자인 얼굴을 포토샵으로 약간 수정해서 성별'만 바꾸어 놓는다. 물론 실험 대상자'는 이 얼굴이 자신의 얼굴이라고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이 실험 결과에서 그들은 가장 매력적인 이성 사진으로 누구를 선택했을까 ? 놀라지 마시라. 거의 대부분은 자기 얼굴을 수정한 얼굴을 뽑았다. " 음... 그러니깐, 음... 그게.. 딱히 예쁘지는 않은데... 음, 그게.. 에헴.. 흠흠. 그냥... 편안한 얼굴이어서 좋아요 ! "  그렇다, 그들은 도발적이며, 섹시하고, 치명적으로 아름다운 얼굴을 뽑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 많이 보았는데 잘 생각은 안나는, 그냥 평범한 이성의 얼굴을 선택한다. 자기 얼굴이라는 것을 모르고 말이다. 이처럼 첫눈에 호감을 가지는 이성'은 뭔가 언캐니'적인 존재다. 어디서 본 익숙한 얼굴이지만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심장이 뛴다. 그런데 우리는 어쩌면 이 심장이 뛴다는 사실을 착각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기괴하고, 두렵기 때문에 심장이 뛰는 것인데, 우리는 이것을 사랑 때문에 뛰는 심장이라고 착각하는 것은 아닐까 ?  

 

실제로도 이런 실험이 진행된 적이 있다.  실험 내용은 이렇다 2 ) : 두 개의 실험군을 준비한다. A 상황은 는 남녀가 처음 만나는 미팅 장소'로 카페를 선정하고, B는 구름다리 같은 위험한 장소를 미팅 장소'로 선정해서 두 집단 간에 퍼지는 이성 호감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결과는 위험한 미팅 미션을 수행한 B에서 서로 호감도가 높았다. 그 이유는 심장과 뇌'가 서로 따로 놀기 때문에 그렇다. 구름다리 위에서 만난 남과 여'는 두려움 때문에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인데, 뇌는 이 사실을 사랑 때문이라고 착각한다.  결국 B 집단에서의 이성에 대한 호기심'은 두려움 때문에 발생한 착각이다.   

 

이처럼 사랑은 본질적으로 언캐니'이면서 동시에 자기애적 성향이 강하다. 영화 < 올드보이 > 에서 이우진/유지태와 누이인 이수아/윤진서'가 나른한 오후에 과학실에서 벌이는 근친상간' 장면은 기이할 정도'로 자기애'적이다. 영화 속 캐릭터 이수아'는 병적일 정도로 나르시즘에 빠져 있다. 그녀는 남동생과 근친상간'을 하면서도  거울로 자신의 황홀한 얼굴'을 바라본다. 결국 이 쾌락은 1인칭적 욕망이 만들어놓은 자위행위'이다. 스스 로에게 쾌락을 선사하는 수음'이다. 그녀 이름인 수아는 혹시 秀我'가 아닐까 ? 아름다울 수에, 자기 아 ! 이 이름을 곧이 곧대로 해석하면 자기애/ 나르시소스'가 된다. 나르시소스'가 자신의 아름다운 얼굴에 반해서 우물에 빠져 죽는 것처럼, 이수아는 다리 아래 물 속에 빠져 죽는다. 심지어 죽는 그 순간에도 수아는 동생 목에 걸려 있는 카메라로 아름다운 자기 얼굴을 찍고는 강에 빠져 죽는다.   

 

영화 제목 < 번지 점프를 하다 > 는 꽤 의미심장'하다. < 번지점프 > 는 두려움을 의미하고,  < ~ 하다 > 는 그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사랑을 의미한다. 서로 상이하게 다른 영역이다. 하지만 사랑'이라는 감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두려움과 사랑은 동의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사랑이다. 사랑을 위해서라면 바닥으로 뛰어내릴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 108번 올빼미 뛰어내릴 수 있습니까 ? " 라고 군대 훈련소 조교가 외칠 때  당신은 당당하게 외쳐야 한다. " 108번 올빼미 하 ! 강 ! 준 ! 비 ! 끗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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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uncanny'를 조금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한다. un 과 canny' 사이에 빗금 ( / ) 을 치는 것이다. " un / canny " 이다. 여기서 un은 old이고, canny는 new이다. old는 썩은, 낡은, 끈적끈적한, 죽은, 과거'의 어느 시점'을 의미하고, new'는 싱싱한, 새로운, 살아 있는, 현재의 어느 시점'을 의미한다. 이 둘이 충돌할 때 언캐니'가 발생한다. 여기서 canny'는 candy' 다. 외로워도 슬퍼도 나는 안 운다고 고백하는 씩씩한 젊은 청춘 말이다. 번지 점프'라는 영화 속에서 제자가 등장하는 도입부는 온통 젊은 제자의 육체가 얼마나 candy한가에 할애한다. 제자는 키도 크고, 농구도 잘하며, 여자에게 인기도 좋은 수컷이다. 여기에 우윳빛 하얀 속살은 게이'의 마음을 설레이게 할 만한 싱싱한 육체다. 그런데 어느 순간 이 싱싱한 육체는 언캐니의 주체가 된다.  이 제자가 언캐니의 주체가 될 수 있었던 원인'은 제자의 육체/canny'에  죽은 여자/un과 붙어 있기 때문에 그렇다. 이 둘이 붙으면 언캐니'가 된다. 마르크스가 자본론 서문에서 " 산 자 / new는 죽은 자 / old '때문에 고통받는다 ! " 라고 지적한 것은 바로 언캐니'에 대한 언급이 아니었을까 ?  

 

■  이러한 공식'은 영화 < 올드 보이 > 에서도 적용된다. 간단하다. 빗금을 치면 된다. < old / boy > 다. 여기서 old = un이고, boy = canny'이다. 영화 < 올드 보이 > 에서의 기괴한 비극은 바로 두명의 boys (최민식, 유지태) 에 old'가 붙기 때문에 그렇다. 그들은 모두 과거의 어느 시점에 죽은 누이/여자'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현재는 과거의 악령에 사로잡힌 것이다. 이처럼 과거와 현실이 분리되지 못하고 붙어서 령'이 될 때 기괴해지는 것이다.  

 

■  소포클레스의 < 오이디푸스왕 > 도 빗금'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오이디푸스 / 왕 > 이다. 오이디푸스 서사'는 얼핏 보기엔 과거의 령 때문에 비극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행동 때문에 발생한 비극'으로 보인다. 왜나하면 오이디푸스는 왕(라이오스 ) 를 살해함으로써 언캐니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이 살해'는 현재'가 아니라 오랜 과거'에 벌어진 일이다. 왜냐하면 아들이 아버지를 죽일 것이란 신의 신탁'은 오이디푸스'가 태어날 때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섹스를 할 것이라는 신의 주장은 이미 말하는 그 순간에 이루어진다. 신탁이란 강력한 것이다. 신은 미래의 어느 시점에 일어날 사건'을 폭로한 것이 아니라, 신은 말하는 순간 미래가 정해지는 것이다. 결국 신이 오이디푸스를 언급했기에 먼 미래와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죽이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제목 < 오이디푸스 / 왕 > 에서 <  / 왕 > 은 현재의 오이디푸스'를 의미한다. 왕'이라는 칭호는 결국 아버지를 죽였기 때문에 얻은 피의 왕관이지 않은가 !  왕'이란 칭호는 현재 진행형이므로 살아 있는 육체다. 반면 오이디푸스'는 un'이다. 오이디푸스는 왕이 되기 이전인, 과거의 어린 오이디푸스'를 의미한다. 오이디푸스는 퉁퉁 부은 발'이라는 뜻인데, 그가 버려졌을 때 발이 퉁퉁 부은 채로 발견되었기에 지어진 이름이다. 여기서 우리가 착각하고 있는 것 한 가지 ! 오이디푸스'라는 이름은 부모인 이오카스테와 라이오스'가 지은 이름이 아니다. 그는 이름 없는 자'이다. 더군다나 부모로부터 사형 선고를 받지 않았나 ? 살아 있지만 죽은 것과 다름 없다. NOTHING이다. 오이디푸스'라는 이름은 이미 죽은 자'를 내포한다. 오디디푸스는 un이며 old이고, 왕은 canny이면서 boy'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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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13-07-19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과 용기(두려움의 극복), 번지점프 (영화 및 실제), 첫눈에 반한 것 (영화 '미술관 옆 동물원'에서는 사랑을 물에 풍덩 빠지는 사랑과 저녁 노을 드는 사랑으로 비유해서 나눴죠) 등에 관한 글이 제 생각과 일치합니다. 저는 안해에게 청혼을 번지점프를 하면서 하려 했어요. (결국 못했지만.)

어려서 헤어진 남매가 결혼한 경우가 몇 년 주기로 해외토픽에 나오기도 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7-19 22:20   좋아요 0 | URL
마립간 님 스피노자 읽어보셨습니까 ? 전 지금 비참할 땐 스피노자 읽고 있는데
스피노자 선생이 아무래도 마립간 님의 과학적 사고와 유사합니다.
이참에 이 책ㅇ 읽으면 에티카에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마립간 2013-07-22 07:39   좋아요 0 | URL
저에게 알라딘 서재를 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독서의 새로운 분야를 추천 받는 것입니다.

스피노자의 글을 읽거나 스피노자의 관한 글을 읽은 기억이 없네요. 단편적인 지식 밖에는. 청소년 시절에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쯔의 두 인물 중 저는 라이프니쯔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그냥... 이제 스피노자를 만나봐야겠군요.

비로그인 2013-07-19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발곰발~ 글이 너무 날카로워날카로워~ 어쩜 이렇게 슥슥~ 써내려갈까..^*^ㅎㅎ
전에 읽었을 때도 생각했지만 이글 참 날카롭다.
능숙한 미드필더의 드리블을 보는 거 같아. 글의 속도감도.
나는 아~~~주 가끔 컨디션 좋을 때 그런 칸나누기가 가능한데
그런 날은 일년에 몇일 없당.

힘들어도 맘 굳게 먹고 소설을 써라 친구야.
넌 그래야 해..


나 이제 잘꺼얌 !!

곰곰생각하는발 2013-07-19 22:21   좋아요 0 | URL
날카로우면 뭐하냐. 팔리지가 않는데..ㅎㅎㅎㅎㅎㅎㅎㅎ
그땐 글들을 너무 콩 구워먹듯이 써서
다시 읽으니 형편없더라고... 그래서 다시 정리해서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 글 읽을 때면 아주 퍼지게 자고 있겠구나..

iforte 2013-07-19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번지점프를 하다를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그러나 다시는 보고싶지 않습니다. 그냥 이 영화와 겹치는 아픈 기억이.. ㅠㅡㅠ
그래도 이 영화는 모든 장면이 다 제 기억속에 차곡히 들어가 있고, 또 쇼스타코비치의 왈츠는 들을때마다 이 영화를 생각나게 합니다.
영화 제목 번지점프를 하다는 말 뜻이 환생을 하다는 말이라고 (그러니까, 집 번지수를 찾아가듯 제대로 사랑의 번지수를 찾아가기 위해 다시 태어나는 = 번지 점프를 하는 거라고) 특이한, 그러나 매력적인 해석을 한 그녀셕 생각도 나고요... 혹시라도 그녀석이 이 댓글을 읽더라도 (그럴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겠지만) 단연코, 전 번지 점프를 해도 그녀석 찾아갈일은 다시는 없을꺼라고... 왜냐면, 세상이 공평하다면 다음 번지에서는 그녀석이 당할 차례인데, 그건 또 차마 못할짓이라고... 그래서 담엔 절대로 마주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뭐..... 그렇게 말해주고 싶군요.
아아.... 또 집 주인장 뜻과 전혀 상관없이 삼천포로 빠져버렸네요. 아마도 이 영화 얘기만 들으면 누가 무슨 얘기를 하더라도 전 삼천포로 빠질테죠. 이를 앙다물고 말이죠. ㅎㅎ

iforte 2013-07-19 23:30   좋아요 0 | URL
아 참... 근데 그 녀석, 첫눈에 사랑에 빠진 첫사랑입니다. 수십명이 떼거지로 몰려지나가는데 연극처럼 빛 한줄기가 딱 핀조명을 때렸다는.... 심지어 일란성 쌍동이라는데, 그래서 남들은 그 둘을 구별도 못한다는데, 저는 그 다른 쌍동이 형제를 바로 옆에 두고도 누가 그 녀석 형제인지 몰랐다는.... ㅍ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7-20 04:30   좋아요 0 | URL
첫눈에 반한 사이였군요. 후훗. 씐난다 !!!! 포르테 님 본인에게는 비극이나 대한민국 미혼 남성들에게는 로또와 같은 기회가 아니겠습니다. 포르테 님처럼 매력있는 분을 솔로'로 만든 그분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이로서 한국 남성은 다시 한번 기회'를 얻은 셈이군요. 허허허허...

번지점프는 저도 여러 번 보았어요. 이상하게 케이블에서 자주 하네요.
남자 분이 정학 제목 해석을 보니 문득 번지 없는 주막'이란 옛노래가 생각나네요. 하여튼 씐납니닷 !!

iforte 2013-07-20 05:34   좋아요 0 | URL
푸하하.... 번지 점프를 해서 번지 없는 주막으로 떨어졌군요. 기막힙니다.
매번 과찬을 해주시니 감사하나.... 씁.... 이제 꿈 깼습니다. 솔로로 쭈욱 가렵니다. 다 귀찮아서리... ㅋ
근데 곰발님 사진 또 바뀌었네요. 이번에는 수줍은 얼짱각도로... ㅎㅎ 넘 귀엽게 나온거 아닙니까? 곰발님은 남들 다 얼짱각도할때 그 반대각도로 찍을 줄 알았는데.... ㅋ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3-07-20 06:47   좋아요 0 | URL
자주 바꾸기로 했어요. 해해해... 같은 음식 오래 먹으면 질리잖아요. 신선한 음식을 제공하력 노력 중입니다. 귀엽다 하시니 몸 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글구... 솔로로 주욱 사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솔로'를 너무 지지리궁상이라고 말하는데 가끔 우울이 미친듯이 날뛰어서 그렇지
지나고 나면 오히려 편하기도 하고 자유롭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참고로 저 사진은 맥주 먹고 술이 빨갛게 된 , 취기가 막 오른 사진입니다.

히히 2013-07-23 0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미혼일 때 친구가 유부남을 좋아한 적이 있다고 고백하였습니다.
당시 예외가 넘볼 수 없던 성격이였지만
정말 좋아하는 벗의 촉촉한 안구 때문이였는지
나는, 아직 목숨까지 아깝지 않은 사랑을 꿈꾸고 있었는지
미쳤다는 말 보다는 정말 사랑했냐는 물음이 앞서더이다.
친구는
죄의식 때문에 너무 힘들었지만 제일 사랑한 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말을 하는 동안 목소리는 떨렸고 귓볼이 빨개진 동무의 감정을 읽으며
'사랑,사랑,사랑...' 곱씹기를 하였습니다.

곰...발님의 글을 읽고
사랑과 두려움은 동의어라며
다음번엔 친구의 입을 틀어막을 생각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7-23 15:38   좋아요 0 | URL
제가 요즘 스피노자의 < 비참할 때 스피노자 > 를 읽고 있는데
참.... 재미있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말이죠.
스피노자 이번 여름에 함 파보실 생각 없으십니까.

히히 2013-07-23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런류의 선심은 버선발로 반깁니다.

꾸먹 ^ ^